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배우고 성장하는 행복한 투자자 메트리입니다.
2주차 독서모임은 보통아 선배님과 독서모임을 하게 되었습니다!!!
조원들과 진행했던 모임에서도 서로 다른 경험을 바탕으로 배움과 깨달음이 있었지만,
먼저 투자자의 길을 걷고 계신 선배님은 어떻게 책을 받아들이시고 인사이트를 갖고 계실지 궁금하며 더 기대가 되었습니다.
2주차 선정도서는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이었습니다.
모든 선정도서가 좋지만 특히 2주차 선정도서만 국내 도서이며 좀 더 부동산 투자에 자세한 설명이 있는 책이라 모임을 하기에 참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눌 수 있는 이야기가 더 많다고 개인적으로 느꼈습니다.
분명히 같은 책을 읽었지만 조원들이 나누는 인상깊었던 문구가 다 다른 점이 참 신기했습니다. 각자 수준과 상황에 따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점이 다르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그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저를 돌아봤을때 저는 새로운 정보와 거시적 투자마인드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실제 투자를 진행한 경험이 없기에 미시적인 부분보다는 거시적인 부분에 집착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얼른 투자를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책 속에 많은 좋은 내용이 있지만 현재 부동산 투자자로 성장하고 있기에 부동산에 집중되어 답하고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앞서 가신 선배님은 제가 겪어보지 못한 경험을 미리 하셨기에 저희가 앞으로 어떤 길을 걷게 될지 말씀해주셨습니다.
가족(유리공)
'문제를 회피하려 하지 말고 상황에 대해 마주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고민 충분히 하며 대화가 필요하다’
슬럼프
‘많은 노력을 했음에도 결과가 보이지 않는 별다르게 바뀌지 않는 일상이 무섭지만 묵묵히 해내야 한다.’
‘몰입하고 열심히 해야 좋지만 힘들 때 속도가 잠깐 줄어든다고 망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 꾸준히 무언가를 하는 것만으로도 성장을 하고 있다.’
임장
‘많이 못 걸어도 괜찮다. 자주 가면 되고 그 지역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어 더 좋을 수 있다.’
‘임장에 어려움이 있다면 팁이나 노하우 글을 보며 개선해보는 것도 좋다.’
두려움
‘실패는 끝이 아닌 다시 하는 것이다.’
‘원칙을 지키면 두려움이 없어진다.’
‘돈 이외의 부분에서 많이 깨졌으면 좋겠다. 많은 것을 보고 겪었으면 좋겠다. 미래에 겪게 될 일이고 미리 깨지는 만큼 더 성장하고 두려움이 사라지게 된다.’
많은 비유가 있었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비유는 ‘주사’ 였습니다.
2주차 양파링님 전세 강의를 듣고 나니 전세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더 커진 상황이었습니다.
어려운 점도 분명 있지만 몰라서 생기는 두려움이 큰 것도 사실입니다.
주사도 맞기 전 대기할 때는 보기만 해도 무섭고 내 차례가 오면 어떡하지 싶지만 막상 맞고 나면 생각보다 괜찮은 점이 투자와 비슷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경험하고 나면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생각보다 괜찮을 수 있지만 하기 전에 생각만 하면 두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잔금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면 잔금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하셨습니다.(일부러 하는 것을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 생활을 이어가다보면 잔금을 할 일이 분명 생길텐데, 미리 잔금 여력이 되는 물건에 대해 잔금을 해보면 과정에 대해 알 수 있고 경험을 해봤기에 두려움이 더 사라지며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할 지 알게 되는 장점이 생긴다고 하셨습니다.
다 맞는 말씀을 하셔서 왜 무작정 두려워만 했을까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발제문에 대한 답변 뿐 아니라 대화가 오가는 중에 고민하고 하나하나 피드백 해주시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경험하고 아시는 것을 그냥 말해주시는 것이 아니라 듣는 사람에 상황과 입장을 고려해서 더 정제된 답변을 해주신다고 느꼈습니다. 인사이트뿐 아니라 질문과 답변의 과정에서도 어떻게 해야 더 좋은 나눔이 될 지에 대해도 배웠습니다.
보통아 선배님 늦은 시간까지 모임 진행해주시고 많은 나눔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성장하여 꼭 다시 뵙고 싶습니다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