메뉴 노출/비노출

강의일정

[열반스쿨 중급반 8기] 좋은 입지도 중요하지만 언제 사는지가 더 중요하다
5
Date. 2021.06.11
Hit. 10
선생님. 너바나님, 너나위님
수강차시. 3-2. 잃지않는 투자를 위한 투자 기준

이번 시간에는 멘토님들이 항상 강조하셨던 잃지 않는 투자에 수익률 좋은 투자에 대해 배워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조금 어렵운 감이 없진 않았지만 사례 중심으로 설명해주셨기에 새롭게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란 가격이 싸고 투자금이 적게 들어 미리 사놓는 투자.. 그러나!! 언제 오를지 또 얼마나 오를지는 알 수 없다. 그것은 신의 영역이다.

잃지 않는 상황에서 오랜 시간 보유하고 있으면 언젠가 썩 괜찮은 수익을 안겨줄 것이다.

이와 더불어 가치가 있는 물건을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언제 사는지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야 비슷한 투자 기회에서 나한테 더 좋은 수이을 제공해주는 수익률이 좋은 투자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 할지라도 적절하지 못한 타이밍에 투자를 하게 된다면 정말... 고통속에 오랜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게 사례 속의 그래프를 보니 느껴졌습니다.

좋은 물건이니까 하락해도 버티면 언젠가 오르는 것 아냐? 라고 생각했는데 왜 사람들이 공포에 휩싸이고, 비싸게 사서 싸게 던질 수 밖에 없는지..

방송에서 너바나님 너나위님이 그 상황이 되면 절대 버틸 수 없다라고 말씀하셨던 부분이 확실히 이해가 됐습니다..

그리고 만약 긴 시간을 끝까지 버텨낸다 하더라도 그 긴 시간동안 발생하는 기회비용 잃을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강남의 좋은 물건이라 할 지라도 10년간 하락한다면... 와 정말 버틸 수 없겠구나... 그리고 거기에 묶여있는 돈들을 만약 다른 소액으로 여로군데 투자를 했더라면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경험으로 실력까지 쌓을 수 있는 것인데.. 시간이라는 기회비용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잇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부동산의 사계절 사이클을 통해 상승장과 하락장 각각 어떻게 투자를 해야하는 지 배울 수 있었는데요.

한 동네 안에서도 가격이 오르는 순서가 있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모두 한꺼번에 오르는 것이 아닌 명백히 순서가 존재한다는 것을요.

때문에 그 것을 잘 알고 기회를 노린다면 투자할 기회는 언제든 올 수 있다는 부분에서 개별 가치의 물건을 알고 어떤게 조금이라도 더 좋은 물건인지

구분할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하고 통찰력을 길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대로 하락장에서도 투자 기회를 노릴 수 있다고 말슴하시는 부분에서

아 이래서 멘토님들이 투자자는 투자할 기회가 없어서 투자를 못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금이 없어서 못한다라고 말씀하신건가? 가 조금 공감되었습니다.

상승장과 하락장 모두에서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이니까요 ㅎㅎ

하락장에서는 좋은 물건과 나쁜물건 사이의 가격차이가 줄어들면서 가격의 왜곡이 생기기 때문에 좋은 입지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물건을 찾아

투자를 하면 후에 상승장이 지나고 나면 가격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벌어진다는 것을 배웠고, 싸다고 갭이 작다고 아무 물건이나 그냥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사이클 안에서 제일 좋은 물건을 선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잇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더 좋은 물건을 찾을 수 있는 앞마당이 생기기 때문에 절대 조급할 필요가 없다.

조급한 마음에 무리해서 초반에 사려고 하기 보다는 차근차근 실력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 잊지 않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벤치마킹할 점.

1. 좋은 입지도 중요하지만 언제 사는지도 장밀 중요하다.

2. 상승장, 하락장의 투자전략을 바탕으로 투자 물건 선정이 중요하다.

3. 투자하지 못할 시기는 없다. 조급해하지말고 차근차근 실력을 쌓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