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주차 (부자의 언어) 독서 후기 [열중 41기 주경6ㅑ독하니 1찍 부자되조 이온1014]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존 소포릭 & 월북

3. 읽은 날짜: 2024. 11. 14.~11. 23.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시간: 인생을 사랑하는가?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가장 중요한 원료로만 인생을 채워라, 지금 일만으로도 너무 바빠 무언가 더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가? 진정 시간이 없는지 되돌아보라. 사실 모든 것은 본인의 선택이다. 특별한 삶은 여가 시간을 희생시키지만, 평범한 삶은 소중한 꿈을 희생시킨다.

#도전: 쉬운 삶을 기원하지 마라. 강한 사람이 되길 기원해라. 자신의 힘으로 감당할 수 있는 일을 기원하지 마라. 일을 감당할 힘을 기원해라.예기치 못한 위기를 침착하게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내면의 강점과 지혜를 찾아야 한다. 비극은 그것이 변명거리가 될 때만 진정한 비극이다.

#검약: 돈 쓰는 게 재미는 있겠지만 검약은 네게 자유를 줄 거야. 만족감을 뒤로 미루는 것은 경제적 축적의 핵심이다. 즉각적인 만족은 장기적인 부를 방해한다.

#불로소득: 불로소득은 소유자가 직접 관계하지 않고도 사업으로부터 얻은 이익 (부동산 소득, 이자 소득, 배당금, 특허, 인세, 저작권)이다. 잠자면서 돈을 벌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죽을 때까지 일하게 될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우선 이 책을 읽고 전반적으로 느낀 점은 반은 소설, 반은 논픽션으로 되어 있어 지루하지 않게 집중하며 읽을 수 있었고, 어느 한 구절도 허투루 넘길 수 없이 중요하여 형광펜을 그은 부분이 책 전체의 절반이 될 정도였습니다. 정원사가 제러드나 프레드, 지미에게 때로는 가볍게 얘기하거나 때로는 진지하게 조언하며 부자가 되기 위한 조건, 인생을 사는 자세에 대해서 얘기한 것 모두가 저 자신의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도 많은 영감을 주었고,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음 가짐을 다잡는데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부자가 되기 위한 시간 관리, 도전 정신, 역경을 버티는 마음 가짐, 좋은 습관 (저축, 명상, 운동 등등) 모두 앞으로의 인생, 투자 활동에 적용한다면 저 자신도 부의 축적 뿐만 아니라 인생 자체도 더 가치 있게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제 인생의 베스트셀러 중 한 권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 책은 필사도 하고 여러 번 반복해서 읽어야겠습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운동: 책에서는 운동을 온전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치료 약이자 정점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강조했습니다. 요즘 업무로 바빠서 많이 못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예전처럼 일주일에 4번까지는 아니더라도 2~3번은 꼭 운동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2. 저축: 책에서 정확히 언급하지 않았지만 통장 쪼개기 (수입이 들어오면 강제적으로 일정 수준은 저축한다)에 대해서 얘기하고 저축, 검약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현재 50%의 저축률에서 조금 더 높여 60%까지 저축을 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3. 투자: 인덱스 펀드는 재테크 기초반에서도 적극 추천한 펀드이며, 특히 미국 주식 투자는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다 줄 확률이 비교적 높다고 생각 듭니다. 책에서도 인덱스 펀드는 개별 종목 투자가 어려운 일반인에게 좋은 방법으로 소개하여 인덱스 펀드에 월급의 일정 부분을 투자하는 것을 실천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4. 사회성: 책에서 “오늘날 직장에서의 성공은, 기술적 전문성과는 별개로 인간을 다루는 기술에 달려 있다”고 하였고 저도 직장 생활 6년차로 많은 공감이 들었습니다. 회사에 인격적으로 문제가 있는…사람들과 일을 해야 되는 고통이 따르지만 그들에게 먼저 공손한 태도로 협조를 구하고 지지한다면 나중에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실천해보고 싶습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 74) 인생의 어떤 단계에서는 그저 견디는 것만 가능해. 그 이상 할 수 있는 게 없지. 시간은 상처를 치유해주지 않아. 하지만 그 상처를 지닌 채 세상에서 제 역할을 하며 살아가는 걸 배우지. 절뚝거리면서 최선을 다하는 거야.

(P. 173) 주중 시간은 우리가 먹고살기 위해 치르는 대가이고, 여가 시간은 꿈을 위해 치르는 대가지.

(P. 185) 영혼을 담아 일하고, 그 이상으로 더 할 수 없다고 느낄 때까지. 그러면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그걸 초월하는 만족감을 느끼게 될 거야.

(P. 274) 모두의 예상보다 조금 더 많이 행하라. 예상보다 더 오래 일하라. 다른 사람들에게 뛰어난 점을 보여주라. 우리는 뛰어난 사람이 되든가, 그렇지 않으면 대체 가능한 사람이 되고 말 것이다.

(P. 326) 그 상처로 인해 너 자신을 잃지 않도록 하거라. 네가 저지른 실수는 너 자체가 아니야. 넌 이미 용서 받았단다. 이제 너 자신을 용서해라. 죽어가는 내가 너에게 하는 유일한 부탁이란다…ㅠㅠㅠㅠㅠㅠ(폭풍 오열..)

 

//이상입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