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신도시투자 기초반 - 지금 투자하기 가장 좋은 핵심 수도권
양파링, 주우이, 제주바다,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열심과 행복이 공존하는' 투자자 성로이입니다.
2강은 양파링님과 가장 궁금했던 A, B지역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달 제 앞마당 지역보다 상급지면서 더 가치와 가격이 높은 지역에 대해 비교하며 새롭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배운 점
- 생활권 별로 인접한 지역 의존도가 높은 지역은 해당 지역까지 확인해 볼 것(동천-분당, 상현-광교)
- 인접지역의 수요/공급(입주량) 반영시 영향권 지역의 공급시 해당 지역에도 영향을 줄지 확인해야하는데 해당 지역 사람이 가고싶은 곳인지 확인이 필요
- 대학교 주변 지역이 교통이 용이할 수 있음(광역버스 등)
- 상위평형과 같이 있어야 가격도 같이 끌고 올라간다. 20평형 단일은 가격 향상의 한계가 있음
- 방 2개 또는 복도식 → 지역마다 방 2개, 복도식에 대한 거주민의 인식이 다르니 다르게 적용
* 복도식 구조 일반적, 계단식 자체가 희소하다면 → 매매가는 비슷하게 가더라도 전세가는 계단식이 확실히 높이 형성
* 구조와 입지를 상쇄하며 비슷한 가격을 형성하니 비슷한 투자금/입지라면 방3, 계단식이 확실히 유리하다
- 수요층(신혼부부, 1인가구=역세권 소형 / 자녀 = 학군 고려) 에 따라 선호단지는 달라지는 것이니 매물마다 어떤 수요특징을 가지는 물건인지 생각해야 한다.
- 지역을 정하고 무조건 살 물건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내 투자금으로 살 수 있는 곳 중 가장 좋은 물건이라면 투자 가능하다! 비슷한 수준의 다른 지역을 지속 비교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 단점이 있는 단지들에 대해서도 큰 걸 먼저 보려 노력해야한다. 세세한 단점들에 집중하기보다 큰 가치에 먼저!
- 재정비 사업(리모델링, 재건축)이 잘되려면 ‘사업성, 시장분위기’가 중요하다.
* 사업성 = 일반분양 물량이 많아져야 함
* 시장분위기 = 집값이 올라갈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어야 사업비용(추가분담금)을 충당하게 됨.
* 현재 분위기 = 재정비 사업이 활발한 시기는 아니고, 빠른 시간 내 진행되는 것은 아니니 가시화된 단지는 지속 확인이 필요하다. 단기 차익을 실현시키긴 어렵고 장기로 가져가더라도 감당할 수 있는 투자인지.
댓글 0
마그온 : 서로이님 화이팅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