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내집마련 하기 전 꼭! 알아야할 A to Z
너나위, 용용맘맘맘, 코크드림

2. 위의 집들을 팔고 전고점 대비 비싸지 않은 집을 사야하는데
강의에서 보니 대출 40~50%를 해서 갈아타기를 하는 것으로 봤는데
30-40대이면 대출 레버리지를 활용하는게 괜찮을 것 같은데 50-60대 은퇴시기를 앞두고는 대출을 저정도는 힘들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속상하다.
2016~2018년에 집을 살때 이 원리를 모르고 하급지들만 산 것이 후회가 너무 크다.
3. 위의 집들을 정리하고 입지가 좋은 곳의 빌라를 매수할까도 강의를 듣기 전에 생각했는데
빌라는 사지 말라고 해서 한두단계 아래의 입지 중에서 아파트를 잘 골라 봐야겠다.
4. 이번에 집을 바로 못사더라고 시장을 잘 보고
- 전세가가 떨어질때/ 부양책이 나와 전세사는게 유리해 보일때 / 금리가 높아질때 / 침체기가 올때
/ 규제가 생길때
비싸지 않은 시점에서 집을 살수있도록 해야겠다. 대출을 제외하고 생각을 해야한다.
5. 지금 갖고 있는 집을 지금 매도하는게 맞는지 궁금하다. (매도의 순위를 오프라인으로 물어보고 싶다.)
6. (정리) 내집마련 원칙-시기: 지금. 상승장에서의 규제가 있는 지금 시점.
전고점 넘은 단지가 이전 실거래가 이하 가격으로 비싸지 않을때.
전고점 넘지 않은 단지는 현재 가격이 좋은 가격(-10%정도면 좋은 가격)
내집마련 원칙-범위: 수도권의 위치 좋은 아파트(교통>학군>환경.. 등), 광역시의 신축 아파트,
서울에 붙어있는 경기도
서울과 붙어있어도 강남과 가까운 곳 (과천>성남>안양>광명,하남,구리,부천,군포..)
(김포와 고양시는 서울과 붙어있어도 서울중심부에서 너무 멀다.)
7. 강의를 들어보니 앞으로는 공급이 많이 줄어서 이전과 같은 양상. 즉 부동산 시장 사이클에 의해서 생기는 하락
장은 힘들 것 같고 규제로 인한 기간이 짧은 하락장을 잘 이용해서 매수를 해야할 것 같다.
평소에 관심이 없었는데 관심을 지속적으로 갖고 있어야겠다.
댓글
파랑하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