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일 나아가고 싶은 나아가다 입니다.
읽으면서 정말 정말 공감이 많이 되었던 책 [게으른 완벽 주의자를 위한 심리학]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들과, 이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자는 미루는 습관이 단순 게으름이 아니라, 심리적인 부분에 기인한다고 이야기한다. 나의 경우 어떤 이유 때문에 자꾸 미루는 것일까.
내 이야기. 대체 왜 그러는 걸까.
미루기 때문에 그간 날려버린 기회들은 얼마나 될까. 데드라인 직전에 일을 처리해서 완성은 하지만, 제대로 된 결과물을 만들지 못해 후회하거나 아쉬운 경험이 많다.
우울로 인한 미루기.
미루지 않고 제대로 해냈을 때는 성취감이 무척 크지만, 반대로 이런 저런 걸림돌로 인해 완성하지 못했을 때에는 그로 인한 좌절감이 무척 크다.
꾸준히 성실하게 무엇이든 해내는 남편과, 쉽게 싫증을 내는 나를 비교해보면, 남편은 루틴처럼 쉽게 행동으로 옮기는 반면, 나는 마음을 먹어야 행동으로 옮기게 된다. 이게 각자 선순환과 악순환으로 이어지는 듯 하다.
계획대로 해내지 못했을 때, 좌절감과 스스로에 대한 자책으로 미루기가 이어질 때가 있다. 이성적으로는 계획대로 잘 못하면 더욱 힘내서 더 노력해야 할 것 같은데, 왜 그러는 걸까.
완벽한 타이밍이란 없다. 그냥 하는 거다.
미루기가 심리 때문이라면, 반대로 심리학을 이용해서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이 의미 있게 다가왔다.
맞다. 맞다…
이것도 맞다…
클로이 = 나
클로이 =나 ㅜㅜ
왜 미루고 있는 지 내 감정을 잘 들여다봐야 함
기한을 정할 것
→ 월 계획, 목실감
완벽한 타이밍은 없다. 진짜루…
성취한 보람에 집중하려면 추가적인, 반복적인 노력이 필요
내가 바라는 목표를 위한 일이다.
루틴화해서 진행하면 뇌가 덜 피곤해하므로 무리가 덜하다. 루틴의 중요성
나를 믿지 말고, 환경에 던져 넣어 버리자.
요즘 직장에 가장 큰 에너지를 쏟고, 고갈된 에너지를 가지고 공부를 이어나가려니 힘이 든다. 에너지를 분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 이게 어려우면 에너지를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 같다.
100퍼센트 전념하자. 그걸 해내고 있는 스스로를 칭찬하자.
100퍼센트 전념하는 데서 오는 에너지에 나를 맡기자.
무브무브
시각화, 확언, 비전보드. 내 뇌를 익숙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컴퓨터 파일에 투두 목록을 쓰고 지워 나가고 있는데, 가끔 스크롤 올려서 보면 이렇게 보냈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스스로 대견한 마음이 들기도 한다.
나의 진정한 목표, 진심으로 원하는 바를 떠올리는 과정. 비전보드에 집중하는 것 필요.
어떤 과업이든 시작할 때는 불안, 초조 등 부정적 감정을 느끼는 것이 당연하다.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감정을 누르고 해나가는 방법 밖에는 없다.
그냥 하면 된다. 기존의 나도 잘 해냈고, 이후의 나도 잘 해낼 것이다!
걷기, 자녀와 놀아주기, 운동하기, 봉사활동과 같은 긍정적 활동을 통해 추진력을 얻도록 하자.
가볍게 움직이자. 그리고 추진력을 얻어 일을 해결하자.
충분한 수면, 운동, 건강한 음식을 통해 집중력을 높이자!
내가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
내 목표를 적어 둔 컴퓨터 바탕화면.
생각이 떠오를 때는 그것을 날려 버리지 말고, 기록을 해두자. 그리고 다시 살펴보자.
고무적인 생각,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건강한 음식, 운동, 휴식을 통한 뇌에 에너지 공급이 필요. 의도적으로 노력하자.
두려움은 감정에 불과하다. 나는 이겨낼 수 있다.
회피하지 말고 맞서자!!!!!!!!!!!!!!!!!!!!!!!!!!!!!!!!!!!!!!!!!!!!!
추진력은 동기보다 더 강력한 기제! 행동이 중요하다!
댓글 0
갱지지 : 오늘도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