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부동산시장이 혼란스러운데 지금 부동산 공부하는게 의미가 있을까요?
A.
워렌버핏이 투자를 시작할 때 상승장이었을까요?하락장이었을까요? 그게 의미가 있었을까요?
제가 투자를 시작할 때도 서브프라임이 터지고 부동산 시장도 굉장히 오랫동안 하락장이었습니다. 투자 공부한지 18년이 되고 깨달은 사실이 있습니다.
“위기가 오히려 기회”라는 사실입니다.
제가 투자했을 당시 몇년 동안 계속 하락하던 시기라 ‘지금사도 돼? 지금사면 큰일나는거 아니야?’ 심지어 부동산 사장님도 저에게 ‘큰일난다..’걱정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부자는 원래 하락장과 난세에서 나오는겁니다.'
오히려 다가올 기회를 잡기 위해 지금 공부를 해야할 때 입니다.
Q.저도 10억 달성하고 싶은데 월급만 모아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지금 1천만원 정도 있다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A.
우선 지금 갖고 있는 종잣돈의 2배를 목표로 잡으셔야합니다.
1천만원 다음 목표는 2천만원 달성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1억 어떻게 모으지? 10억 어떻게 모으지? 생각하다 포기하거나 말도 안되는 곳에서 사기를 당하게 됩니다.
그런데 2천만원은? 가능할 것 같지 않으신가요?
위의 그림처럼 계단식으로 가야합니다.
1천만원 모았따면 2천만원으로 가기 위해 저축액을 늘려야 합니다.
신용카드 안 쓰고 가계부 손으로 직접 쓰면서 돈 안 쓰는 버릇을 가져야합니다.
저도 젊었을 땐 돈을 낭비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남은 통장 잔고를 보았을 때 당장 소득이 끊긴다면 어떻게 살아가지? 아파서 일을 못한다면 내 가족은 어떡하지?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배 목표로 절약하기 시작하면서 통장에 1천만원, 2천만원, 1억이 되면서 점점 마음이 편안해졌습니다.
지금 당장의 소비가 주는 쾌락은 짧지만, 통장잔고가 주는 안정감과 쾌감은 훨씬 더 큰 기쁨을 줍니다.
지금 소비를 줄이고 50,60대에 할 것인지는 개인의 선택이겠지만 인생에 한번쯤 꼭 건너야하는 시기라면 이 글을 본 지금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저축액을 쌓아가면서 반드시 투자공부를 시작해야합니다. 근로소득으로 모으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유튜브만 보고 공부하지는 마세요.
정말 성공한 사람들은 책을 사고 강의를 듣고 부자를 만다는 데 돈을 씁니다.
성공한 상위 1% 사람들은 나에게 투자하면 더 크게 돌아온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나머지 99% 하던대로 합니다.
돈보다 시간을 아낄 수 있는 곳에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Q.부동산은 하나도 모르고 투자공부를 하기가 어려워서 그냥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어떻게 하면 지속할 수 있을까요?
A.
부동산 공부를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저 또한 과거에는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몰랐습니다. 다만 매일 열심히 하는데 왜 나는 자꾸만 돈이 부족할까? 언제까지고 해야할지 모르는 직장 생활의 불안감에, 부동산 투자를 시작했던 기억이 납니다.
왜 부동산을 공부해야 하고, 그것도 지금 해야하는지 물으신다면 우리는 돈으로 무언가를 사는 자본주의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월급만으로 먹고 살 수 있는 때는 끝낫기 때문입니다.
의식주로 따지만 집값은 419% 가 올랐습니다.
곧 겨울 옷 마련하실 텐데, 두꺼운 옷 하나 마련하려고 하면 십만원이 넘습니다.
가스요금 전기요금 택시비도 많이 올랐습니다.
10년전 김밥은 1500원이었습니다. 지금은 얼마인가요?3500원입니다.
약 2.5배
그런데 우리 월급이 이만큼 올랐는지 의문입니다.
하지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스스로에게 반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돈 없이 살 수 있을까?
특히 직장을 그만두거나 은퇴를 하면 더 어렵습니다. 그러니 책도 읽고 강의도 들으며 공부를 시작하고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공부하시려는 분들이라면 포기하지 않고 지속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정보보다 내공을 쌓아야 합니다.
