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부챌린지
월부챌린지

[부자망고엄마] 월부챌린지 7회 진행중 : 11월 5일차 선배님 실전투자 경험담 필사 (국빱이 선배님)

 

 

국빱이 선배님 글 2024.11.15

 

제목 : 내가 자산 재배치를 결심한 이유

 

안녕하세요 

푸짐한실력과 따뜻한 마음을 가진 국빱이 입니다.

 

오랜기간 고민끝에 [자산 재배치] 를 하기로 마음먹고 하루하를 보내고 있는 중입니다.

시세트래킹을 하고 /현장나가고/매도로 내놓은 부동산과 계속 소통을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진짜 제대로 도딘 자산 재배치를 하기위해서는 

지금부터 모든 단계별로 제생각과 행동을 기록해 놓으면 좋을것 같아서 

자산재배치라는 긴여정을 위한 글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그 첫단계로 자산재배치를 결심 하는데 있어서

하지 않았던 고민들과 vs 중요하게 생각했던 고민들을 나열해보고

왜자산재배치를 결심했는지를 남겨보고 공유해 보려합니다.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선배님!)

 

하지 않았던 고민들

1.25년 부동산 시장이 상승 또는 하락할까?

지금은 머릿속에서 지웠지만 고백하건대 가장 많이 했던 고민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고민들을 계속 할수록 “저의 행동만 늦추고 ”"제가 투자를 하지 않는 행위의 정당성만 부여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할수 있었습니다. 

 

결국 전 이고민을 머릿속에서 지웠고 지음의 저의 결론은 

오를수도 내릴수도 있겠지만 그냥 내가 지금 할수 있는 최고의 자산을 찾아보자  (맞는 말씀 이신것 같아요!!)

라는 생각으로 시장을 임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투자를 한 후에 거시적인 경제가 무너질수도 있고 이건 아무도 모르는 것이겠지만 그럼에도 지금까지 행동하지 않았던 것의 결과물의 후회중인 지금의 저라는 것을 인지해보면

시장의 방향은 모르겠지만, 행동을 하는 투자자가 더 나은 선택임은 틀림없을것 같습니다.

 

 

2. 한달만더 공부하면 투자하기 더 좋은 앞마당을 가질수 있지 않을까??? (앗 …딱 제 생각인데…)

 

오히려 앞마당이 적었을때는 하지 않았던 고민인데, 앞마당을 늘릴수록 시세조사를 하면 할수록 

내가 가지고 있는 앞마당에 더 좋은 물건이 있을것 같은 생각을 자꾸만 하게 됐습니다.

 

그런 마음으로 송파구,성동구,영등포구,강동구를 돌다가 다시 강서구,동대문구,서대문구를 돌고

그리고 평촌,수지 를 고민하고 있는 저의 모습을 보아하니 마치 움직이는 시장에 바로 뒤를 졸래졸래 따라다니고 있는 그런 모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더 좋은 앞마당을 만들기 위해 투자를 멈추는 모습이 아닌

내가 알고 있는 앞마당에서 최고의 수익을 낼수 있는 투자 단지가 무엇인지를 고민해 보는 단계로 넘어 갔습니다.

(저도 지금 그 생각에 있는중입니다… 이번 서투기를 한번 더 듣고 앞마당을 넓혀야 할지… 

아니면  지금 있는 앞마당 중에서   다시 전수조사를  해야 할지 너무 고민되는 시점입니다. 아직 앞마당이 10개 

미만 입니다..ㅎㅎ 더 넓혀야 겠죠?? ㅎㅎㅎㅎ) 

 

3. 체력적,시간적 여유가 있을때  투자로 하는게 맞지 않을까?

 

실전반,TF,월부 학교를 하면서 투자를 진행 한다는 것이 참 어려웠던것 같습니다. 

투자 라는 어떻게 보면 가시적이지 않는 행동을 하기보다는 당장 눈에 보이는 임보와 임장 우선순위가 항상 높았고

결국 저는 소장한 기간 동안 투자 활동을 하지 못한채 수업을 마무리 했던것 같습니다.

(헉..제가 그러고 있는데…ㅠㅠ)

그리고 가졌던 핑계는 

실전반과 학교를 하지 않으면 투자에 더 집중할수 있을꺼야 라는 생각이었고

그런기간을 지내보니 모두 다 핑계에 불가 했습니다.

 

저는 여전히 임보와 임장등 당장 급한것을 처리하기에 급급하였고 수업을 듣지 않은ㅁ으로써 생겼던 여유시긴에는 유튜브와 구나만남등 4사분면의 구석에 있는 행위들을 앞단으로 올려서 행동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부동산 10채가 있는것 처럼 행동해야 된다는 제주바다님 멘토님의 강의에서 말처럼

투자를 한다는 행위는 체력적 시간적 여유가 있을때 하는것이 아니라 항상 행동을 하는것임을 이제야 깨달았습니다. (항상 행동하는것. 기억하겠습니다)

 

중요하게 생각했던 고민들 

  1. 내 투자금으로 투자 할수 있는 단지가 충분한가?

