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정.말. 마음이 땃땃해진 독모시간이였다 . . ♥
먼저 [보도섀퍼의 돈] 이라는 책은 기존의 돈에 대한 생각을 깨뜨려주고, 경제적자유로 이끌어주는 책이라는 것을 정리하면서 군더더기없는 정석같은 책이라 느꼈다.
각자 가장 인상깊은 구절 한가지를 이야기를 나눈 내용은 이러했다.
받았으면 돌려주어라
taker만이 아닌 멘토님,튜터님에게 돌려줄 수 있는 것에 대한 고민.. 등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셨다.
여러 이야기를 들으며 투자의 시간을 보내다보면 다양한 포기하고싶은 여러 순간들이 있다. 의욕이 생겨나지 않을정도 지쳐있을 때, 앞으로 제대로 나아가고 있는게 맞나하는 나의 의심이 들때, 매주매주 임장을 가면서의 체력의 한계를 느낄때등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하는 마음이 불쑥 들 때가 있었다.
→적용: 하지만 나의인생은 내가 책임진다는 마음, 내가 지금이 삶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나아가야함을 알고 무수한 난관에 놓여져도 성장의 기쁨이 있음을 알고,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야겠다는 마음이 든다.
Taker가 아닌 giver로 거듭나기위해.. 투자시에 꼭 복기글, 크게느낀 부분들을 모두 도움되는 글을 위한 고민과 글을 경험을 바탕으로 25년에 써보도록 하겠다.
막연함을 넘어 구체적인 적용점으로 행동하는 법에 대해 좀 더 느끼게 되었다.
논의주제01.
7년전의 여러분들은 어떤모습이었나? 그떄와 현재의 삶을 비교, 목표한 자산위해 책에서 소개된 전략 중 어떤 것을 가장 먼저 활용하고 싶은지?
→ 우리모두 욜로 아님 미래에 대한 계획이 따로 있지않았던 7년전의 20대,30대중후반등의 시간들을 보냈었음을 고백했었다. 그 떄 난 사실 0원이되기도 했었는데 지금 많이 바뀌었구나 생각이 들지만 나의 부자가 되기위한 목표의 중요성을 되새기게되었다.
행동으론 나의 관리영역이 회사에서 투자로 관리영역을 넓히겠다.
아직 좀 먼얘기이나.. 아이가 생기는 시간을 내기 어려운 순간이 찾아오더라도 계속적으로 해나갈수있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라고 끊임없이 고민해보겠다.
논의 주제 02 . #투자의 기본 원칙
1. 자신이 투자를 하는지 투기를 하는지 직시하라
2. 돈을 묶어두는 것과 투자하는 것을 구분하라
3. 돈을 굴리는 데 어떤 방법이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라
4. 현물의 가치는 금전의 가치를 누른다
5. 위험은 감수할 수밖에 없다
6. 분산하라
7. 전문적인 투자가와 일반 투자자는 이렇게 다르다
집을사는것과 차를 사는것등의 지출은 유지비가 드는것때문에 묶여두는 것이 투자로 보지 않는 경향도 있었는데,
멘토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내집마련에 대해서도 좋은 경험이 되고 자산이 되기도 한다고 얘기주셔서
다시 돌아본시간이었습니다. 투자의 기본원칙 중 아무래도 자본주의다보니 4번의 내용에 더 힘이 실린다.
인플레이션이 가치를 하락시키기도하지만, 가치있는 현물을 사두면 시간의 힘이 더 높은 상승을 겪게 되기도 하기떄문에, 현물의 가치를 잘 아는게 중요할 것 같다.
BM. 선택에 있어 최고의 초점보다 최선의 투자를 하고 시간을 보내기
논의 주제 03
P266. #대비
비관론 또는 낙관론에 사로잡혀 투자를 마얼이거나 그럼에도 해냈던 경험?
투자 잘해내기 위해 우리가 갖추어야 할 마음과 태도는?
일희일비하지않고, 장기전으로 볼 것, 비관론 또는 낙관론은 확실한 것이 아니기때문에
투자시에 너무 하나에 함몰되지 말고 어느시기에도 투자는 할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자.
논의 주제 04
Q.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를 주변에 알린다고 합니다. 다른 참여자 분들 앞에서 올해 꼭 이루고 싶은 목표를 공표하고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갈아타기.1호기 투자, 앞마당넓히기, 종잣돈목표 등 다양한 올해까지 잘담았다.
나는 24.12월까지 목표금액 O억을 모으고, 연말까지 임장하며 비교평가할 5곳으로 모두 다 파서
1호기투자를 해보리라!
당장 실천가능한 추천TIP도 알려주신 보통아멘토님..
꼭 실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보통아 : 사람은 바로 앞의 일은 과소평가하고 먼 일은 과대평가 한다고 하더라구요 먼 일처럼 막연하게 느껴지는 일들도 하루하루 해내가다보면 분명 해내실 수 있을거에요 언니님^^ 꼭 다시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