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재테크 기초반 -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사회초년생부터 5년간은 통장쪼개기하며 저축밖에 안하다가
2018년 결혼하고부터 신사임당 같은 유튜브채널로 투자에 관심을 두면서
아는 선배로 월부를 만나 어영부영같지만 지금까지 어떻게 어떻게 흘러왔는데
그동안 내가 잘해온 것과 보완해야할 게 뭐가 있을까 기초부터 점검해보려고
재테크 기초반 강의를 듣게 됐습니다. (너나위님이 강의하시니 당연히 들어야하기도 하구요)
다행인 점은 같은 ISFJ라 그런가.. 돈관리 방법이 정말 비슷하다고 느꼈습니다.
다만 저는 비교도 안되게 허술하고 빨리 매듭짓지 못하는 성향이라ㅠ 뭐든 시간이 많이 걸려서
제게 맞는 통장쪼개기와 연금저축계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정말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
(통장쪼개기는 무수한 시행착오를 겪어 거의 10년간의 업데이ㅌing라고 해도 무방할정도…)
(올웨더 포트폴리오까지 여기서 볼 줄은 몰랐네요.)
그걸 이렇게 교안으로 다른 사람도 적용할 수 있게 풀어내시는게 대단했습니다.
내가 잘 아는 것과 남에게 잘 알려주는건 다르니까요. 거기에 진심까지 더해져서.
사회초년생일 때는 똑같이 상경해서 80% 저축하는 사촌언니들을 보고
목표저축률 70% 가 최선이던 나를 자책한 적도 있었는데 (달성못할때도 있어서)
그 없이 살던ㅋㅋ 과거가 밑거름이 되어 내 종잣돈이 되어주고 그나마 지금의 소비패턴을 만들어주었구나
새삼 깨달았습니다.
인식은 못하고 있었지만 처음 6년이 중요하다는 말이 너무나 공감됐어요.
결혼하고서는 맞벌이해도 50% 달성도 간당한 현실에 신용카드도 못잘랐지만ㅜㅜ
준수하게는 하고있는거구나 생각했네요.
신사임당 채널에서 너나위님이 얼굴모자이크하고 알려주신 보험 정리도 해뒀고, 제 인생에 정말 많은 영향을 주셨어요.
생각해보면 저도 막 입사해서 보험사다니던 친구한테 변액보험들고 한두달뒤에 어렵게 해지하고
당시 유명?하던 거북이 블로그 보면서 더 저축에 목맸던거 같은데
지나온 과거는 이렇게 짚어보지 않으면 나도 원래부터 지금처럼 했던 것처럼 생각되는 거 같아요.
강의들으면서 주마등처럼ㅋㅋ 기억들이 스쳐지나가서 굉장히 기분이 묘했습니다.
이번에 강의를 다 듣고 저는
통장쪼개기 흐름도를 재조정해보면서 교육비를 새로 편성했습니다.
이게 없으니 아이에게 얼마가 드는지 모른다는데 너무 공감해서ㅎㅎ 아이옷사기 지출 줄이기 목표설정!
ISA는 잘 모르던 영역이라 이건 제게 필요한게 맞는지 좀 더 알아봐야할 것 같아요.
통장쪼개기와 연금저축을 아예 처음 접한다면 좀 막막할 수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원래 시행착오가 필요해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이라고 생각되서. 연금저축은 공부도 필요하고요.)
저는 제 가계를 점검해보고 부족한 부분을 메꿀 수 있는 정말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언제나 너나위님의 강의는 정리해둔 노트를 지나고 봐도 울림이 있는 인생 강의예요.
진심을 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20세까지 행복하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