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에서 여러 강의를 듣고 궁금증이 생겨서요.
보통 종잣돈 3천만원, 5천만원, 1억.. 을 모아서 투자를 하라고 알려주시고 사례를 보여주시잖아요.
만약 종잣돈이 3천만원이 있고 강의에서도 매전 갭 3만원인 단지들을 소개해주시는데, 설령 매전갭 3천만원 단지를 찾았다 하더라도 취득세며 부동산 중개수수료며 각종 부대비용이 만만치 않을텐데(인테리어 비용까지 고려하면 더..)
이번에 내집마련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런 비용이 상당하다는걸 느꼈습니다.
종잣돈이 1억이 있어 5억/4억 아파트를 매수하려고 할 때 취득세가 550만원, 중개수수료 200만원, 인테리어 비용 +@, 법무비용 등 부대비용까지 고려하면 종잣돈이 매전갭만큼 필요한게 아니라 더 필요한 상황이 되잖아요.
이 부분을 고려하면 처음부터 종잣돈과 매전갭이 더 작은 단지를 살펴봐야 하고..
이번에 실거주 10억대 아파트를 매수하려고 알아보는데 취득세와 중개수수료만 4천만원이 넘더라고요.
월부강의에서는 세금과 각종 부대비용은 고려하지 않고 종잣돈만큼의 매전갭 단지와 매수 과정만 소개하다보니, 생각보다 비용들이 많이 나가서 놀랐네요.
다들 처음부터 이런 비용을 예상해서 제외하고 매전갭 단지들을 고르시는건가요?
댓글 0
꽃을든둘리 : 겨울밤그리고바다님 안녕하세요 ~ 투자할 때 부대비용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시군요 ! 맞아요.. 생각보다 그 비용도 만만치 않아서, 부담되는 건 사실인 것 같아요 ^^ 그래서 투자금을 너무 타이트하게 잡지 않고, 혹시 모를 여유자금을 항상 대비해두고 투자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투자를 생각하는 물건을 찾으면 반드시 부대비용까지 모두 정확히 계산해서, 내 예산 안에 들어오는지 확인하고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매매-전세 차이로 보기쉽게 살펴보고, 추후에 진짜 투자 진행시에는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하시길 바랄게요 ! 화이팅입니다 겨울밤그리고바다님 ! ^^
플라티나 : 안녕하세요~ 겨울밤그리고바다님~ 닉네임이 예쁘시네요 :) 투자할때에 저는 기본적인 투자금은 말씀대로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를 고려해서 계산하고 투자후보 단지를 고르지만, 최종 투자를 결정할때에는 말씀하신 부대비용을 포함해서 총 투입 비용을 감안하더라도 나에게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지, 충분히 싼지 검토하고 결정합니다. 결국 내가 내야하는 비용이기 때문에요~ 말씀하신대로 그 모든 비용을 감안하고 투자를 결정하는데요, 저에게는 이런 것들이 제가 원하는 부를 이루기 위한 일종의 입장료와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호요일 : 안녕하세요 겨울밤그리고바다님. 말씀하신게 맞아요. 특히나 6억 이상부터는 취득세 셈법도 달라 제대로 알아보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몇천만원의 취득세를 마련해야해서 애먹는 경우가 있죠. 실투자를 위해 매물을 검토할때 월부 안에서 많이 쓰는 양식이 있는데요, 거기에는 취득세나 법무비, 수리비 등까지 함께 체크하며 고려할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부대비용을 다 고려해서 투자할 매물을 결정하는 거죠. 아마 강의에서 이런 내용을 자세히 언급하지 않는 건, 이미 전달하고 싶은 내용의 핵심을 추리고 추리고서, 눌러담고 또 눌러담아도 5시간 정도로 짧지 않기 때문에 설명하려고 하시는 큰 흐름에 집중해서 그러신거 같습니다. 잘 계산해보셔서 계약한 뒤에 당황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