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일독


저자 및 출판사 : 이지성,스토리베리


완독일 : 24.06.30


핵심 키워드 3가지 : #책 #습관 #인생의 변화



1. 저자 및 도서 소개


- '하루 1쪽' 에서 '1년 365권'까지.. 내가 책을 읽다니! 책으로 인생을 바꾸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필독서



2. 내용 및 줄거리


34p- 혹시 레드퀸 효과를 아세요? 아무리 애를 써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에요. 내려가고 있는 에스컬레이터에서 위로 올라 가려고 빨리 뛰어도 어지간히 빠르지 않으면 제 자리에 있을 수 밖에 없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죠. 누구든 주변 환경과 같은 속도로 움직인다면 같은 장소에 머무를 수 밖에 없어요. 제 자리에 머물기 위해서는 온 힘을 다해 뛰어야 한다. 다른 곳으로 가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최소한 두 배는 빨라야 한다.



56p- 어떤 사람은 아침 독서가 좋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밤 독서가 좋다고 해. 집중에서 내리 서너시간 있는 게 좋다는 사람도 있고 틈틈이 짬을 내서 10분 이나 20분 있는 게 좋다는 사람도 있지. 긴 시간에 집중적으로 투자 해야 하는 책이 있고 자투리 시간에 효과적으로 읽어야 하는 책이 있지만 그건 독서를 하는 과정 중에 자연스럽게 느끼게 될 거야. 중요한건 어느 정도 일정한 독서 습관이 잡히고, 수준에 오를 때까지는 아침이건 밤이건 전철에서건 집에서건 하루 세끼 밥 먹듯 꾸준히 책을 읽어야 한다는 거지


59p-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첫 번째 롯드에 집중해라. 그러고 나서 두 번째 롯드에 최선을 다해라. 그렇게 하나씩 하는 거다. 눈 앞의 롯드를 놓치면 머리 전체를 놓치게 된다.


62p- 시간이 날 때 읽으면 못읽지. 독서 시간을 일부러 만들고 우선순위 올려뒀어. 내게 독서는 일상이야 물 마시고 밥 먹는 것과 같지


108p- 지루하고 하기 싫고 힘들어도 어쨌든 물을 붓다 보면 컵에 물이 점점 차게 되어 있지. 그러면 어느 순간 또 재미가 생겨. 처음 재미를 느끼다가 지루해지는 순간 거기에서 그만 두지 않고 계속해 나가면 습관이 되지. 확고한 습관을 갖는 게 중요한 이유는 설령 자신의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분명히 어제보다 오늘 나아지고 있다는 믿음과 희망, 그리고 끝까지 해 보려는 의지가 생기기 때문이야


117p- 한 권의 책은 하나의 세상이었다. 도서관에 수많은 책들은 아직도 현성이 모르는 세상이 이렇게나 많다고 조용히 외치고 있었다. 그것은 좌절이 아닌 희열이었고 절망이 아니 희망이었다. 읽을 책은 얼마든지 있었던 것이다.


142p- 내 업무 분야에서 1인자가 되겠다. 그것은 목표이자 결심이었다. 뚜렷한 목표는 강한 성취 동기를 불러일으켰다. 예전에는 무엇인가를 위해서 무언가가 되기 위해서 책을 읽어야 한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그러나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목표를 세우고 나자 흔들림 없이 나갈 힘이 생겼다.


158p- 책을 읽고부터 2가지 의미에서 진짜 공부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나는 독서를 통해 자신의 성장 시키는 공부이고, 또 하나는 책을 있는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한 인생공부 죠


216p- 아무리 힘들어도 아침마다 밤마다 나는 '오늘도 책을 읽는다'는 말을 세 번씩 외치고 책을 읽었다. 집에서도 전철에서도 회사에서도 책을 읽었다. 때로는 눈물 깊게, 때로는 즐겁게, 독서를 해온 노력은 생각보다 더 큰 효과가 있었다. 지식이 풍부해진 것은 수많은 결과물 중 하나의 불과 했다. 독서는 더 큰 일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바탕이 되었던 것이다.


224p- 아무리 책을 많이 읽어도 읽는 것 만으로 끝난다면 의미가 없죠. 독서를 통해 사고력을 키우고 이를 자신의 삶에 적용해서 변화를 이끌어 내야 진짜 독서라고 생각해요. 확실한 독서 마인드를 갖고 본격적으로 임해야 하죠. 최근 책을 읽을 때 반드시 펴놓는 독서 노트가 있어요. 책에 중요한 부분은 밑줄을 긋고 페이지를 접어두었다가 필요한 부분은 따로 노트 옮겨적어요. 기억은 틀릴 수 있지만 메모한 것은 틀림 없으니까요. 이렇게 해 주면 자신에게 필요한 컨텐츠와 액션 플랜을 뽑아 낼 수 있거든요. 반드시 인사이트를 찾는데 있어, 그걸 저는 ‘콘텐츠독서’라고 불러요. 철저한 실용 독서죠.


226p- 독서는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사고를 빌려서 그 사람을 대신 살아 보는 행위라고 생각해요. 다양한 각도로 생각하면 배울게 많을 수밖에 없죠 내 삶을 변화시키겠다는 의지가 큰 사람일수록 고수들의 한마디 한마디가 가슴에 통째로 와 박히는 느낌을 갖지요.


227p- 독서의 필요성을 못 느낀다는 건 이사회에서 벌어지는 생존 게임의 살벌한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에요. 책을 읽으면 막연히 좋은 게 아니에요. 독서는 생존 자체예요 생각을 키우고 미래를 준비 하는데 독서는 필수죠.



236p- 원하는 성공을 만들고 싶다면 우선 자신이 먼저 서야 한다는 것을 알았어요 주변에 도움도 받아야 하고 행운도 필요 하겠지만 내가 준비 하지 않으면 평생 기회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철저하게 깨달았죠



238p- 아무리 높은 산도 정상에 이르는 길은 발걸음 하나에서 시작 되는 법이었다. 읽어야 할 책이 365 권이더라도 한 번씩 읽어 나가면 될 일이 없다. 아무리 거대하게 보이는 일도 하나씩 해 나가면 반드시 끝난다는 것을 이제는 알고 있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나에게 있어 책을 읽는 다는 것은 엄청 큰 일이고, 내 하루 일상 중에서 아주 소중한 시간을 빼서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일독을 읽고 나서, 책은 숨쉬듯이 읽는 것이고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 짜투리 시간을 모두 모아서 활용하는 것이라는 것을 보고 나니 얼마나 낭비되는 시간이 많았던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책으로서 인생을 변화하겠다 다짐하였다면, 끊임없이 책을 읽도록 하자.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가장 기억에 남는 문구) 독서는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사고를 빌려서 그 사람을 대신 살아보는 행위이다.

이 부분에서의 나의 느낀 점은, 정말이지 책을 읽다 보면 저자가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서 깊이있게 생각하게 된다. 저자는 이렇게 생각을 하는구나. 나는 그렇다면 어떻게 생각하고 있지? 라는 부분을 비교해서 생각해보게 된다. 독서를 이렇게 계속해서 하다 보면, 나와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의견을 아주 많이 접해볼 수 있겠구나. 요즘 시대에 사람들은 개인의 의견을 많이 표출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내 생각이 정답이고 내가 맞다는 판단을 많이 내리게 되는데, 다양한 사람의 의견을 참고하면 할수록 정답에 근접한 결론을 내릴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부분에서 독서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일독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