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윌북
3. 읽은 날짜: 2024. 11. 19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추천의 글. ‘부’대신 ‘부의 말’을 물려주는 일]
#부자 #경제적 자유
부자는 ‘경제적 자유를 얻은 사람’이다. 돈의 노예가 되기보다 돈을 다스리는 주인이 되고, 돈으로부터 인생을 속박당하지 않는 것, 이것이 부자가 되고 싶은 가장 정확하고도 유일한 이유이다.
[1장. 매일의 씨앗 - 부를 추구하라]
#선택권 #만족 # 야망
부는 주중에 숲을 거닐 수 있게 해주고, 대학 등록금을 낼 수 있게 해주고, 인생에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해준다. 돈 걱정 없이 지낼 수 있게 해주고, 시간의 압박 없이 살게 해준다. 부는 매 순간 의미 있는 경험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 당신에게 지금의 삶과 현재 상황에 만족하라고 말하는 사람을 경계하라. 오직 당신만이 자신의 영혼이 어떤 상황에서 만족하는지 알 수 있다. 오직 당신만이 자신의 야망이 어디로 향하는지 느낄 수 있다.
[1장. 매일의 씨앗 - 심판의 날]
#미래 #심판의 날 #시간
미래에 대한 확실함 보장은 그 어디에도 없다네. 그럼에도 우리는 계속 나아가야 하지. 그렇지 않으면 이미 가진 것만 가지고 살 수밖에 없어" (중략) 심판의 날이 정말로 있다면, 그때 받게 될 가장 중요한 질문은 우리가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느냐가 될 것이다. 즉 당신이 무엇을 했느냐는 말이다. (중략) 하루는 누구에게나 24시간이다. 삶의 양상은, 그러니까 현재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우리가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에 대한 일종의 장부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지녔던 목적, 영향력,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1장. 매일의 씨앗 -효과활동 ]
#행동 #명상 #긍정적인 태도 #운동 #식단 #목표 #이미지화
나는 행동을 바꾸었다. 술과 유흥을 끊었고, 혼자 명상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했고, 매일 운동을 했다. 엄격하게 식단을 관리했고, 돈과 관련된 특별한 목표를 종이에 쓰고 그림으로 그렸으며, 칠판에 목표를 붙여두었다. 전화기에 불이 나도록 환자들이 예약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이미지화했다. 내뱉은 말은 꼭 지켰다. 운전하는 동안 오디오북으로 자기계발서를 들었고, 하루의 계획을 세웠고, 일하는 시간을 늘렸다.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냈고, 일하지 않는 시간에는 내 몸과 마음을 재충전했다.
[1장. 매일의 씨앗 - 효과시간]
#건설적인 목적 #이성 #직감 #신뢰
해야 할 일이 많았지만 정원사는 그보다 자신의 건설적인 목적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요즘 그가 가장 우선시하는 일은 한 시간 동안 두 조언자들과 함께하는 것이었다. 그들의 조언을 들으면서부터 그는 경솔한 결정을 피할 수 있었다. 이 조언자들은 언제나 미래의 재난들로부터 길잡이가 되어주었다. (중략) 조언자들은 오직 마음속에만 존재했다. 그러나 생각을 정리하는 데 가장 필수적인 도움을 주었다. 첫 번째 조언자는 ‘이성’, 두 번째 조언자는 ‘직감의 목소리’었다. 두 조언자가 함께하는 팀은 신뢰할 수 있엇다.
[2장. 먹고사는 일 - 노동의 존엄성]
#노동의 의미 #목표 #시간 #에너지 #할애
“노동의 의미를 찾지 못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네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지 되짚어보렴. 꼭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우리는 그곳에 다다르기 위해 기꺼이 시간과 에너지를 할애하지. 좋아하는 일만큼,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는 거야. 최선을 다해 삶을 살아내기 위해서 말이야”
[2장. 먹고사는 일 - 경제적 안정]
#노력 #조화로운 에너지 #보이지 않는 힘 #영향 #경제적 안정 #내재적인 힘
“우리가 일을 잘하면, 그 노력은 분명히 눈에 보이지. 노력이 물론 중요하긴 하지만, 정원 일은 그게 다가 아니야. (중략)” “자연 속에서 우리는 주위를 둘러싼 조화로운 에너지를 볼 수 있어. 최소한 그것의 영향력을 보지. 바람을 보진 못해도 나뭇잎이 바스락거리는 건 볼 수 있어. 어느 정원에서든 보이지 않는 힘이 그 정원의 모든 것을 지배하고 영향을 미치는 걸 볼 수 있지. 그리고 그런 종류의 힘이 우리 인생에도 존재한다네”(중략) “경제적 안정에는 늘 보이지 않는 힘이 작용했어. 내재적인 힘 말이야”
[2장. 먹고사는 일 - 초과 수입]
#생계비
생계비 이상을 벌지 않으면 가족과 함께 휴가를 보낼 수도 없을 것이었다. 부모님이 노년에 도움을 청해도 거절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가족이나 친구와 시간을 보내는 동안에도 일에 대한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건, 경제적으로 조금만 상황이 나빠져도 내게 의지하는 사람들과 나 스스로도 약해진다는 점이었다.
