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11.6
4. 총점 (10점 만점): 9점
STEP2. 책을 보며 느낀 점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하는 데 돈을 써라 #성공을 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라]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할 수 없는 것은 행복을 가로막는 보편적이고 강력한 장애물이다. 지금까지 언급한 말 중 가장 강력한 한마디를 다시 반복하겠다.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P.336)
돈의 심리학에서 강조하는 이 말은 투자를 처음 결심했던 때를 떠올리게 했다. 내 시간을 어느 누구의 간섭도 없이 자유롭게 쓰고 싶다는 게 투자의 가장 큰 이유였기 때문이다.
그 때를 다시 떠올리며 지금의 나를 돌아보게 됐다. 투자를 결심한 이유는 어느 새 휘발되고 투자공부에 대한 막막함과 불안감에 빠져들 때가 종종 있어서다.
‘가치 있는 것 중에서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없다. 성공적인 투자에도 비용이 드는 법. 그러나 가장 큰 비용에는 눈에 보이는 가격표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불확실성, 의심, 후회는 돈의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용이다. 이런 것들을 지불할 가치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이것들을 수수료(무언가 좋은 것을 얻기 위해 지불할 가치가 있는 가격)로 보아야지, 벌금(피해야 할 처벌)로 보아서는 안 된다.(p.337)’ 지금의 상황이 힘들고 답답하게 느껴질 때마다 이 문단을 떠올리며 마음을 다잡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가치가 있는 것을 얻기 위한 수수료라고 생각하고 지금 현재 해야 할 일에 집중할 것! 남은 두 달 앞마당 2개 꼭 만들어서 올해를 잘 마무리하고 싶다.
STEP3.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09) 복리의 원리는 큰 수익률에 의존하지 않는다. (특히나 대 혼돈의 시기에) 그저 썩 괜찮은 수익률이 중단 없이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되기만 하면 결국엔 승리할 것이다.
(P.165)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젠가 더 큰 부가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살 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 있다.
(P.173) 개인의 저축과 검소함(금융에서의 관리 및 효율)은 돈의 방정식에서 우리가 더 많이 조종할 수 있는 부분이고, 미래에도 지금만큼이나 효과적일 것이 확실하다.
(p.336) 저축을 하는 데는 특별한 이유가 필요하지 않다. 자동차, 계약금, 비상시 의료비를 위해 저축하는 것도 훌륭하다. 그러나 예측이 불가능하거나 정의할 수 없는 목적을 위해 저축하는 것도 최고의 이유가 된다. 누구에게나 삶은 놀랄 일들의 연속이다. 특별히 용도를 정해두지 않은 저축은 최악의 순간 당신을 놀라 자빠지게 만들 수도 있는 사건에 대한 대비책이다.
(P.352) ‘모든 투자자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가장 높은 전략을 골라야 한다.’
(P.355) 나의 투자 전략은 투자 대상을 잘 선택하거나 다음번 경기침체 시기를 잘 포착하는 것과는 상관없다. 그저 높은 저축률과 인내심, 세계 경제가 향후 수십 년간 가치를 창출할 거라는 낙관적 시각에 의존한다. 투자를 위한 노력의 사실상 거의 전부를 이 세 가지를 생각하는 데 쏟고 있다. 특히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앞의 두 가지, 저축률과 인내심에 말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