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성공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저자 및 출판사 : 로버트 기요사키 / 민음인
읽은 날짜 : 8.5.(화) 완독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나를 위해 일하는 돈 #금융지식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라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10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재테크 분야 고전ㅇ로 손꼽히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를 통해 전 세계 수천만 사람들의 돈에 대한 인식을 바꿔 놓았다. 하와이에서 태어나고 자란 그에게는 두 아버지가 있었다. 교육은 많이 받았지만 가난했던 친 아버지와, 정규교육은 제대로 받지 못했지만 부자가 된 친구 아버지의 가르침을 동시에 받으면서 그는 결국 부자 아버지의 가르침 속에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게 된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돈과 투자에 대한 기존의 통념과 대조적인 사고방식을 지니고 있으며, 직설 화법과 대담한 태도로도 병성이 자자하다. 그는 좋은 일자리를 얻고 돈을 모아 빚을 갑ㅍ고 장기적으로 분산 투자를 하라는 기존의 충고는 한물간 구식이라고 평한다. “집은 자산이 아니며, 특히 그것이 가장 큰 부채라면 곤경에 처한다”는 그의 주장은 큰 논란을 불러 일으켰지만, 금융 위기가 닥쳐오면서 말이 사실임이 증명되었다.
금융 교육 회사인 리치 대드 컴퍼니를 설립해 많은 사람들을 경제적 안정으로 가는 길로 안내하는 한편, ‘래리 킹 라이브’, ‘오프리 원프리쇼’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출연해 투자와 경제적 성공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책의 내용은 총 chapter 9까지 9가지 주제를 닮고 있다. 각 챕터에 대하여 본것, 깨달은것, 적용할점을 이용하여 적어보려고 한다.
Chapter.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p.54 위험한 일은 피하며 안전한 삶만 좇고 옳다는 일만 하면서 생기지도 않은 일에 대비해 자신을 아끼게 되겠지. 그러다가 따분한 노인네가 되어 죽게 될 거야 그래도 너를 진정으로 좋아하는 친구들은 많이 생기겠지. 니가 근면하고 친절한 사람으로 보일테니까 말이야. 하지만 진실은 달라, 너는 그저 삶이 너를 내두르며 굴복시키도록 놔두는 사람일 뿐이지.
<본> 안전한 삶만 좇고 옳다는 일만 하며 생기지도 않을 일에 대비하는 나 자신의 모습에 진실은 삶이 나를 내두르도록 하는 사람일뿐이다.
<깨> 맞다.. 모두들 나를 좋은 사람으로 기억하겠지만 집에가서 혼자 생각해보면.. 그냥 세이프티존에 머무르고 더 나아가지 못하는 삶이 나를 휘두를수 있도록 그냥 내버려두는.. 그런 사람이 나였다. 하지만 이제는 세이프티 존에서 벗어나 도전해가는 나의 모습을 찾을 수 있다. 이렇게 하다보니 주변에서는 나에대한 안 좋은 시선도 있다. 하지만 이제는 알거 같다 그건 전혀 중요치 않다는것! 더이상 삶이 나를 내두르지 못하게 하고 내가 내두를 수 있도록 계속 하여 세이프티 존에서 벗어나자!
<적> 월부환경에 있으며 월부환경을 적극 이용! 경제적 자유를 위한 도전 TF든 더상위 강의 든 운영진이든 조장이든 뭐든 세이프티 존에서 벗어나 나를 더 어렵게 만든다
p.58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p.90 무엇보다 훌륭한 점은 우리가 직접 자리를 지키지 않아도 우리의 사업체가 저절로 돈을 벌도록 했다는 것이다.
<본>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 돈에 대한 무지 / 감정에 지배x / 당나귀 레이스
우리가 직접 자리를 지키지 않아도 우리의 돈(사업체)이 저절로 돈을 벌도록 한다
<깨> 이 책을 벌써 3번 넘게 읽으면서 또한 월부에서 강의를 듣고 자산에 나의 현금을 투자하면서 이개념은 완벽하게 머리에 각인이 된 느낌이다. 내가 잘때도 나에게 돈벌어줄 자산 그자산이 쌓이고 쌓인다면 당나귀 레이스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것!
<적> 만약 내가 월부환경에서 벗어난다면? / 만약 내가 근로소득만으로 안전하게 살아가는 것을 선택한다면? / 나는 새앙쥐레이스와 당나귀 레이스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인지! 계속하여 나를 위해 일해줄 직원(자산)을 고용 하는 것이 나의 삶의 목표이다.
Chapter.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핵심문장.
수입을 생성하는 자산을 구입하는데 모든 노력을 집중하라
<본> ‘보유’ / ‘지식’ / ‘자산만’ / ‘집’보다 자산 / ‘자산’에 집중
<깨> 나는 위 5가지의 핵심문장을 명심하고 현재 잘 적용하고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적> 5가지 문장을 깨닫고 결국 핵심은 부채에 투자하지 않고 자산에 대한 지식을 쌓고 올바른 자산에 투자한다는것! 명심하고 계속하여 자산을 쌓아 나아간다. 물론 평생 보유할 자산을 사는것이 목표
Chapter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p.170 진심으로 창업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다면 그렇게 하라 하지만 그런 마음이 없다면 차라리 직장에 다니면서 자기 사업을 하길 권한다. 여기서 자기사업을 하라는 것은 자산 부분을 튼튼하게 다지라는 의미다. 일단 자산 부분에 돈을 투입하고 나면 절대로 밖으로 빠져 나오지 못하게 하라.