[2장. 먹고사는 일 - 추가 희생]
#가용 #기회 #대가 #희생
주 40시간 일하는 보통 땅에만 씨앗을 심으면, 사는 동안 보통 수준의 수확을 거두리라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보통 땅과 추가 땅에 씨앗을 심으면, 그러니까 매주 가용할 수 있는 여가 시간을 사용한다면, 평생 수확을 거둘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스스로에게 주는 셈이다. 우리는 특별한 삶을 살면서 대가를 치를 수도, 평범한 삶을 살면서 후회를 할 수도 있다. 특별한 삶은 여가 시간을 희생시키지만, 평범한 삶은 소중한 꿈을 희생시킨다.
[2장. 먹고사는 일 - 정신 수양]
#행운 #행운의 브레이크 #정신수양
“나이를 먹어갈수록, 내 행운이 어디서 왔는지에 대해 겸허해지게 돼. 고생하며 일하지 않았더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었을 것라는 사실도 알고” 그가 지평선 너머를 응시했다. “하지만 열심히 고군분투하고 있는데 형편이 조금도 나아지지 않는 사람들도 있어. 내가 그들보다 더 나은 것도 아닌데 말이다. 진실을 말하자면, 내게는 ‘행운의 브레이크’라는 축복이 수없이 있었어. 운을 믿니, 지미?” (중략) “나 역시 인과율을 믿는단다. 열심히 일했으니까 성공했다고 생각해. 하지만 개인적으론, 매일의 정신 수양이 행운을 불러왔다고 생각하지.”
[2장 .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정원사 - ]
#목적 #만족감 #열정 #양심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정원사는 시간을 들여 삶을 이룩한 사람이며, 조건에 구애받지 않는 태도를 익힌 사람이다. 스스로 얻은 것 외에 어느 것도 허용하지 않으며, 결과에 상관 없이 노력에 대한 자부심을 아는 사람이며, 적은 것에 만족하기보다 “나라고 안 될 게 뭐야?”라고 조용히 묻는 사람이다. (중략) 그는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매일 나가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다. 행복보다는 만족감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중략) 마침내 삶의 마지막 순간에 이르러 목적을 지니고 열정과 양심에 따라 살았노라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3장. 부의 정원 - 도전]
#문제 #도전 #감당 할 힘
문제란 당연히 일어나는 것이고 하루하루가 도전이라는 사실을 마음에 품고 늘 문제에 대비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편이 낫다. (중략) 스트레스와 문제에 지속적으로 봉착하면 그것을 견디는 인간의 역량도 점점 강해진다. (중략) “쉬운 삶을 기원하지 마라. 강한 사람이 되길 기원해라. 자신의 힘으로 감당할 수 있는 일을 기원하지 마라. 일을 감당할 힘을 기원해라”
[3장. 부의 정원 - 위기]
#위기 #비극 #극복
“우리가 이 세상에서 해야 할 첫번째이자 마지막 일은 위기를 버티고 위기로 인해 망가지지 않는 것이다” (중략) 예기치 못한 위기를 침착하게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내면의 강점과 지혜를 찾아야한다. 비극은 그것이 변명거리가 될 때만 진정한 비극이 된다. “견뎌라, 그리고 더 나은 일을 위해 자신을 지켜라”
[3장. 부의 정원 - 꾸물거림]
#꿈 #핑계 #수동적 #죽음
“나는 꿈을 이루지 못할 거야”라고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대부분 ‘언젠가 시작하겠지’라며 꿈을 향해 나아가는 일을 차일피일 미루며 스스로를 기만한다. ‘언젠가 하겠지’라며 미루는 일은 당장의 불편과 변화에 대한 불안을 피하려 핑계를 대는 것일 뿐이다. 이러한 마음 가짐은 스스로를 수동적으로 만든다. (중략)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어가고 있다. 매분 매초 죽음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면,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많지 않다는 걸 알게 될 것이다. 원하는 게 무엇이든, 당장 뛰어들라. 마치 오늘밖에 남지 않은 것처럼 말이다”
[3장. 부의 정원 - 무형의 힘]
#부 #열망 #효과시간
모든 부는 열망에서 시작되고 가장 신비로운 방식으로 자라나지, 정원사는 생각했다. 자신이 원하는 바를 알고, 그것을 전적으로 믿고, 거기에 많은 효과 시간을 들이고, 내면의 속삭임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부의 여정에는 말 없는 동반자가 생기게 마련이다.
