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낮달토끼]돈버는 독서모임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4.11)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RHK

 

읽은 날짜 : 2024.11.1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시스템투자 #부동산투자 #투자매뉴얼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너나위.

월급쟁이 직장인이 자본주의를 깨닫고 부동산 투자로 자산을 늘리고 삶을 바꾸는 방법을 담은 책입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총 6개의 장으로 되어 있다.

1장-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월급만으로는 우리의 노후를 책임질 수 없다. 우리는 노후 빈곤으로 가지 않기 위해, 가족을 위해서라도 노후를 준비해야 한다. 그저 모은다고 노후가 준비되지 않는다. 돈은 관리하지 않으면 화폐가치는 자본주의의 원리에 따라 하락하게 된다. 그러므로 투자가 필수적인 것이다. 이를 깨달아야 투자를 오래 지속할 수 있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2장- 직장인으로서 투자 방향 알기

돈을 버는 두가지 방식과 돈을 쓰는 두가지 방식을 통해 근로소득에서 자본소득으로, 소비자산보다 생산 자산을 구입하도록 자신을 변화시킨다. 각 투자방법의 장단점에 대해 제시한다.

3장-실제 투자 사례

저자 너나위님의 투자 사례 4가지를 들며 투자 과정을 살펴본다. 부동산 투자를 위해 입지에 대한 가치를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하고 투자는 사람끼리 하는 관계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투자를 할 때 저평가 여부에 대해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한다. 부동산을 볼 줄 아는 안목을 키우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비교평가 하고 아는 지역을 많이 늘려야 기회를 잡을 수 있다.

4장-아파트 전세 레버리지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직장인 투자자들에게는 시간이 부족하기에 이를 잘 활용해야 한다. 이에 적합한 것이 시세차익형 부동산 투자이고 자본금을 크게 키워 투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세 레버리지 투자를 추천한다. 여기서 전세 레버리지 투자 시 단기 시세차익으로는 목표를 이룰 수 없고 시스템 투자를 해야 한다.

5장-부동산 투자를 하는 구체적 방법

저환수원리에 따른 투자 기준을 가지고 지역을 선정후 지역을 조사하며 입지를 평가한다. 부동산 투자에 대한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태도’이다.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져야 한다.

6장- 부자 마인드 세팅

부자로 가기 위해 가져야 할 마인드들을 제시한다. 내가 바꿀 수 없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바꿀 수 있는 것, 내가 현실에서 해야 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알았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실행해야 한다. 그 길이 쉽지는 않을 것이고 시간도 오래 걸릴 것이다. 중요한 건 조급함을 눌러야 한다. 모든 것을 원하는 대로 가질 수 없으므로 선택해서 집중하되 가족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그동안 강의를 듣고 공부했던 것들이 한 권에 집약되어 있으며 마인드를 다잡는데 도움이 되었다. 전체적인 맥락을 다시 훑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세부적인 사항들도 되새김할 수 있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투자로 돈을 보는 것은 결국 실력으로 버는 것이고, 내가 할 수 없는 것이 아닌 할 수 있는 것에 더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입지 가치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투자 역시 사람간의 관계라는 점을 꼭 기억하고 돈만 쫒으려 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어느정도 월부에서 몇개의 강의를 듣고 현 시장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조급함이 생기려는 찰나 이 책을 통해 다시 조급함을 버리고 실력을 쌓자는 마음을 다질 수 있었다.

투자를 하루 이틀 할 것도 아니고 오래도록 할 것이기 때문에 더욱 탄탄히 다지면서 나가야 하겠다.

그리고 공부에서만 머물지 말고 꼭 적당한 때에 너무 늦지 않게 실천으로 옮겨 제대로 알고 경험을 쌓아야 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299

: 같은 돈을 주고살 수 있는 최고의 물건을 사는 게 핵심이다.

 

이 대목에서 헷갈리고 논의하고 싶었던 것은 같은 투자금으로 좋은 것을 산다는 것은 이해하겠는데, 부동산 매매 가격의 절대가가 높을 경우와 낮을 경우,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 가치가 덜한 낮은 것을 사야 하는 건지, 아니면 그 안에서도 조금 무리를 해서라도 더 좋은 것을 사야 하는 건지 헷갈린다.

예를 들어 3000만원 소액으로 가치가 있는 2억대의 물건과 더 가치있는 4억대의 물건이 있다면 4억대의 물건을 고르는 것이 맞는 건지, 리스크 관리를 위해 조금이라도 리스크가 낮은 2억대의 물건을 하는 것이 최선인지 잘 모르겠다. 다른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책을 많이 읽어보지 못해서 잘은 모르겠다. 그러나 조급함을 버리고 마인드를 세팅하게 해줄 책으로 ‘돈의 속성’을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