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퇴직을 앞두고 있어 월세을 받을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에 많은 관심을 가져 왔습니다만,

너바나님의 투자 경험에 따르면 앞으로 남고 뒤로 까지는 투자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이해했고,

따라서 원금보전/환금성/수익성/리스크 측면에서 시세차익형 부동산인 아파트 투자가 저의 노후 자금 확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투자의 단계에서 현재는 1단계 수준이지만, 가치투자를 할 수 있는 4단계로 가기 위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꾸준히 돈 그릇을 키우고 통찰력을 쌓는데 촛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그 동안 체계적인 검토 없이 제한된 정보, 직관, 감정 및 분위기에 휩쓸려 청약하고 입주한 이후에도 부동산에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고 많은 기회들을 놓쳐 왔지만 이제라도 긴 호흡으로 기초를 다지려고 합니다.


저/환/수/원/리에 입각한 투자 원칙을 기준으로 반복적으로 검토하고 그 교집합을 찾아 투자할 수 있도록 제 스스로의 틀을 잡아 보려고 합니다.


그 동안 외벌이 근로소득으로 일관했다가 정년퇴직시 매달 흑자 구조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가 저의 개인적인 고민이고, 자본소득이 생길 때까지는 재취업을 통해 흑자 구조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부자 마인드를 가지고 "수신/제가"하기 위해 루틴을 만들고 이행하면서 스스로 행복해 지는 방법을 찾고, 아내 및 성인이 된 자녀들을 있는 그대로 좋아해 주고 장점만을 보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회사에서도 생각의 다름을 인정하고 각자의 꿈이 다름으로 다른 직원들 신경쓰지 말고 나 자신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부자가 되었을 때 번아웃이 되지 않도록, 내가 가진 것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가지려고 합니다.

하루하루 일상에서 나에게 조금이라도 행복을 주는 게 무엇인지, 반문해 보고 찾아가면서 루틴에 적용해 보려고 합니다.


"스스로가 인생의 주인임을 깨닫고, 그에 걸맞는 삶을 살아갈 때, 완전히 달라진 삶을 살아갈 것입니다."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누구든 해낼 수 있습니다."

저에게 특히 와 닿는 말씀입니다.


우직하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가치투자의 길을 걸어 보겠습니다.

진솔하고 열정적인 강의에 거듭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