#목표 #무형 #협력
“실수는 경고를 해주기도 하지. 그래서 난 실수를 좋아해.” 정원사가 빙그레 웃었다. “하지만 자네의 완벽하게 이성적인 질문에는 이렇게 답하겠네.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믿음을 키우고, 계획을 발전시키고, 시간을 들이고,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는 일들만이 꿈을 이룰 수 있게 해준다고 말이야. 그러다 보면 우연의 조화들을 볼 수 있을 거야” 무형은 만지거나 손에 쥘 수 없다는 의미다. 물리적 실체가 없다는 말이다. 어떤 결과를 상상하고 간절히 원할 때, 무형의 힘들이 우리에게 협력한다. 최선을 다하고 내면 깊이 믿으면 보이지 않는 힘이 작용하여 기회가 자연스럽게 찾아온다. 신기하게도.
[3장. 부의 정원 - 부의 계절]
#경제적 부 #경제적 생애 주기
첫 30년은 돈에 대한 배움의 기간이고, 다음 30년은 돈을 버는 기간이며, 마지막 30년은 정확하게 돈을 쓰는 기간이지. (중략) 계절은 특정한 활동이 나타나는 기간을 말한다. 부를 쌓는 것은 3막짜리 드라마다. 경제적 부는 봄, 여름, 가을 동안 성장한다. 부의 계절에 관한 이 같은 진실을 파악하면, 스트레스를 좀 덜게 될 것이다. (중략) 경제적 생애 주기는 계절처럼 예측 가능하다. 에머슨은 “자연의 속도를 받아들이라”라고 말했고, 노자는 “자연의 비밀은 인내다. 성급하게 굴지 않지만, 모든 것이 완성된다”라고 했다. 서두르지 말라. 부는 각각의 계절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펼쳐진다는 사실을 알아두라.
[3장. 부의 정원 - 개인적 성장]
#능력 밖의 목표 #잠재력 #힘
난 그저 내 능력 밖의 목표 하나를 선택했고, 그렇게 커나갔어. 그러고 나면 또 다른 능력 밖의 목표를 선택하고, 또 그렇게 성장했어. 이런 방식으로 힘을 키웠지. (중략) 그 이상으로 내 시간을 사용했어. 그 시간이 내 잠재력을 몽땅 발휘하게 해준 핵심 요인이란다. 노력에 더해, 나는 마음의 힘을 깨달았고, 크게 도약할 수 있었지. 믿고 노력하니까 보이지 않는 힘이 나와 함께 일해줬단다. (중략) 부를 일구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시작하렴, 내 말은 정확히 돈의 ‘양’을 뜻하는 거다. 그리고 언제까지 해낼지 정해. 그걸 받을 만한 자격을 갖추도록 성장하는 거야. (중략) 불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현실에 영향을 주는 활동을 하는 데 전념하거라.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목적 : 목표, 특히 개인의 욕심을 초월한 목표]
#뚜렷한 목적 #행동 #잠재력 발휘
부를 얻고자 한다면 아무리 험난할지라도 그 여정을 계속해나가야 하고, 지치지 않고 나아가기 위해서는 뚜렷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중략) 우리는 목적이 있는 인생을 추구하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태어났다. 무엇이 우리를 행동하게 하는지 알게 되면, 자신의 모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보상 : 어떤 것에 대한 대가로 갚는 것]
#기여 #질문
돈을 모은다는 목적을 추구할 때,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하는 기여에 대해 다음의 두 가지 질문을 해야 한다. 내가 얼마나 도울 수 있는가? 그리고 그게 내게 어떤 이익이 되는가? 이 질문들 사이의 적절한 균형점을 알아내고,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때, 그러고 나서 하루하루 주어진 시간을 사용할 때, 자기만의 삶의 방식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5년간의 개혁 - 개혁 : 대의를 향해 나아가는, 삶을 변화시키는 거센 움직임]
#시간 #집중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건, 원하는 게 뭔지 분명히 하는 거란다. 그다음 시간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고, 매일 최선을 다해 써야한다. 의미를 발전시켜 나가고, 고된 시간을 겪어내야 해. 네가 보지 못한 세상에서 사는 법을 배워야 해. 그러면 결코 혼자가 아님을 느끼게 될 거다. (중략) 매일 고독하게 앉아 있는 시간을 가지렴. 생각을 정리하고,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침묵 속에서 네가 원하는 것들에 집중해야 한다.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저항 : 반대하는 힘]
#저항 #도전 #관성 #시작
저항을 어떻게 이겨낼까? 모든 도전에는 두려움이 내재되어 있다. 그러나 방법은 하나다. 일단 시작하는 것. 시작하기만 하면, 우리는 그 일을 계속해나가곤 한다. 그것이 일의 관성의 법칙이다. (중략) 우리는 행동 하나를 함으로써 저항을 이겨낸다. (중략) 일은 결국, 시작이 반이다.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생산성 : 노동을 들여 만들어낸 생산물의 양 ]
#부 #생산성 #동기 #생각 #계획 #전략 #복기
