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기곰 재테크 불변의 법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12조 모아나]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기곰 재테크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아기곰/아라크네

3. 읽은 날짜: 2024.11.10(일)~17(일)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1장.재테크 성공을 위한 12가지 법칙]

#실천 #목표 #자신감(self confidence)

재테크도 우선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티끌모아 태산까지 오래 걸리더라도 티끌이라도 시작해보자. 자신이 확실하게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반드시 달성하는 것이다. 작은 목표라도 반드시 달성할 때,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 즉 자신감(self confidence)이 쌓이는 것이다. 작은 한 걸음 한 걸음도 최선을 다하면 어느덧 천리 길에 다다를 수 있는 것이다. 

뚜렷하지만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자.

 

[Chapter2. 3장.탄탄한 재테크를 위한 상식]

#스스로명품 #올바른 소비습관 #올바른 재테크

20대 후반이라면 지금이 재테크를 시작할 완벽한 시기이다. 올바른 재테크 및 소비 습관을 키울 수 있는 시기이다. 유명 브랜드의 옷을 입거나 명품 가방을 들고 다닌다고 해서 당신 인생에 도움이 되는 것은 별로 없다. 스스로를 명품으로 만들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가계부는 쓰레기통에 버려라? 제목을 보고 난 지금까지 잘못하고 있었던건가? 가계부라도 안적으면 나의 한 달 수입과 지출, 저축을 알 수가 없을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을 했다. 더 좋은 방법이 있었던 것이었다. 나의 재무제표를 만드는 것. 단순 수입과 지출을 적는 것이 아닌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 작성법을 알 수 있었다. 손익계산서는 내가 이때까지 적었던 가계부와 크게 다르지 않아서 적기 수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대차대조표는 익숙하지는 않지만 손익계산서보다 더 중요할 수 있겠다. 일정 시점에서 바라본 나의 재산 상태는 어떨지, 부동산 투자를 위해 투자금을 정확히 가늠해볼 수 있겠다. 월급날에 모아나의 재무제표 작성 날로 하겠다.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

 

2.협상하는 법(말 한마디로 돈도 벌 수있다).아직 해본 계약이라곤 전세 계약 밖에 없긴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이때까진 나의 논리만 펼쳐 왔던 것 같다. 협상과 관련해서 더 알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내용이 좋았다. 협상 전 준비를 많이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고 상대방이 얻고 싶은건 무엇인지 미리 알고 있어야 나도 이익이 되고 상대도 이익이 되는 플러스 섬게임이 될지 말이다.  


3. 돈의 심리학을 읽을 때 나오는 구절 중 내가 투자한 종목과 사랑에 빠져라라는 내용이 있었다. 이 내용을 단편적으로만 이해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부동산 시장에서는 여러 지역에 분산하여 투자를 하게 되면 자신이 투자한 지역을 객관적으로 보는 눈이 생긴다 했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사랑하되 너무 심취하면 안되는 것! 분산투자를 함으로써 부동산 투자로 치면 대구가 하락한다고 해서 무조건 다른 광역시들이 다 하락장은 아니라는 것, 리스크를 분산시킬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월급 날마다 재무제표작성하기(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대차대조표는 6개월은 매달, 25년 5월부턴 분기별 Q1~Q4, 3월, 6월, 9월, 12월))

2. 수입의 50% 이상 저축하기

3. 예산제도 짜기: 계정 과목별로 예산 할당하고 이에 맞추는 습관들이기(생활비/경조사비, 생필품/keep통장)

4. 매일 경제신문 1개씩 보기/힘들다면 헤드라인이라도 훑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69)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투자 상품은 계속 오르지만은 않는다. 오를 때도 있고, 내릴 때도 있다. 자본주의 시장의 특징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를 두려워해서 이불 속에만 있는다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아무런 위기가 없으면 기회도 없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