내공을 쌓으려면 도움이 되는 것이 독서입니다.먼저 재테크 분야 책 몇권을 보시기 권합니다. 그리고 두번쨰를 꼭 시작하시면 좋겠습니다.
2. 진짜 부자이야기를 듣기
대부분 초보들이 어려워하는 이유는 정보가 부족해서가 아니었습니다. 습관과 태도 다음 부족한 것은 경험이었습니다.
강의를 듣거나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일은 나의 부족한 자본 경험담을 채울 수 있는 기회입니다.
특히 초보라면 부자들의 인사이트를 적극적으로 레버리지 하세요
준비되지 않은 분들이 나가서 실수로 투자하시고 어려운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그러니 위 두가지를 권해드립니다.
Q.부동산 투자는 세금이 많이 들지 않나요?
A.
투자를 할 때 세금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이야기는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한 것과 같습니다. 앞으로 할 이야기는 조금 어렵더라도 세금은 알아두면 좋습니다.
만약 가장 적은 세금을 내고 싶다면 선택해야 할 것은 주식 또는 ETF입니다
펀드 투자는 세금은 없지만 운용수수료 양도세와 같은 비용이 있습니다.
적금 채권같은 경우에 이자소득세가 적용됩니다.
이에비해 부동산은 아파트 투자시 무주택자 1주택자의 경우
취득세 1.1% 재산세 0.25% 양도소득세 6~38% 세금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의 경우 1200만원 이하 수딕이라면 양도소득세율이 6%이기 때문에 오히려 예금이나 채권의 이자소득세 15.4%보다 적습니다.
쉽게 말해 만약 이 글을 보는 분이 무주택자, 1주택자라면 당장에 큰 세금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꼭 생각해보셔야 하는 질문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세금을 덜 내는 것인가? 수익을 많이 얻는 것인가?
1천만원 투자했을 때 예금은 세후 소득이 약 5~60만원, 펀드는 기대 수익이 5~600만원, 채권은 1천만원으로 벌 수 있는 돈은 크지않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은 레버리지를 이용하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세금을 낸다는 것은 그만큼 수익이 컸다는 겁니다.
단순히 세금에 대한 두려움떄문에 투자를 기피하는 것은 구더기 무서워 장 못담그는 것과 같은 행동입니다.
Q.공부를 하고 있지만 막상 투자하려니 잃을까바 두렵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이 질문 받고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18년간 투자하면서 수많은 하락장을 겪었습니다. 그때마다 정말 많은 투자자들이 위와 같은 이유로 시장을 떠났습니다.
열정은 늘상 금방 식습니다. 우리가 가져야하는 건 열정이 아니라 그 여렂ㅇ이 사그라져도 우리가 해야할일을 하는 루틴입니다. 제가 처음 10년동안 투자하면서 제 행동원칙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책 50권읽기
앞마당 10개 만들기
투자동료 1명만들기
강의 4개듣기
실전투자5개하기
저는 하락장이어도 상승장이어도 위루틴과 목표를 가지고 1년 1년 살아갔습니다.
위 행동중에 가장 잘했던 것은 실전투자를 이어갔다는 점입니다.
아직 내가 투자를 해보지 않앗는데 실력을 쌓을 수는 없습니다.
내가 야구 타석에서 배트를 휘둘러본적도 없는데 홈런을 치려고 하는 것과 비슷한 마음입니다. 지금 누군가가 사과나무 부동산을 가졌다면 매번 그 나무에서 열매 전세금,매매차익을 따먹고 있다면 그가 과거 언젠가 씨앗투자를 심었기 때문입니다.
농부가 씨앗을 심고 겨울을 이겨내고 결국 그 나무가 열매가 맺기를 기다리듯이
투자자에게 가장 필요한 건 투자를 하고 겨울을 이겨내고 봄과여름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씨앗을 심지 않은 사람에게 당연히 나무와 열매도 없습니다.
지금 씨앗을 심기에 좋은 시기이고 앞으로 인생을 바꿀시기가 올 것이니 포기하지 말고 투자하시면 좋겠습니다.
늘상 투자는 남들과 반대로 해야한다는 것 잊지마시길 빕니다.
가치있는 곳에 싸게 샀다면 기다리면 반드시 열매가 맺힘을 아시면 좋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wecando7/11300656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