부는 지난 하루, 지난 한 주, 지난 1년에 행한 생산적인 행동에서 이루어진다. 일상의 어떤 의례가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올바른 태도’를 갖게할까? 동기가 마음속에서 계속 일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생각하고 꿈꾸고 계획하고 전략을 짜고 문제를 복기하고 결과를 그리면서 보낸 시간은 큰 의미가 있다. 하루하루 생산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정점 상태 : 최적값 혹은 존재 조건 ]
#육체 #운동 #수행 #정신 #활력 #정점
“육체라는 도구를 날카롭게 다듬어야 해. 매일 운동을 하려무나, 그러면 자연히 잘 먹고 잘 자게 된단다. 네가 달라질 거야. 운동은 매일 네가 수행하는 일들을 더 잘 되게 해줄 거야.” (중략) 운동은 당신이 지닌 힘을 온전히 발현시켜주는 훌륭한 치료 약이 될 것이다. 정점 상태는 우리의 번영을 돕는다. “ 몸이 튼튼할 때, 정신은 강건해 진다." “홀로 운동하는 건 영혼을 받쳐주고, 마음에 활력을 유지시켜준다.” 도끼날이 날카로워야 모든 시간이 더 나아진다. 매일 운동을 해서 정점 상태를 만든다면 하루하루가 더 나아질 것이다. 우리 자신이 더 나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자기 신뢰 : 어떤 대상을 획득하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
#자기 신뢰 #실행 #자신감 #극복
어떻게 하면 자기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 실행이 우선이다. 성취하겠다는 자신감이 있으면, 우리는 자기 자신을 믿고 어떤 대가도 치르고, 어떤 역경도 이겨내며, 실수를 극복할 수 있다. 자신을 믿을지 말지는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신념 : 견고하게 지키는 믿음이나 의견]
#부 # 노력 #노동 #보이지 않는 힘
"부를 쌓고 싶다면, 노력은 필수란다. 하지만 그것이 그 자체로 한계가 되기도 해. 우리는 오로지 일만 열심히 할 수 있어. 하루 동안 수많은 시간을 그렇게 쓰지. 하지만 새로운 전략과 가능성에 마음을 열고 지내야 한단다. 노동은 필수라는 믿음은 받아들이되, 보이지 않는 힘도 있다는 걸 알아야 해. 네가 아직 이해하지 못하는 것들에 대해 편협하게 굴어서는 안돼." (중략)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신념, 부 자체가 악은 아니라는 믿음, 인생이 쉽지는 않아서 수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는 신념, 그리하여 자기실현에 이를 수 있다는 믿음, 난 그 모든 신념을 마음 깊이 새겼다.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성취감 있는 일 - 성취감 : 바라는 걸 가졌다는 느낌 혹은 그쪽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느낌 ]
#성취감 #만족감 #보상
성취감 있는 일은 경제적 부로 향하는 오랜 여정에 힘을 준다. 그런데 성취감 있는 일이란 무엇일까? 우리가 일로부터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 혹은 적어도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걸 아는 것에서 오는 미묘한 기쁨이나 만족감이다. 성취감은 내적 가치, 성향, 재주, 야망, 내면의 목소리와 자신이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시사한다. 각자의 특성에 가장 적합한 환경에서 움직일 때만, 우리는 본질적으로 보상받는 느낌을 갖는 것이다.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내적 가치 : 삶에서 꼭 가져야 할 것, 그렇지 않으면 내 일부가 죽게 되는 것]
#내적 가치 #자기 성찰 #성취감
생의 감각을 느끼게 하고 충족시켜주는 가치를 중심으로 목표와 행동, 생활방식을 세울 때 성공은 더욱더 보장된다. 내게 가장 적합한 일을 하게 되자, 나는 자연스럽게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중략) 가치는 자기 성찰과 직업 성취감에서 시작된다. “인생의 의미와 의의를 부여해주는 건 우리의 가치관이다”라는 말도 있지 않는가. 우리가 선택한 직업에서, 우리는 영혼에 파묻혀 있는 가치들을 충족하면서 의미와 의의를 경험하게 된다. “내가 평생 추구할 나만의 가치는 무엇이지?”라고 물으라. 이 질문이 부를 향한 여정을 더욱 만족스럽게 해줄 것이다.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성향 : 타고난 경향, 규칙적으로 무언가를 하는 데 끌리는 것]
#경향 #성향 #흥미 #기회 #제대로
자신을 호기심과 매혹 대상을 찾아 세계를 여행하는 탐험가라고 생각하라. 인터넷을 검색하고, 서점에서 책을 찾아보고, 도서관에 앉아서 자신의 흥미를 발견할 수 있다.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을 숭배하라. 당신이 끌리는 대상이 당신 영혼 깊이 감춰진 경향, 성향, 흥미를 드러낸다. “자신의 성향에 대략적으로 부합하는 일을 선택하는 것에서 시작하라. 첫 번째 직업이 당신이 행동할 공간과 당신이 배워야 할 중요한 기술을 제공한다. 당신이 적응하고, 계속해서 스스로에 대해 더 많이 배울수록 기술이 확장될 것이다. 마침내 자신에게 완벽히 딱 맞는 특정 분야, 자리, 기회를 알게 될 것이다. 그것은 눈에 띈 즉시 깨달을 수 있다. 그 순간 어릴 적 느꼈던 흥분과 경이의 불꽃이 튀기 때문이다. ‘제대로’라는 느낌이 올 것이다.”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재주 : 유독 자신에게만 쉬운 활동이나 주제]
