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번 열중반에서도 운이 참 좋은 것 같다.
이미 투자 경험을 해 보시고 난 뒤에도 끊임없이 스스로를 발전시켜나가는 모두부자되는세상 조장님을 만나게 된 것도 모자라, 워킹맘으로서 월부에서 수년간 생존하며 산전수전을 다 겪고 계시는 하하옷님을 선배와의 독서모임에서 만나뵐 수 있었기 때문이다.
선배와의 독서모임을 시작하기 전에 선배님이 쓰신 이전 글들을 몇 개 읽어보았는데, 업무와 육아로 인해 많은 시간을 사용하실 수 없는 상황 속에서도 시간을 ‘쥐어 짜내는’ 철두철미한 계획 수립과, 그 계획을 기필코 해내는 실천 능력이 남다르신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실제로 함께 해 보니, 정말 보통 분이 아니셨다.
하하옷님은 우리 조원들의 발표 하나하나에 끝까지 귀기울여 주시고, 본인이 주실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을 최대한 우리에게 전달해주시며 3시간 넘는 긴 시간동안 온라인으로 함께 해 주셨다. 함께 모임하는 시간동안 '내가 아는 지식을 타인에게 자연스럽게 설명할 정도가 되어야만 그 지식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든 것이다'는 말이 계속 떠올랐다. 선배님처럼 저렇게 하나 툭 건드리면 촤라라락 이야기가 나올 정도가 되어야만 ‘온전히 나의 지식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본인의 투자 사례와 그에 대한 복기 내용도 함께 이야기해주신 덕분에, 사례에 대한 이해 및 투자 및 복기 프로세스에 대한 공부도 많이 되어서 좋았다. 특히 투자 실전에 들어가면 강의 교안에는 나오지 않았던 별의 별 일들을 겪을 수 있다는 말씀은 앞으로 나에게 일어날 투자 경험에 긴장감과 기대감을 동시에 불어넣어 주셨다. 아마 나도 그런 사례를 내가 직접 체험하게 된다면 그걸 해결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해 노력하고 진이 빠지겠지만, 대신 그만큼 성장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왜 내가 이걸 시작했는지를 끊임없이 상기하지 않으면 오래 버틸 수가 없다는 말씀이 굉장히 인상 깊었다.
비전보드를 수시로 되돌아보고, 나와 아내를 위해 시작한 이 공부를 멈추지 않기 위해 마음을 잘 다독이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3~4년 정도 월부 환경에 있다보니, 본인의 투자 선택에 확신이 붙어간다는 하하옷님의 말씀도 기억에 많이 남는다. 계속 환경에 나를 밀어넣고, 습관이 될 때까지 끊임없이 계속 직장인 투자자의 삶을 이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하옷님, 어찌 보면 짧은 시간이었지만 많은 생각을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월부 안에서 꼭 다시 뵐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보겠습니다. 건강하게 지내시고, 앞으로도 쭉 성투하시길 응원할게요!
댓글 0
모두부자되는세상 : 독서 모임 후기 작성하느라 수고 많았어요...하하옷 선배님을 보면 정말 시간이 없어 못한다는 말은 할 수가 없겠더라구요...모두 그렇게 할 수는 없지만 자신의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만큼은 보고 배울게 많은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