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수강후기

♥ 왜 나에게 주식을 추천해주신 사람은 없었던거지? ♥

 

회사 끝나고 단 10분도 쉴 시간 없이 조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늦은 시간의 조모임이었지만 월급쟁이로서는 다소 부담이 되는 모임이었습니다. 

조장을 맡아서 빠질 수 없었고, 책임감을 끝까지 가지고 함께하고자 했습니다. 

이번에는 주식을 전혀 몰랐고 관심도 없었던 종목이라서 조금 복잡했던 것 같습니다.

 

주식은 우선 저에게 나쁜 편견도 없었고, 그냥 미세하게나마 장기투자 관점에서 배워보고 싶다는 정도였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어려운 주식의 세계... ㅎㅎ 그래서 저는 조금 단순하게 강의를 시청했습니다. 

모든 시작은 다 어렵죠!

 

주식에서 중요한 프로세스나 단어는 챗GPT를 이용해 쉽게 설명받으며 이해했습니다. 

그러니 조금 수월했습니다. 이 방법은 꼭 써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조원들과 만났을 때 다들 마음이 무거워 보였습니다. 저를 제외한 모든 분들이 주식투자 경험이 있었지만, 좋은 투자 경험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기분 좋은 후기는 아니었지만, 그런 아픈 경험으로 장기투자의 진가를 더욱 소중히 여기게 된 조원들이었습니다. 

 

어떤 분은 주식이 자신의 성향에 딱 맞는 투자라며 더 배우고 싶어 하셨고, 다른 분은 "결국 S&P 500인가?"라며 기존의 주식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강의를 회의적으로 보며 허탈해하셨습니다. 하지만 그 허탈한 마음도 함께 나누면서 열띤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또 어떤 분은 생각이 많아지셔서 2주차 이후 말씀이 없으시기도 했지만, 그 모든 게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서로의 거울이 되어 재테크를 간접적으로 배우게 된다는 점이 조 편성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한 분은 베타투자를 해보겠다고 하셨고, 저는 "다 배우긴 했는데 이제 뭘 해야 하지?"라는 단계에 온 것 같습니다.

 

느낀 점은 월부 내에서 진행하는 조원모임에 꼭 참여해야겠다는 마음이었습니다. 재테크는 특히나 다른 스터디보다 더욱 필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에겐 시간이 부족해서 모든 재테크 경험을 직접 쌓을 순 없지만, 허심탄회하게 서로의 경험을 나누면서 간접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걸 느꼈습니다! 

 

조원분들은 모두 은퇴 자금을 세심하게 계획하셨고, 특히 한 분은 가족력까지 고려하면서 은퇴계획을 세우셨는데, 그 꼼꼼함이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많이 배울 수 있었던 2주차 모임이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