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의에서 소개한 두 지역 (성남, 하남)은 사실 앞마당이 적은 저로서는 생각지도 못해본 지역이었습니다. 신도시 투자기초반도 수강을 하며 ‘1기 신도시’정도만 생각을 했었지 이 지역들에 대해 다루어 주실지는 몰랐네요. 강의를 통해 이 두지역도 각각 ‘환경’과 ‘교통’이 개선되면 정말 좋은 입지를 갖고 있는 지역이고 충분히 미래의 내 투자 대상으로 볼 수 있는 지역이라는 것도 알게되었습니다.
지역에 대한 분석도 좋았지만, 이번 강의에서는 특히나 ‘제주바다’ 튜터님의 강의내용 외적인 부분에서 말씀해 주신 부분들도 인상깊었네요. 부정적인 감정을 몰아내고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위한 행동방법이나, 강의 마지막에 가족이야기를 해주시며 ‘여러분도 반드시 할 수 있는 이유’라며 말씀해 주신 부분들은 진심이 느껴져 스스로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고, 내자신을 응원해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적용할점>
이번에도 역시나 완료주의에 대한 이야기를 안할수는 없을것같습니다. 단지분석정도 들어서면 ‘반마당’에 그치고 마는 수강생들이 많다고 하시는데 아직 앞마당이 하나밖에 없는 저로서는 이미 시세분석부터 강의, 임장에 치이며 임보가 밀리고 말았네요. 모든 단지를 분석한다는 ‘숫자’에 집중하지 않고 ‘왜’ 이렇고 ‘인사이트’를 뽑아내는데 집중해서 완료주의로 가겠습니다.
하남, 성남의 입지적 가치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이 지역의 발전 과정 및 히스토리도 이번 강의를 통해 잘 알 수 있었습니다. 모든 점들을 고려해볼때 이정도의 가치라면 투자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지역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역마다 입주민들의 ‘선호도 우선순위’가 충분히 다를 수 있고 이런부분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매임까지 해보는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깨달았네요. 더불어, 하남지역을 볼때는 앞으로 예정된 미래가치, 특히 교통부분에 있어서도 어떤 노선이 들어올 예정인지, 어느단계정도에 있는지 내가 투자자로서 알고 있어야 한다는 말씀에 크게 공감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다른 지역을 앞마당으로 만들면서도 이번에 배운 이런 점들을 적용해서 임보에 녹여내려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