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투자 공부라는 도토리에서 경제적 자유라는 참나무로 성장하고 싶은 "망원도토리"입니다.
오늘의 칼럼 BM
오늘은 게리롱님의 시간이 많이 없다면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글에서 BM을 해봤습니다.
https://weolbu.com/community/1172524
깨달은 점
1개 구의 지하철역을 파악해보고 퇴근후 1-2개 역근처를 순서대로 임장한다.
단지임장 역시 같은 방식으로 진행. 단임 완료했다면 2-3일은 매임 진행.
임장보고서는 내가 본 지역에서 사람들이 어디를 선호하는지 집중해서 진행.
적용할 점
이런저런 핑계는 금지. 1시간이라도 무조건 실행하기!
앞마당 만들 때 2달은 넘지 않기.
임장과 임장보고서를 통해 지역의 가치를 더 잘 알아나가기.
오늘의 경제용어(24.06.12)
1.생활물가지수
생활물가지수(CPI for living necessaries)는 체감물가를 파악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생활필수품을 대상으로 작성한 소비자물가지수의 보조지표이다. 일반소비자들이 느끼는 물가는 개인이 구입하 는 품목이나 구입 빈도에 따라 각각 달라 소비지출비중이 큰 460개 품목의 가격변동을 평균하여 작성하는 소비자물가지수와는 차이가 있다.
2.소득5분위배율
소득분배의 불평등도를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로 전체 가구를 소득수준의 순서에 따라 20%씩 5등분으로 나눈 다음, 소득 상위 20%(5분위) 계층의 평균소득을 소득 하위 20%(1분위) 계층의 평균소득으로 나눈 값이다. 소득 5분위 배율 값이 커질수록 고소득층 과 저소득층 간의 소득분배가 악화하였음을 의미한다.
3.수요견인 인플레이션
수요견인 인플레이션(demand-pull inflation)이란 경기과열 등으로 인해 개인들의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면서 상대적으로 부족해진 재화 및 서비스의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수요견인 인플레이션은 생산요소 시장과 생산물시장 모두에서 초과수요가 발생할 때 특히 분명하게 나타난다. 확대재정정 책, 과도한 통화량 증가, 민간소비나 투자의 갑작스러운 변동에 따른 수요충격 등은 총수요를 증가시켜 수요견인 인플레이션을 발생시킨다.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여러가지 배우고 갑니다 경제용어.. 저도 봐야지했는데 못보고있었는데 매일 올려주심 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