<본> 직장에 다니면서 자기사업을 하라. 여기서 자기사업이란 자산부분을 튼튼하게 다지라는 것
<깨> 그렇다. 과거의 나 그리고 현재의 일부의 나는 다른사람을 위해 고용되어 일을 하고 있고 다른 사람의 자산을 위해 일한다고 할 수 있다. 이게 바로 새앙쥐 레이스 이다. 하지만 이제는 이 새앙쥐레이스를 이용하여 옆길을 만들고 나의 자산 부분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 자산에 나의 새앙쥐레이스의 현금을 투자하려 하고 있다. 언젠가 이 새앙쥐레이스에서의 월급이 자산부분이 벌어다 주는 돈과 비슷하거나 낮아진다면 새앙쥐레이스에서의 쥐가 더이상 되지 않을 것이다.
<적> 직장에서 최대한 레버리지 당하고, 그것을 오히려 역이용하여 나의 자산부분을 튼튼하게 한다. 계속하여 부동산에 투자한다. 지금 잘 이용하고 있는듯 하다 ㅎㅎ
Chapter.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핵심내용.
<본> 2번이 핵심 내용으로 기업을 소유한 부자는 돈을 먼저 쓰고 세금을 내고 / 직원들은 세금을 먼저 내고 돈을 쓴다
<깨> 책을 2번정도 읽기 전까지는 이게 참 이해가 안되었다. 하지만 이제는 이렇게 이해해보자한다. 부자들은 나 자산부문에 먼저 투자를 하고 (돈이없더라도) 그다음 세금을 낸다는것 만약 돈이 없다면? 내 금융지식을 활용해 어떻게든 낼 수 있게 된다는것 / 중요한건 먼저 내 자산에 투자하라는 것이다. 뒤에서도 언급되겠지만 이를 위해서는 지출을 최소화 큰돈을 대출하지마라 등 조건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자산에 먼저 투자하라는 것!!!
<적> 중요한것은 세금적인 부분보다는 자산부분에 투자를 먼저한다는게 핵심! 자산에 투자!
Chapter.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p. 211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것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p. 218 그들은 적절한 기회가 오기를 가만히 앉아서 기다린다 … … 그들은 돈만 더 있었더라면 ‘새앙쥐 레이스’에서 빠져나갈 수 있었을 것이라고 불펴앟ㄴ다. 그러면서 계속 앉아서 기다린다. 그들은 좋은 기회를 앞두고 있지만 불행히도 수중에 돈이 없다. 훌륭한 기회 카드를 뽑고 그것을 큰 소리로 읽으면서 그게 얼마나 좋은 기회인지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본> 앞서 나가는 사람은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 / 새앙쥐 레이스에 갇히는 사람은 기회를 기다림, 기회가 와도 수중에 돈이 없음 / 기회를 못알아봄… / 돈은 형체가 없는것. 그러니 용기있는 사람이 돈을 만든다
<깨> 여기서 가장 와닿는 것은 똑똑한 사람보다 용감한 사람이 앞서 나간다는것. 이말이 제일 와닿았다. 그렇다 나는 똑똑하지는 못하다. 하지만 용기 있게 나갈 힘은 있다고 생각이 든다. 그리고 꾸준하다. 나는 할 수 있다. 왜냐 나는 용감하고 배짱이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할 수 있다!! / 기회는 높은 곳에 널려있는것! 그리고 그 기회를 잡기위한 기본조건은 실력이 있어야 된다는것인거 같다. 그리고 실력+기회가 있더라도 ‘돈’이 없다면..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어쩌면 제일 중요한것은 저축이다.
<적> 저축을 제일 중요시 생각한다!! 저축이 없다면 지식, 기회 아무 쓸모가 없어진다. 차라리 딴게 없는게 낫지..
앞서나가는 동료들과 비교하지 말자. 똑똑한것 보다 용기있게 꾸준히 나아가면 되는것! 나는 그럴 수 있다. 보여주자!!
Chapter.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p. 261 반면에 부자 아버지는 내게 정반대의 일을 하라고 격려했다. “많은 것에 대해 조금씩 알아야 한다”는 것이 그분의 지론이였다.
p. 279 우리는 단 한가지 기술만 더 배우면 수입을 크게 늘릴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에 관해 아는 유일한 기술은 열심히 일하는 것 뿐이다.
<본> 한가지 일만 하면 적체된다는것 결국 한가지일을 하다보면 안전한 지대에 머물게 되고 그것은 또한 ‘새앙쥐 레이스’에 갇히게 된다는것
<깨> 예전에는 한가지일에 통달하여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잘먹고 잘살자는 주의 였지만 결국에는 성장영역이 관리영역으로 바뀌고 익숙한 일이 될텐데 고인물은 썩듯이 썩게 되있다고 생각이 든다.
