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심리학 독서 후기 [41기 3조 복식부기]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

3. 읽은 날짜: 2024.11.1~2024.11.8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실패를 대할 때 중요한 것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하는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가지고 있지도 않고 팔요하지도 않은 돈을 벌기 위해서 그들은 자신이 가진 것 필요한 것을 걸었다

내가 가지지 못한 것, 내가 필요하지 않은 것을 위해 내가 가진 것,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걸 이유는 전혀 없다.

 

자본주의는 두 가지를 좋아한다.

부를 만들어내는 것과 부러움을 만들어 내는 것,

아마 두가지는 서로 함께 갈 것이다. 또래들을 넘어소고 싶은 마음은 더 힘들게 노력하려는 동력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충분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은 아무 재미가 없다. 결과에서 기대치를 뺀 것이 행복이다.

 

워런 버핏은 경이로운 투자자다.

성공의 진짜 열쇠는 그가 무려 75년 동안 경이로운 투자자였다는 것이다.

 

파국은 피해야 한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자본주의는 녹록치 않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전혀 다른 별개이기 때문이다. 돈을 버는 것에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낙천적인 사고를 하고 적극적인 태도를 갖는 등의 요건이 필요하다. 그러나 돈을 잃지 않는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재주를 요한다. 

 

맞는가 틀린가 그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옳았을 때 얼마를 벌었고, 틀렸을 때 얼마를 잃었는가이다.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게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돈으로 시간과 선택권을 살 수 있다는 건 어지간한 사치품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가치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젠가  더 큰 부자가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을 살 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 있다.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없다면 불운이 던지는 대로 무엇이든 수용하는 수 밖에 없다

 

손실을 극도로 싫어하는 것이 진화과정에서 만들어진 생존책이라 말한다. 

위협을 더 긴급한 일로 취급하는 유기체는 그렇지 않은 유기체보다 살아남아 번식할 확률이 더 크기 때문이다.

큰 돈을 벌려면 리스크를 감수해야한다. 그러나 리스크 때문에 망할 수 있다면 그 어떤 리스크도 감수할 가치가 없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리스크를 감당하지 않은 것이 내 인생의 리스크일 뿐 아니라 나의 가족도 리스크를 짊어지고 살 수도 있다.

리스크를 예상하고 대비해서 자본주의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그래서 나의 시간과 에너지를 나와 나의 가족을 위해서 써야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두려움에 투자하지 못했던 나를 반성하되 자책하지 말고 임장하고 임보쓰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41 

원하는 것을, 원한 때, 원하는 사람과 함께할 수 있다는 사실이야말로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가장 뚜렷한 생활양식상의 변수였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