#재주 #야망 #내면의 목소리 #차별화 #흥미
“너희가 지닌 가치관, 성향, 재주, 야망, 내면의 목소리가 조합되어서 너희를 차별화된 존재로 만들어준단다. 효과적으로 부를 일구기 위해서는 자신의 가장 큰 자질을 발견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적합한 일에 그 자산을 적용하는 거야” (중략) "자신의 흥미를 찾아내고 그걸 따라야 한다. 그 흥미 속에서, 자신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뭔지 알아내거라. 누구나 몇 가지 일에 재능이 있단다. 다른 사람들보다 자연스럽게 더 잘할 수 있는 일들이 몇 가지 있어. 유독 자신에게는 쉬운 일들을 찾아보거라'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야망 : 목표를 달성하려는 강한 열망, 전형적으로 결단과 고생을 요한다]
#야망 #만족감
“야망 있는 인생이 늘 행복한 건 아니야. 하지만 만족스러운 인생은 되지. 스스로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는 게 행복한 것보다 더 나아. 진정한 야망이 있다면, 어쨌든 거기에 많이 얽매여 있겠지.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해변에서 빈둥대며 야망을 무시하는 건 자네에게 만족을 주지 못할 거야. 그게 좋든 싫든, 자네는 뭔가를 달성하기 위해 움직이겠지 ”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내면의 목소리 : 이성을 넘어선 감각]
#후회 #영감 #내면의 목소리
사람들이 죽어가면서 가장 후회하는 것 중 하나는, 영감을 추구하지 않은 것이다. 행동하고, 꿈을 위해 견디고, 내면의 지혜를 따르지 않은 것이다. 자신에게 부합하는 진정한 삶을 살 기회를 놓치면, 훗날 큰 후회를 하게 된다. 그러니까 내면의 목소리를 묵살하면 후회하게 된다는 말이다. 좋은 질문을 하고, 매일 자신의 감정에 귀를 기울이며 살아간다면, 올바른 방향을 알려주는 내면의 목소리가 들려올 것이다. 그 일을 하지 않는다면, 혹은 시도해보지 않는다면, 나중에 무엇을 후회하게 될까?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용기 : 두렵지만 이득이 될 만한 일을 하는 능력]
#부 #결단
부를 일구기 위해서는 행동의 결과와 행동하지 않았을 때의 위험을 가늠하고 결단하는 순간이 필요하다. (중략) “실패는 고통스럽다. 하지만 최악은 성공하려고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조심하면서도 동시에 대답해야 한다.
[4장. 55가지의 부의 언어 - 비현실적이 되어라 - 비현실적인 : 이루기 어렵다고 여겨지는 것]
#성공 #현실적 #비현실적 #
성공은 한 번에 한 걸음씩 일어난다. 현실적인 예상을 뛰어넘는 곳으로 팔을 뻗어야만, 특별한 보상의 월계관을 쓰게 된다. ‘현실적’이라는 단어는 지혜와 실용성을 암시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우리가 불가능한 일들을 시도조차 못 하게 된다는 비극이 담겨 있다. 현실적인 의견이라 함은, 목표를 제한하고 보통밖에 안 되는 노력을 용인하는 핑계가 될 뿐이다. ‘비현실적’이라 함은 그저 하나의 의견일 뿐이다. 꿈을 가지고 시작하고, 마음속에 지니고, 숙고하고, ‘어떻게’가 나타나도록 두라. 현실적인 기대에 냉소를 날려라. 현실적이라는 말은, 대게 보통 사람이 된다는 뜻이다.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강단 : 자기 연민에 빠지거나 불평하지 않고 고통과 희생을 감내하는 힘]
#강단 #역경 #보상
강단은 야망, 용기, 의지가 줄어들었을 때, 태풍을 견디고 역경을 헤쳐나가는 힘이다. 무기한의 고통과 업무량, 희생, 좌절을 감내하는 능력이다. (중략) 강단은 시간이 흐르자 충분한 보상을 해왔다. 희생과 인내의 시험을 통과하는 사람들만이 특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내부자 집단 : 대게 누군가의 마음가짐과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로 구성된 사적인 소규모 집단 ]
#내부자 집단 #영향
내부자 집단은 우리의 시간을 차지하고, 마음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을 규정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부를 일구는 데는 다른 사람이 주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방지하기 위한 문지기와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내부자가 필요하다. (중략) 어떤 내부자는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지만, 또 다른 내부자는 자신감을 깍아내릴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현명한 판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나에게 쓰디쓴 조언을 한다고 해서 나쁜 내부자라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 007 부자는 ‘경제적 자유를 얻은 사람’이다.
