졍이s선배님과 함께 독서모임을 했습니다.기대하는 마음으로 참여한 독서모임은 역시나 찐한 감동이 있었습니다.
선배님께서는 매달 모의투자를 하면서 복기를 하신다고 합니다. 어떤 단지는 그 때 진짜 쌌었네! 어떤 단지는 모의투자라서 진짜 다행이다!라고 생각하신 적이 있다고 하셨다. 나도 1등 뽑기 매물을 가지고 모의투자를 꼭 해봐야 겠습니다. 고수의 3가지 영역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해주셨는데, 시장을 보는 눈과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밑천, 행동할 수 있는 용기 또는 자기 확신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스스로 작은 결정을 해보고 캑트 해석과 객관성을 갖추며 종잣돈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전화임장에서 부사님과의 안 좋은 경험이 있을 때 선배님은 안좋은 감정을 빨리 끊어내려고 노력하신다고 합니다. 저도 전화임장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데 전화임장을 하지 않아야 하는 핑계거리를 찾기보다는 나의 할 일을 성실하게 해내는 것이 중효함을 기억해야 겠다. 1호기 때 공급에 대해 간과했던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투자는 대응의 영역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으셨다고 합니다. 동료분들의 간접경험이 중요함을 할게 되셔서 1호기 경험담을 많이 읽어보실 것을 권유하셨습니다. 에상했던 전세를 놓는 시기보다 늦춰졌을 때 그 당시의 앞뒤 3개월 공급물량까지도 파악해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지방일수록 부사님과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전임을 통해 미리 능력이 좋은 부사님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팁을 주셨습니다.
조원분들의 생각을 들으면서 나도 공감되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책을 읽고 마음에 와닿는 구절들을 나누고 발제문의 질문들에 답하면서 조원분들의 경험들을 함께 공유할 수 있어서 소중하게 느껴졌습니다. 소비통제의 중요성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내 몸이 피곤할 때에는 외식과 배달음식을 먹자고 말하고 신랑이 먹고 싶다고 할 때에는 집에 있는 음식 먹자고 해서 신랑이 화를 낸 적이 있었습니다. 나에게는 엄격하고 남에게는 관대하게 행동해야 투자생활을 오래할 수 있는 비결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내가 좋아서 해야 계속 지속할 수 있으며, 혹시 가족 중에 누가 반대를 한다면 묵묵하게 변화된 나의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목표 달성의 즐거움, 배우자와 함께 달성해가는 목표, 단기,중기,장기 목표 중 단기 목표를 함께 이야기하고 성취해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며, 단기 목표를 달성했을 때 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생각보다 가족이 원하는 보상은 금전적인 부분이 아닐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자녀에게 뭐를 원하는지 물어보고 보드게임하는 것이 소원이라면 들어줘야 오랫동안 투자생활을 지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마인드>,<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이 두 책을 추천해주셨는데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나보다 먼저 갔던 선배님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내가 나를 더 믿어주고 내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내가 내 언어로 말을 해보는 과정도 꼭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나를 더 이끌어줄 수 있는 환경에 노출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는 말에 공감이 되었습니다. 조언을 많이 구하는 용기도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저에게 꼭 필요한 영역이라서 귀를 쫑긋하고 듣게 되었습니다. 과정과정이 의미가 있고 내가 성공하고 싶다면 이 영역에서 성공하신 분 옆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행동이 멈추면 생각도 멈춘다는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힘들어도 루틴을 하면서 복기해야지, 힘들다고해서 지금의 생활을 멈춘다면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어려울 것입니다. 항상 나의 목표를 생각하며 이를 이루기 위해 확언하기, 비전보드 시각화, 경험담 많이 들어보고 벤치마킹하기 등을 꼭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