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기초반 - 지금 사면 인생역전! 지방의 강남 TOP3
제주바다, 게리롱, 식빵파파
조모임 한게 벌써 가물가물하다… 조모임을 하고 바로바로 정리를 해야 기억에 남는데..ㅠㅜㅠㅜ
일단 질문 중심으로 기억 나는 것들만 정리해 보자!
Q1.
현재 나의 임장보고서 경험은 몇단계인가요? 그 다음 단계로 성장하기 위한 이번달 가장 중요한 나의 임장보고서 목표가 무엇인지 조원들과 이야기해봅시다.
<(1단계를 완전히 정복한 것 같진 않지만) 2단계>
지방 앞마당이라고는 대구 수성구 뿐이지만, 이번 중구 앞마당과 함께 ‘대구’ 지역 내 비교평가 하기!
Q2.
1강에서 제주바다님이 광역시와 중소도시를 비교하며 지방에서 가치와 투자 우선순위를 판단하는 비교평가 기준을 알려주셨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 나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달랐던 점과 앞으로 나에게 적용할 점이 있다면 이야기 나눠 봅시다.
기존 나의 앞마당은 서울/수도권 중심이었고, 1호기도 1기 신도시에 하였기에 확실히 지방 투자 기준과는 차이가 있다. 특히나 까딱하면 ‘잃는 투자’가 발생할 수 있는 곳이 지방 투자이므로 더욱 선호도 분별에 주의를 기울여야겠다. 내 생각엔 중구 역시 후순위 생활권의 비선호 단지에서는 잃는 투자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Q3.
수요는 집값을 결정짓는 핵심입니다. 우리가 함께 공부하고 있는 지역에서 사람들의 선호도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생각한 이유와 함께 토론해봅시다!
<환경, 교통>
중구는 5년 이내 연식을 가진 단지들의 비중이 절반을 넘는다. 즉 연식 기준이 꽤 까다로울 것으로 생각된다. 또 지방이 수도권에 비해 지하철 교통의 중요도는 낮으나 2호선으로 수성구까지 이동이 용이하므로 학원가 접근성 측면에서 의미는 있다. 또, 중구의 신축으로 이주하는 수요를 끌어오기 위해서는 직장 단지(구미, 성서, 경산 등)까지의 도로교통이 중요할 것 같다. - 역시 여러모로 좋은 곳은 청라언덕역
Q4.
꼭 1강의 5차시를 보고 이야기 나눠주세요! 이번 1강에서 알려주신 제주바다님의 가격분석을 통한 투자전략법!
이 방법을 보면서, 앞으로 나에게 꼭 적용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이야기 나눠 봅시다.
<1~3단계 : 가격 비교도 와이드하게>
가격 비교 중 5단계는 단지 분석 또는 결론 파트에서 적용하던 내용이지만, 그 앞의 단계들은 직접 수행해 본 적이 없는 방법들이었다. 강의에서 다뤄주시면 이해만 하고 넘어갔었는데, 이번에는 임보에 직접 작성해 보아야겠다. 처음부터 의미 있는 분석은 힘들어도 기록은 되겠지.
Q5.
1강에서는 1호기 투자, 지방투자를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행동으로 옮겨야 함을 거듭 강조하셨습니다. 그동안 1호기 투자를 위해 행동하는 것을 가로막았던 나의 편견 혹은 고민은 무엇이었나요? 포스트잇에 그 내용을 적고 시원하게 찢어버리면서 오늘 이 시간부터 진짜 행동하는 투자자로 다시 시작해봅시다!
<투자금이 부족해. 투자금이 더 있어야 더 좋은 투자를 하는데>
투자금이 더 있으면 더 좋은 단지를 살 수 있겠지만, 그것만이 더 좋은 투자는 아니다!
내년 하반기 목표하는 투자금으로도 충분히 지방 투자 가능하다!
‘큰 투자금’은 ‘좋은 투자’의 필요조건이 아니다. 그저 하나의 ‘상황 조건’일 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