P. 008 부를 추구하는 삶은, 본질적으로 내 삶을 위한 것이다.
고귀한 인생을 좀 더 자유롭고 충만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다.
모든 정원이 그렇듯 시간이 걸리고 노동이 필요하다.
P. 014 하루하루는 모두 하나의 씨앗과도 같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삶을 대하는 정신적 태도다.
P. 016 부는 욕망을 씨앗삼아 자라난다.
P. 017 돈이 없다는 사실이 주는 공포를 체감하기 전까지, 우리는 보통 돈의 가치를 알지 못한다.
P. 018 부유한 인생은 물질적 추구의 과정인 동시에 영적 여정이기도 하다.
P. 019 거둔 것들로 하루하루를 판단하지 마라. 그날 심은 씨앗으로 판단하라.
P. 024 주어진 시간에 충실하고 게으름을 피우지 말라.
자신의 재능을 사용하고, 현명하게 일하고, 씀씀이를 관리하라.
존엄성을 잃지 말고 살아가되, 가치 있는 명분에 기여하고, 어떤 사람이 될지 내면의 목소리를 따르라.
P. 025 지금 우리의 모습은 우리가 그동안 보낸 시간의 결과물이다.
매 순간에 충실히 임하지 않는다면 자신이 지닌 잠재력을 스스로 깎아먹게 된다.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가장 중요한 원료로만 인생을 채워라.
내가 보낸 시간은 지금의 나를 만든다.
P. 027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결과에 집중하면 언제나 자신의 영향력을 늘릴 수 있다.
P. 028 효과활동은 목적을 달성하거나 환경을 조성하는 행위다.
수확한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그것과는 다른 씨앗을 뿌려야 한다.
제대로 된 일을 하는 것이 일을 제대로 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
P. 029 새로운 시각과 결심이 에너지를 모아 신비로운 결과를 낸다.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다다르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성실하게 고민하라.
P. 031 오늘 핀 꽃은 어제 뿌린 씨앗에서 나온 것이다.
P. 033 여가 시간을 자신의 꿈에 할애할 수 없다면, 성과를 낼 씨앗도 없다.
효과 시간이라 중대한 결과를 가져오는, ‘제대로 된’일을 하는 시간이다.
P. 036 오늘 보내는 한 시간이 성공의 디딤돌이 될 수 있다.
P. 038 정원은 육체적 노동에 대한 존엄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우리에게 보답한다.
P. 040 꼭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좋아하는 일만큼,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는 거야
존엄은 감히 범할 수 없고 높고 엄숙한 상태를 말한다.
P. 041 성공은 때로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는 것을 근간으로 한다.
P. 042 우리의 의무는 우리의 존엄성을 스스로 찾는 것이다.
일은 가장 친한 친구다. 내가 원하는 걸 주는 친구는 오직 그 것 뿐이다.
돈이 없다는 것은 자존감을 좀먹는다.
P. 043 뿌리가 깊다면, 바람을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
P. 045 안정은 위험이나 위협에서 자유로운 상태를 말한다.
P. 047 흔들리지 않는 신념과 결과에 대한 확신이 경제적 안정을 끌어당기는 힘으로 작용한다.
가장 바라는 일에 집중하고 끊임없이 상기하자.
경제적 안정은 내면의 힘에 있다.
P. 050 초과 수입은 돈이 충분치를 넘어선 것이다.
P. 051 오직 바보들만이 초과 수입이 아니라 살아남는 데만 목표를 둔다.
수입과 지출이 같다면 위태롭다.
P. 052 목적이 있는 정원은 씨앗에 얽매이지 않는다.
특별한 삶은 시간을 희생 시키고, 평범한 삶은 꿈을 희생 시킨다.
P. 054 여가 시간을 희생하지 않는다면, 평범한 인생을 살게 된다.
희생은 더 나은 명분을 위해 무언가를 포기하는 것이다.
P. 058 정원은 우리의 불완전한 본성을 충족시켜주는 장소다.
부에는 대게 멈춰 생각할 시간을 뜻하는 ‘행운의 브레이크’가 따라야 한다.
