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중41기 독ㄱ6임투 실천하여 성투3매경 할조 챠밍언니]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11/4 - 11/11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 ‘돈 있다는것에 의미’ 내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2. 우리가 실수의 여지를 인정하지 않는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 미래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누군가는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무도 미래를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면 마음이 너무나 불안하다. 둘째, 따라서 예측 가능한 미래를 활용할 수 있는 행동을 취하지 않는 것은 자신에게 손해라고 생각한다.
  3. 실수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대책을 마련해두는 것은 어느 정도의 잠재적 결과를 견딜 수 있게 한다. 버틸 수만 있으면 확률이 낮은 상황에서도 이득을 취할 때까지 살아남을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돈의 심리학에서는 돈이 있다는것은 나에게 어떤의미를 주는지 다시한번 명확하게 집어 주었다.

내가 투자공부를 시작하면서 나에게 가장 가혹하게 통제하는것이 시간이다. 

주변의 어른들은 나이를 먹을수록 시간은 점점 많아지고 자산은 점점 줄어든다. 그래서 한 살 이라도 젊었을때 나의 시간을 잘 관리하는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책에서도 그것이 큰 배당금이라고 표현해주고 있다. 

미래의 불안함 때문에 월부 생활을 하는중에 거의 한달을 sns만 보면서 시간을 보낸때도 있었다. 돌이켜 보면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내가 노후가 더 불안하기 때문에 무기력 감으로 다가왔던거 같다. 그러면서 결국 난 다시 소비요정으로 돌아갔다. 되돌리기 위해서는 나의 실수를 인정하고 대비책을 마련하는것이라고 했지만 이얘기는 나에게 결국 복기의 중요성을 얘기하는것 같았다. 

또한 저환수원리의 리스크의 대비가 비관적인 관점으로만 낙관적잣으로 만 보는것이 아니라 실수를 인정하고 대책을 마련해 두는것 만으로도 잠재적 결과를 견딜 수 있다고 하니 너무나 치우친 생각만을 의존할것이 아니라 투자후에 복기를 통해서 나를 돌아보는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깨달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자산부자와 소비부자의 개념을 깨닭고 소비를 줄이기 위해 신용카드를 모두 잘랐다.

현재는 바로 소비를 많이 줄일수는 없지만 점차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이다.

또한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하기위해 노력하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위한 노력을 하여 투자자의 그릇을 늘려나아갈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나의 게임이 무엇인지 정의하라. 모든 사람은 목표가 다르고 계획이 다르다. 그러니 다른사람의 움직임에 부화뇌동해선 안 된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