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의 조모임을 열반중급반의 독서모임으로 하게 되어 약간의 긴장과 함께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강의 내용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책을 읽고 나의 생각과 경험을 이야기해야 한다니 ;;)
하지만 첫 발제문에 대한 조원님들의 의견을 듣는 순간
‘아! 내가 이래서 월부 독서모임을 좋아했었지!’
‘책을 읽고 다른 사람들의 경험과 생각을 듣는게 이렇게 재밌는거였었지!’
하는 생각이 다시 들면서 조원님들의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발제문과 조원님들의 이야기를 통해 제가 남겨야 할 점으로는
1. 부동산의 본질은 입지, 땅의 가치를 보는것
조원님들과 저의 과거 경험을 통해 눈에 보이는 아파트의 상품성(연식, 더 큰 평형)이 당장 우리에게는 더 와닿는 것들이겠지만 부동산의 진짜 가치는 그 아파트가 어디에 서 있는가(=입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2. 복기의 중요성
월부를 알기 전 조원님들과 저의 경험을 통해 부동산이라는건 항상 살던 곳 근처에서만 해야 되는 줄로 알았을 때, 부동산도 사람 사이에 하는 일이라 여러가지 변수가 있을 수 있다는 점, 부동산에 관계된 여러가지 부대비용이 있다는 점들을 몰랐을 시절엔 호9(ㅜㅜ)처럼 거래한 경험도 있었으나 이제는 과거의 실수를 복기하고 강의에서 배운대로 비교평가, 가격 협상, 각종 돌발상황에 슬기롭게 잘 대처해 나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3. 저환수원리의 진짜 의미
강의 시간에 게리롱 튜터님께서 저환수원리의 진짜 의미를 실전투자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새롭게 해석을 해주셨던 만큼, 조모임 시간에도 기초반에서 배웠던 저환수원리와 중급반 강의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다시 한번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고 실전 투자에서도 그에 맞게 적용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독서모임을 통해 부동산이라는 주제로 조원님들과 즐겁고 깊이 공감되는 이야기를 나눈것 같아 유익한 시간이 되었고 다음 주 선배님과의 독서모임도 많은 기대가 됩니다.
댓글 0
문차 : 모야모야모야모야 드림봄님, 이 늦은 시간에 이렇게 정갈하고 깔끔하게 과제를 제출하시다니요! 대단하십니다 정말!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조원분들도, 1주차가 좋았던 만큼 다음주 선배와의대화도 진짜 기대 하시는 것 같아요!! 내일도, 다음주에도 많은 인사이트 얻는 시간으로 같이 만들어봐욥^^ 내일 뵈어요
민턴부박이 : 우리끼리 편하게 말할수 있는 독서+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