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준비를 끝낸 사람들의 비결(feat.제발 정신 차리세요)』
- by 마스터 -
https://cafe.naver.com/wecando7/7106097
[본문내용]
→ 시장상황이 많이 어지럽습니다. 내집 팔고 좀더 나은 곳으로 이사갈 계획을 세우셨던 분들은 집이 팔리지 않아 고민입니다. 전세를 놓았던 집이 생각보다 잘 빠지지 않고 장기화되면서 예상했던 투자금을 넘어서면서 힘들어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 시장에 오래 참여하다보면 힘든 시기는 드문드문 계속 있었습니다. 여러 대책들이 나왔을 때 더 이상 아파트 투자는 힘들다며 시장을 떠난 이들이 있었습니다. 거슬러 올라가보면 수도권 역전세 시장에서 상승 초반보다 힘든 구간으로 진입하면서 시장을 떠난 이들이 있었습니다.
→ 외부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어떤 생각을 하고 행동을 하는지에 따라 자산을 모으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뉘게 됩니다.
→ 차곡차곡 돈을 모아 노후 준비를 끝낸 사람이 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태도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 첫째, 여러분들이 가장 힘들다고 생각하는 순간을 버틸 수 있어야 합니다.
→ 부자가 되는 순간은 생각하는 만큼 빨리 오지 않습니다. 무언가를 계속 배워나가고 때를 기다릴 줄도 알아야 합니다.
→ 폭발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간이 지속적으로 계속 이어지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 좀 더 길게 내다보고 해나가야 합니다. 이전보다 열심히 살고 있다고 해서 바로 대박이 나지 않습니다. 바로바로 결과를 가지려고 하면 더 지칠수도 있고 실망하게 될 것입니다. 금방 얻은 것은 그 만큼 금방 사라질 수 있습니다.
→ 둘째, 실력이 늘지 않는 것에 분노합니다.
→ 투자로 성과를 내고 노후 준비를 끝내는 사람들은 당장 돈을 버는 것보다 이전보다 실력이 늘지 않은 것에 더 실망합니다.
→ 시장이 돌고 돌아 언제나 투자할 물건들이 어김없이 나타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내가 투자할 수 있으면 실력이 늘고 있다고 착각하고 투자를 잠시 멈추고 있으면 실력이 하나도 늘지 않았다고 조급해 합니다.
→ 여러 투자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워나가는 것은 사실이나 당장 투자를 한다고 해서 그것만큼 실력이 똑같이 늘었다고 단정지을 순 없습니다. 그냥 이전과 다를 바 없는 안목으로 다음 투자를 했다면 크게 남는 것은 없습니다. 최종적으로 실력을 남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야 모든 돈을 잃지 않고 자산을 쌓아갈 수 있습니다.
→ 시장 상황이 좋을 때나 안좋을 때 투자자로서 실력을 쌓아가는데 필요한 영역들은 바뀌지 않습니다. 실력이 뛰어난 이들은 많은 이들이 멈춰있는 순간에도 꾸준히 스스로를 갈고 닦는 시간들로 채웁니다.
→ 셋째, 목표와 행동의 간극이 좁습니다.
→ 본인이 원하는 목표자산에 걸맞는 행동을 채워나가려고 노력합니다. 목표를 세우는 것은 자유입니다. 하지만 목표에 부합하는 행동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 그럼 현실적으로 본인을 되돌아 보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목표를 나의 목표인 것처럼 착각하고 행동은 이전과 다를 바가 없이 보내고 있지 않은지.. 목표의 높이는 누가 정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 세우는 것입니다. 각자 원하는 삶이 다르기에...
→ 목표와 행동의 간극이 커질수록 괴로움은 배가 됩니다. 목표를 낮출 마음이 없다면 힘들더라도 의미있는 행동들로 채워나가세요 짐심으로 노후준비를 끝내고 싶으시다면 남들보다 느리더라도 일단 채워보세요
→ 목표에 부합하는 행동들을 하고 끝까지 실천해 나가면 처음에 벌어졌던 간극도 좁혀집니다.
→ 잎이 마르는 나무들이 보인다고 나무를 심지 않으면 시간이 흘러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비바람이 불어도 깊은 웅덩이를 먼저 파고 들어가보세요 그래야 나무 한 그루라도 심을 수 있고 그곳에 뿌리를 내린 나무가 몇 년 뒤에 여러분들 키만큼 자랄 수 있습니다.
→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희망적인 삶은 멀리 있지만 언젠가는 만날 수 있는 지점입니다. 시장의 변동에도 우리의 노후준비를 해야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멈춰 있으면 소음이 더욱 크게 들리는 법입니다. 흔들리지 않는 투자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정리]
외부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어떤 생각을 하고 행동을 하는지에 따라 자산을 모으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뉘게 된다.
여러분들이 가장 힘들다고 생각하는 순간을 버틸 수 있어야 한다 – 부자가 되는 순간은 생각하는 만큼 빨리 오지 않는다. 좀 더 길게내다보고 해나가야 한다. 이전보다 열심히 살고 있다고 해서 바로 대박이 나진 않는다.
실력이 늘지 않는 것에 분노한다 – 투자를 멈추면 실력이 하나도 늘지 않는다고 조급해하지만 투자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긴 하지만 당장 투자를 한다고 해서 그만큼 실력이 늘진 않는다.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갈고 닦는 시간들로 채운다
목표와 행동의 간극이 좁다 – 목표를 세우는 것은 자유이지만 목표에 부합하는 행동을 하면서 간극을 줄여야 한다.
[깨달은 것]
현재 나에게 가장 필요한 말씀인 것 같다. 내년에 매수하려고 계획하던 2호기를 올해 투자를 하면서 내년에는 아무래도 종잣돈의 부족으로 투자는 어려울거라 생각이 되어서 투자를 못해서 실력이 못늘면 어떻하지? 라는 생각도 했지만 투자를 한다고 해서 실력이 그만큼 늘지도 않는다는 말씀에 조금 안심하게 되었다.
다음 투자를 더 잘 하기 위해서 앞마당을 꾸준히 늘리고 독서와 강의를 수강하며 꾸준하게 성장하도록 내년은 준비해야 할 것 같다. 물론 좋은 기회가 된다면 투자를 하면 좋겠지만 위험하게 투자는 하고 싶지 않다.
목표를 높게 잡았기 때문에 내 행동과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서 빨간 열정으로 지치기보다 파란열정으로 매일 한걸음씩 나아가면서 성장할 수 있는 독립적인 투자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화이팅!!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