P. 061 정신 수양이 일과 태도, 행운에 모두 좋게 작용한다.
정신 수양은 깊이 숙고하는 시간, 매일의 의례를 말한다.
P. 063 부란 원하는 자의 것이다. 힘과 지혜를 모아 부자의 길에 들어설 것이다.
P. 064 무성의하게 정원 일을 해서는 안 된다. 자기 정원이 좋든 싫든, 그 정원을 사랑해야 한다.
인생에서 가장 큰 보물은 마음의 평화다.
P. 065 부를 일구려고 애써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언젠가 돈을 버는 것보다 더 중요한 목적을 추구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P. 068 좋은 정원에는 씨앗이 있을 것이다.
P. 070 고통은 문제 그 자체가 아니라 준비되지 못한 마음가짐에서 온다.
P. 072 행복은 문제가 없는 삶이 아니라 문제를 극복하는 삶에 있다.
도전하는 삶이 쓸모 있는 삶이다.
P. 073 정원에는 약간의 성취가 있으면, 그에 맞서 일련의 손실도 있다. 삶 역시 마찬가지다.
역경은 어둠이 될 수도 있고, 내면의 빛이 될 수도 있다.
P. 074 위기는 어려움, 문제, 위험이 극심한 시기다.
P. 075 그 어떤 재앙도 내면의 빛을 빼앗아갈 수 없다.
P. 076 비극 자체보다 비극을 대하는 우리의 반응이 인생을 정의한다.
P. 078 행동하지 않고 말만 하는 사람은, 잡초로 우거진 정원과 같다.
P. 080 꾸물거림은 어떤 행동이나 결정을 미래의 언젠가로 미루는 것이다.
P. 081 꿈은 ‘언젠가’라는 단어에는 대답하지 않는다. 오직 용감하게 뛰어드는 사람에게만 대답해준다.
P. 082 정원은 인간과 자연이 함께 부르는 사랑 노래다.
P. 083 내면의 지혜가 들려주는 소리를 무시하면 언젠가 후회하게 된다.
P. 084 내면의 지혜를 무시하면, 잠재력을 다 발휘할 수 없다.
P. 085 무형은 만지거나 손에 쥘 수 없다는 의미다.
P. 087 인생은 늘 우리에게 먼저 속삭여온다. 그 속삭임을 무시한다면, 언젠가는 비명을 지르게 될 것이다.
고요 속에서는 내면의 지혜가 조용히 속삭이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간절히 원하면 보이지 않는 힘이 언제나 답을 보내 온다.
P. 088 정원에는 인생의 전체 과정, 그러니까 나고 죽는 것이 다 존재한다.
P. 088 첫 30년은 돈에 대한 배움의 기간이고, 다음 30년은 돈을 버는 기간이며, 마지막 30년은 정확하게 돈을 쓰는 기간이다.
P. 090 가야 할 방향에 초점을 맞추고, 잠재력을 사용해야한다.
부를 쌓는 것은 3막짜리 드라마다.
P. 092 자연의 비밀은 인내다. 성급하게 굴지 않지만, 모든 것이 완성된다.
P. 093 정원사가 정원을 가꿀 때, 성장하는 건 식물들만이 아니다. 정원사도 성장한다.
P. 095 식물이 태양을 향해 자라는 것처럼 인간 역시 늘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
P. 098 열망과 믿음이 충분하다면, 꿈을 얻기에 충분한 지력과 힘이 자신에게 있다는 걸 알게 된다.
불가능한 목표가 개인의 성장을 이끈다.
목표와 잠재력은 서로 영향을 주며 커져간다.
P. 102 정원은 휴식이 필요할 때 나 자신을 발견하게 해준다.
P. 104 부를 일구는 데는 지속적인 불편이 따른다.
P. 105 내가 하는 일이 세상에 필요한 일인가?
어떻게 하면 내 일을 더 잘할 수 있을까?
나는 대체하기 어려운 사람인가?
내가 하는 일이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가?
P. 110 제아무리 황량하고 헐벗고 황폐한 황무지라도, 아름답고 멋진 풍경으로 바뀔 수 있다.
P. 112 5년간의 개혁이란 대의를 향해 나아가는, 삶을 변화시키는 거센 움직임을 말한다.
문제를 느낀다면 현재의 상황에서 벗어나야 한다.
좋든 싫든 우리는 새로운 세계 속으로 믿음의 발걸음을 떼야 한다.
P. 113 5년 인생은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
빠른 결과를 원하면 좌절만 겪게 될 뿐이다.
P. 114 성공적인 정원 일이란, 해야 할 일을 제때 제대로 된 방식으로 하는 것이다.
움직이는 육신은 움직이는 상태로 있으려 하고, 쉬고 있는 육신은 수많은 핑계를 생각해낸다.
