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처음이나 다름 없는 돈독모.
지난 달 실준반 때 셔니제이 조장님께서 강력추천해주신 덕분에 욕심을 내서 신청을 하게 되었다.
열중반도 수강해야 해서 욕심이었나 해서, 신청 후 며칠 지나 환불 신청을 하려고 보니
돈독모 환불규정에 따라 환불이 어려워서 일단 해보자라는 마음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던 돈독모는 3년 전이기도 했고 그때 어땠는지 보려다가
오랜만에 내가 월부 카페에 썼던 글들을 한참 보게 되었다.
3년 전에 참여했던 돈독모(자본주의)는 인증만 남기고 후기를 남기지 않았다.
그래서 어땠는지 알 수도 없고,
첫 돈독모도 11월 이맘때여서 3년간의 시간들이 어떻게 간거지..
시간이 날아간 것 같은 느낌이 들며 기분이 묘하다. 그때 좀더 열심히 이어갔더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지나온 시간들 생각하면 쉽지만은 않았을 것 같다.
아니다.. 할 수 있었는데 아쉽긴 하다.
일단 지금이라도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해보자!
마침 돈독모 마지막에 집심마니님께서
가장 강조하신게, 오랫동안 할 수 있는 환경 만드는 것이었다.
요즘 내 개인적인 시간들도 가지면서 열중반을 소화해내려다 보니 강의도 독서도 쫓기듯이 하고 있었다..
이렇게 하면 분명 오래 못할 거라는 느낌은 들었는데,
집심마니님의 말씀을 들으니 다시 한번 페이스 조절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다. 시간관리...!
투자는 #마라톤 #파란 열정
분명 강의에서도 강사님들이 많이들 말씀해주시는 내용인데 강의가 아닌 이런 자리에서 들으니 또다른 느낌으로 와닿았다.
#1. 입지: 결국엔 남이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중요한 것!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전월세로, 남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투자!
#2.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
저평가 판단할 수 있는 안목/적은 투자금으로 투자 효율을 극대화하는 기술/자금 동원력
: 세 가지 모두 중요하고, 저평가도 중요하지만, 저평가만 보면 안 됨
-> 저평가 1등과 투자 1등은 다르다!
각자가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세 가지 중 어떤게 더 중요한지가 달라질 수 있음
#3. 협상
경험이 부족해서 협상을 잘 못하게 되는 것
5채 투자 때까지는 내가 아니라, 내 동료들이 투자했다고 생각하기
#4. 목표 : 빨간 열정보다는 파란 열정으로
- 챈s님의 '행복해지려면 투자에 더 집중해야 한다'라는 말이 인상 깊었음
투자 선배들, 동료분들의 투자경험담, 투자노하우를 들을 수 있어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
특히 챈s님의 따끈따끈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어서 정말 감사했다. 개인적인 큰일들을 앞두고도 담담하게 일들을 처리해내시는 게 대단해 보였다.
또 한편으로는 독서멘토 집심마니님께서 이번 독서모임을 준비하시면서 참여자들의 글들을 미리 보시고 오셔서, 내가 감사일기에 써놓고 잊고 지내온 것들을 상기시켜주셔서 감사했다.
목실감을 부끄럽다는 이유로 혼자만 간직하고 있었는데, 월부에 글 올려놓으면 이번처럼 잊고 있었던 걸 상기시킬 수도 있고, 서로 응원할 수도 있다는 걸 다시 한번 느꼈다.
강의가 아닌 책으로 이렇게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이었는데,
집심마니님, 노랑이좋아님, 진행님, 문잉님, 챈s님!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저는 느리더라도 월부에 계속해서 남아 있을 테니 다음에 또 뵐 수 있길 바랍니다!!^_^
그때는 좀더 성장해있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