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동산 투자 공부를 마음 먹었던 이유와 챌린지 느낀점, 앞으로의 다짐을 작성해 주세요 ❤️
처음에는 내집마련 제대로 해보자고 부동산 공부를 시작했다.
그리고 자본주의에 대해 알게 되었고, 노후준비에 대한 걱정을 하고 싶지 않아졌다.
나는 근로소득= 노동소득으로만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별히 가난하다고도 그렇다고 부자이지도 않지만, 돈이 없으면 생기는 서러움을 겪었다.
그리고 돈을 처음 벌던 날, 내가 하고싶고, 갖고 싶고, 먹고 싶었던 것에 대한 자유를 만끽했다.
그러나 자유를 만끽한 후에는 다음날 일하러 출근하는 내 쳇바퀴같은 삶은 변하지 않았다.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 돈을 벌기 위해서? 나는 언제까지 돈을 벌어야 하지? 나는 언제까지 방한칸짜리에 살아야하지?
이런 생각에서 비롯된 아파트라는 거주목적의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공부를 하면서 아파트가 자본주의에서 뜻하는 또 다른 의미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그리곤 행동하지 않았다. 아는 것에서 멈추고 달라진 것은 없다.
이제는 정말 달라지고 싶다. 행동해서 경험하고 싶다.
내가 처한 상황에 불만을 가지는 것이 아닌,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나가는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고싶다.
발걸음을 내딛게 도와주는 사람들이 있으니, 정말 내딛어 나가기만 하면 된다.
챌린지에서 배운 투자의 진짜 의미를 다시 생각하고, 변화하는 삶을 매일 행동해나가자.
이런 챌린지를 무료로 진행해주는 월부에게 감사하다. 환경에 머물러 있길 잘했다.
댓글
하오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