     

서울과 수도권에 투자를 하려면 4-5억이 이렇게 필요한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진 앞마당을 전수조사 해보고 (5천만원 단위로) 투자금 금액대별로 절대가를 뽑아보니

그제야 투자할수 있는 단지들이 많이 있구나 라는게 보이기 시작 했습니다.

결국제가 가진 투자금으로 할수 없기 때문에 투자를 못했던 것은 아니고

알아보지 않고 그런 생각만 가졌기 때문에 투자로 못 이어진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다음단계는 저런 후보단지들을 바탕으로 현장에 나가서 실제 가격을 찾아보는 행동을 해보겠습니다.

 

2. 비교 할수 있는 앞마당이 충분한가?

월부학교 와 실전반을 마무리 하고 최근 가장 집중했던 영역은 [비교평가]였던것 같습니다.

단순 아실 그래프를 하려고 하지 않았고

실전반 5강에서 식방파파 님의 강의를 참고해

  • 단지별 입지평가를 제대로하고
  • 임장갔다온 느낌까지 정리해서 1등을 뽑고
  • 아실그래프를 통해 생각과 결과를 맞춰보고
  • 내생각과 그래프의 결과가 다르면 놓친게 무엇인지 고민하는 과정을 여러번 반복을 했던것 같습니다. 

    (저도 기억하고 실천해보겠습니다) 

 

그렇게 앞마당에서 1등을 뽑고 이건 너무 괜찮은 1등이다 라는 생각했던 단지들도

기존 앞마당과 비교평가를 해보면서 더 좋은 다지들을 발견하고 

고민해보는 시간을 통해

내가 가진 앞마당내에서도 충분히 비교평가를 할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과 확신을 얻게 됐던것 같습니다.

(저는..비교평가가 너무 어려워 매번 놓치는 부분이 많았는데 지금 있는 앞마당 가지고 해봐야겠어요!)

 

결국 저는 제가 가진 앞마당내에서 최고의 물건을 투자해야겠다. 그리고 그 후보는 여러개를 두어야겠다곡 결심을 했고 자산재배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취득세 등 투자에 걸림돌이 큰가?

요즘 다주택 동료들을 보면 취득세 8%,12% 를 내고서도 투자할수 있는 단지들을 열심히 찾고 있습니다.

수도권과 지방 모두 전고점 대비 아직 하락률이 큰단지가 많아서 인지 아마도 똑똑한 제 동료들은 현명한 생각과 행동을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러니 1.4%쿠폰을 가지고 있는 저로서는 투자를 하지 않을 이유가 더더욱 없다고 판단이 들었습니다.

 

마치며

 

[자산재배치] 를 하기로 했던 결심들을 이렇게 보기해보니 투자를 하지 않을 이유가 더더욱 없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투자금이 부족해서도 아니고/비교할수있는 단지를 못찾아서도 아니고/ 세금 등의 걸림돌이 있어서도 아닌데 

투자를 하지 않는 행동은 그동안 공부했던 것들을 제대로 행 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이 들었습니다.

 

“ 왜 자산재배치를 하기로 결심했는가” 라는 첫 행동을 한 만큼 이후에도 매도/매수/전세 등 

다양한 경험을 잘 쌓고 복기하는 과정을 통해

동료들에게도 나 스스로에세도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그런 실제 투자자가 되어보겠습니다.

(저도요!!!! >< 자산재배치로 꼭 투자성공 하겠습니다!!!! )

 

성향상 결심을 하는데 까지 고민이 많고 시간이 오래 걸릴뿐이지 

결심을 하고 실행을 하는데 까지는 적극적으로 움직이는것을 알기에

이투자복기 시리즈의 마지막은 “성공적인 자산재배치를 복기하며” 로 마무리 해보고 싶습니다

(기대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도 국빱이 선배님 투자인증글 을 보고 인사이트를 얻어 성공했다고 쓰고 싶어요 ㅎㅎ!!) 

 

추운날씨 건강하게 임장과 투자활동 이어나가시는 동료분들 화이팅 입니다!!

 

처음에 자산재배치 라는 단어에 꽂혀서 읽게 되고 필사를 하게 되었는데 

제가 현재 시점에서 가지고 있는 생각 을 그대로 적어 두신줄 알고 많이 놀랐습니다.

저는 선배님 처럼 아직은 앞마당이 많다 거나 비교평가를 완벽하게 못하지만

현재 시장이나 생각 태도등을 이야기 해주신 부분에 많이 반성 하게 되었고

결국 행동하지 않으면 안된다는걸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