언젠가 유튜브에서 너나위 님께서 지금 보니 알게된것이라 하며 소개해주신 것이 있는데 많은것을 조금씩 하라는 것이였다. 기회는 여기저기 정말 많다는것 하지만 우리가 다 알지 못하여 그런것이라고 설명해주시며 조금씩 많이 알게되면 그만큼 기회가 여기저기에서 온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해주시었는데 그부분이 정말 크게 와닿았었는데 바로 지금 이 chapter에서 그런 부분을 나타낸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적> 계속 얘기하듯 safty zone에 머물지 않고 그 밖으로 나가라는것 그리하여 계속하여 새로운 분야에 도전을 하고 그 새로운 분야에서 기회가 생겨나고 또한 알고 있떤것과 새로운 것과의 결합이 일어나 또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고 그 기회를 잡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느꼈고 그렇게 해나가야 겠다.
Chapter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p. 290 이기는 것은 지는것을 두려워하지 않는것이다
p. 293 록팰러 “나는 재앙이 일어날 때마다 그것을 기회로 바꾸려고 노력했다”
p. 295 부자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집중해야 한다. 가난한 이들이나 중산층이 하는것 처럼 몇개 안되는 달걀을 여러바구니에 나눠 담지 마라. 여러개의 달걀을 몇 안되는 바구니에 집어 놓고 집중하라
<본> 이번챕터 핵심내용
<깨> 이챕터에서 핵심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두려워하지말고 도전하라, 실패를 성공으로 그리고 그에대한 나쁜습관을 극복하는 것을 주로 다루고 있다. 사실 전부다 쉬운 내용이다.. 하지만 가장 쉬운것이 어려운것.. 내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것은 용기,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는 용기! 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든다.
용기를 내자 아자!
<적> 실패를 두려워하지말되 적은 실패를 통해 많이 배우자. 큰 실패는 다시 돌아오기 힘들수도 있으니 !! 잃지않는 투자를 하되 실패를 해도 된다는 마인드 돌이킬 수 없는 큰 실패만 아니면 된다 !!
Chapter. 8 부자가 되는 10단계
10가지 내용
<본,깨,적>
내가 과연 어느정도 10가지에 맞게 살아가고 있는가 한번 복기해보는 시간을 가지며 10가지를 머릿속에 집어 넣어야 겠다 생각이 들었다.
Chapter.9 당신이 해야할 일들
<이중에서 내가 실천하고 있는것>
3,4,5,6,7 / 해야하는것 12
Chapter. 마치며
<본> 회계에서는 세가지 종류의 수입이 있다.
p. 404 “부자가 되는 비결은 근로소득을 최대한 빨리 투자소득이나 수동적 소득으로 바꾸는 데 있지”
3. 나에게 어떤점이 유용한가?
: 위의 2번에 내용을 모두 다뤘지만 이책에서 남겨야할 가장 중요한 점은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한다’는 구조를 만들어 내는것 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가능한 일찍 그 구조를 만들어내는것.. 이게 투자에 있어 전부지 않을 까 생각이 든다. 마지막에 ‘마치며’에서 언급하는 근로 소득을 최대한 빨리 투자소득이나 수동적소득(부동산)으로 바꿔라는 그 말에 모든것이 담겨 있고 이게 투자의 시작이자 끝이라는 생각이 든다. 사실 월부라는 환경에서 이어나가는데있어 그 자체가 힘들기도하고 그 속에서 유리공과의 관계 등 으로 인해 그만두고 싶을 시기가 찾아올 수 있는데 그때마다 이책을 읽는다면.. ‘결국 근로소득을 투자소득으로 바꾸지 않는다면 나는 새앙쥐 레이스' 갇힐 뿐이다' 라는것을 깨닫고 다시 시작하게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이 든다.
4. 이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된점 그리고 느낀점
: 이 책을 3번째 읽는 것인데 처음 읽엇을 때가 월부라는 환경에 들어오기 전이었는데 그때는 책을 읽으며 충격을 받아다면 두번째는 끄덕이며 읽었고 이번 세번째는 정말 내가 잘하고 있을까? 이 책에서 나오는 대로 행하고 있을까라는 관점에서 책을 읽었던것 같다. 책을 다시한번 읽으며 잘되었던 점은 그대로 끌고 나가고 안된점은 다시 복기하여 꼭 개선해 나가 네번째 읽을때는 ‘와 내가 다 하고 있는것이잖아’ 라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겠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211) 211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것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논의하고 싶은점 : 월급쟁이 부자들 이라는 환경에 들어와 제가 가장 많이 바뀐점이 새로 도전하는 것을 잘 받아들이고 조금 덜 두려워하게 되었다인데.. 사실 도전을 할때마다 걱정이 앞서는 것이 사실입니다. 리더님과 조원분들은 새로운 도전을 직면했을 때 외면하지 않고 도전을 하기 위해 행하는 자신만의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월부환경에서 조장, 운영진, TF 등 말고도 일상생활이나 직장에서든 다 좋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바빌론 부자들의 돈버는 지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