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는 원래 예산을 짜고 있었는데 더 세분화해서 쓰고 있었지만 잘 지켜지지 않았었어요. 이번 강의를 들으며 문제점을 찾고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저축 비율이 너무 높았던 점 기존에 저축 비율이 65%였는데, 오버 되는 금액이 컸습니다. 지키기 어려운 비율이었던 것 같아요.
둘째, 카드와 계좌를 명확히 분리하여 가계부를 쓰지 않아도 되게끔 나누지 않았었습니다. 이 카드 저 카드 섞어가며 사용해서 가계부를 꼭 써야만 했습니다. 처음에 가계부를 잘 쓰면 되지! 라고 생각했는데 차일피일 미루게 되더라구요. 몰아서 쓰니 이미 돈은 썼고..ㅋ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문제점을 찾아 개선하고 항목 별로 예산과 계좌를 명확히 배정했습니다. 앞으로는 알려주신 팁대로 저축하면 잘 모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한 가지 뿌듯한건 내년에 집을 살 계획이라, 저축 비중을 줄이면 종잣돈으로 모으는 돈이 줄어들면 어쩌나 걱정했습니다. 하지만 현금으로 모이는 종잣돈은 건드리지 않고 저축 비율을 현명하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돈 모으기와 내집마련 모두 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해야 할 지출항목
저희 부부는 먹는걸 너무 좋아해서…ㅋ 엥겔지수가 높은 편입니다… 너나위님께서 선진국일 수록 엥겔지수가 낮다고 하셨지만…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희는 급여가 엄청 낮지 않음에도(그렇다고 높지도 않지만) 엥겔지수가 높네요 🤣 식비를 잘 지켜서 사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