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출/비노출

강의일정

[내집마련 기초반] 내마반 18기 43조 쪼양갱 2주차 강의후기!
5
Date. 2021.10.17
Hit. 10
선생님. 너나위, 방랑미쉘
수강차시. 내집마련 지역 선정 및 추천지역

2주차 강의는 방랑미쉘님의 강의!~

강의를 늦게 들어서 다른 분들의 강의후기를 보고 더 기대되었던 강의였다.

 

1. 내집마련 선택기준

핵심은 내가 원하는 주관적인 조건에 더하여 입지라는 객관적인 조건을 보아야 한다는것!


입지란 부동산 가치를 평가하는 객관적 기준이며, 직장/교통/학군/환경/호재 다섯가지로 볼 수 있다.

지방은 보통 모든 지역이 자차를 이용하여 1시간 이내로 출퇴근 가능하므로 직장과 교통이 큰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따라서 보통 학군과 환경이 중요하다!


1.1 학군

대구에서 사람들이 수성구를 가장 좋아하는 이유는 역시 학군!

학군 입지를 확인하는 방법에서 학업성취도평가의 평균을 확인한다는 점이 인상깊었다. 학군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입소문, 서울지역 또는 의대에 많이 진학시키는 학교라는 막연한 기준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했는데 학업성취도 평가를 기준으로 내 예산에 따라 내가 그지역 사람이 아니라 분위기를 잘 몰라도 괜찬은 대안을 찾을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겠구나 싶었다. 


1.2 환경

지방은 새아파트 들어오는 곳들이 수요를 몰고가니까 구축을 구매할 때 조심해야 한다.


1.3. 호재

호재만 보고 집사면 호구된다! 얼마전 아는 선배가 본인이 아는 어떤지역을 추천해주면서 다른 지하철노선이 들어올거라고 뭐 집안에서 아는 시 의원이 있다 뭐다, 지금 그 지역이 싸니까 사라고 어찌나 강조하던지.. 잠깐 혹했지만 방랑미쉘님께서 바~로 바로 잡아주셨다. 일단 입지가치를 보고 내가 가고싶은 지역에 호재는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마는것! 내집마련입장에서 호재만보고 집을 사는것은 금물이구나 하는 점을 깨달았다.


2. 내집마련 의사결정 순서

가르쳐주신 입지기준들을 기반으로 등급을 정하고 본인이 원하는 아파트의 입지를 평하하고 등급을 매겨 최종 의사결정을 할것! 

지방은 학군과 환경이 우수한곳! 또는 택지지구!(택지지구가 형성되면 수요가 몰리면서 초등학교정도까지는 적당한 학군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예산이 모자라서 1등학군지에 갈수 없다면 대안으로 생각해 볼만함) 광역시는 신축 준신축도 괜찮다. 광역시 내에서 1등지역의 구축은 괜찮을수도..



3. 입지를 모두 고려하여 몇가지 아파트가 선정되었는데, 같은위치라면 어느것을 선택해야할까? 

대단지, 신축, 역세권, 초품아, 브랜드(브랜드는 크게 중요하지 않음)를 고려하여 선택할것. 여러가지 예시를 들어서 설명해주셔서 더 이해가 잘되었다.

중요한것은 입지라는 숲을 먼저 본 후 나무를 봐야한다는것!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관심을 가지는것!

내가 부동산에 관심을 유지할 수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월부에서 강의를 계속 듣는다던지, 꾸준히 임장을 간다던지 하는 예시를 들어 주셨다. 



위에 알려주신 모든 내용도 중요했지만, 사실 가장 인상적이었던것은 강의 마지막에 방랑미쉘님과 친구분의 이야기였다. 부동산을 대한 방법과 방향은 달랐지만 자기만의 기준을 가지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며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