P. 116 살면서 편안한 상태는 무언가 잘못되고 있다는 거다.
P. 117 행동을 ‘시작’하는 것으로 각각의 일을 정복할 수 있다.
P. 118 가장 좋은 비료는 정원사의 그림자다.
P. 121 성공한 사람의 마음가짐으로 매일을 살면, 모든 것이 스스로 돌볼 것이다.
생상적인 삶은 지난날에 뿌린 수많은 씨앗과 관계있따. 뿌린 대로 거두게 되어 있다.
부유한 삶은 생산적인 삶이다.
P. 122 일찍 잠자리에 들고, 일찍 일어나라.
악착같이 일하고 거름을 주어라.
P. 125 몸이 튼튼할 때, 정신은 강건해진다.
홀로 운동하는 건 영혼을 받쳐주고, 마음에 활력을 유지시켜준다.
도끼날이 날카로워야 모든 시간이 더 나아진다.
지친 상태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신뢰하지 못하게 된다.
최상의 상태에서 활동하려면 육체적 힘을 키워야 한다.
P. 126 낙천적인 정원사는 정원의 상태가 얼마나 나빠졌건, 반드시 다시 좋아지리라고 믿는다.
P. 127 도전에 뛰어들어 자신의 한계를 넘는 순간, 자기 능력에 대한 자신감, 즉 자기 신뢰를 얻게 될 것이다.
P. 128 성공의 첫 번째 비밀은 자기 신뢰다.
P. 129 자신감은 스스로 해냈을 때만 얻을 수 있는 고귀한 것이다.
자기 신뢰 없이는 도전의 과정을 견여내기 어렵다.
P. 130 새로운 믿음을 가져라. 우리의 삶은 우리가 가진 믿음대로 펼쳐진다.
P. 134 지금의 나는 그 모든 믿음의 결과다.
인간은 신념이 표현된 것이다.
P. 135 같은 두 개의 정원은 없다. 같은 정원이라도 하루하루 달라진다.
P. 138 성취감 있는 일은 경제적 부로 향하는 오랜 여정에 힘을 준다.
P. 139 흥미와 능력이 조화되는 일을 찾아라. 성취감이 있는 일을 찾으라.
P. 142 당신의 가치관이 당신의 운명이 된다.
P. 144 인생의 의미와 의의를 부여해주는 건 우리의 가치관이다
내가 평생 추구할 나만의 가치는 무엇이지?
P. 145 잡초란 무엇인가? 가능성이 충분하지만, 아직 발견되지 않은 식물이다.
P. 148 성향과 맞지 않는 일을 할 때, 마음속에선 충돌이 일어난다.
P. 149 인간은 제한 없는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 곳에서 대개 성공을 거둔다.
P. 150 재능은 꽃과 같다. 아름다운 결과를 바란다면, 온전히 피워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P. 153 재주는 열정적으로 흥미를 느끼는 것 주변에 있다.
P. 154 승자는 신이 주신 자신의 재능을 알아차린 사람이다.
뼈를 깍는 노력으로 그 재능을 기술로 연마하고, 목표를 달성하는데 그 기술을 사용하라
자신만의 독특한 특성을 이용하는 것이 막대한 부를 일구는 데 필요한 장점이 된다.
P. 155 야망은 잠재력을 완전히 발현하라는 부름이다.
P. 156 야망과 소망의 차이는 ‘희생’에 있다.
P. 157 부를 향한 야망은 안정과 자유를 향한 자연스러운 열망이다.
P. 158 만족감과 개인의 성장은 야망의 결과물이다.
야망을 억누를 게 아니라 거기에 올라타는 법을 배우는 펴니 낫다.
P. 161 진정한 소명이란 계속 고집스럽게 들러붙어 힘을 발휘하게 된다.
P. 163 우리 모두 내면의 스승을 가지고 잇다.
P. 164 거대한 참나무도 한때는 땅에 떨어진 작은 도토리였다.
부는 조심성과 용기를 적절히 지닌 사람을 좋아한다.
P. 167 자유의 비밀은 ‘용기’다
P. 168 정원 일은 당신이 내일에 관해 뭘 믿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부는 높은 야망을 달성할 수 있다고 스스로 믿는 자들의 것이다.
P. 171 능력은 목표의 크기에 맞추어 성장하게 되어 있다.
P. 173 주중 시간을 우리가 먹고실기 위해 치르는 대가이고, 여가 시간은 꿈을 위해 치르는 대가이다.
P. 175 강단은 끝까지 밀어붙이는 내면의 힘이다.
P. 176 친구는 삶이라는 정원에 핀 꽃이다.
P. 177 현자와 걷는 사람은 현명해진다.
P. 178 나쁜 친구와 있느니 혼자 있는 게 낫다
P. 180 부를 얻기 위해서는 내부자 집단이 바뀌어야 한다.
모두에게 정중하되, 소수의 사람들과 어울려라.
P.
P.
P.
P
P.
P.
P.
P.
P
P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