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궁디구구마입니다:)
내마중마지막과제를 드디어 올리는 날이 다가왔네요
이번 내마중은 저에게 정말정말 뜻깊었던 시간이었는데....
감사한 마음 가득가득 담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서 마무리지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희조는 2주차 때에 관악구를 방문하였고, 3주차 때에는 노원구를 방문하였습니다.
큰 틀로는 분위기임장을 우선적으로 하되 내마중의 핵심은 관심단지5곳을 고르기였기 때문에 랜드마크 아파트를 비롯하여 각자 관심있는 단지를 넣어 미니임장양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사실 저는 내마중을 선택하면서 노원구에만 관심이 있었는데, 운이 좋게도 관악구에 관심 있는 조원분들을 여럿 만나다보니 자연스레 관악구도 맛보기로나마 알게되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관악구]
봉천동 벽산블루밍1차
단지의 단차가 심하고, 동간거리가 좁아서 단지선택에 신중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언덕이 심하다보니 에스컬레이터가 있었고, 단지 뒤쪽으로는 거즘 임대다.
장점은 육교를 통해서 구암초를 바로 갈 수 있다는 점이다. 관악구에서 구암초가 유일하게 학급당학생수가 많았고, 또 다른 장점은 벽산블루밍 앞 쪽으로 상가가 많이 형성되어있고, 학원가가 있었다는 점이다.
엄청크지는 않지만, 마트도 있었다.
다만 교통은 버스를 필수로 이용해야할 것 같다. 관악구 자체가 언덕이 심해 아파트로 올라오는 언덕도 심하고 단지내에서도 언덕이 심한 것이 단점이라고 생각되었다.
봉천동 관악드림타운
단지앞에 소규모상가가 있다. 상가안쪽으로 엘레베이터를 타고올라가면 단지와 연결되어있음
대규모 단지에 주차장이 넓직하다(후기로 확인하니 주차공간이 넓은 것이 장점이라고도 써있었음)
단차가 심하다. (유모차끌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단지는 전체적으로 쾌적하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구암초를 보낼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역시 버스를 이용해서 지하철까지 가야할 것 같다. (관악구는 2호선이 매우 장점이지만, 단지에서 2호선 접근은 버스가 필수적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봉천동 두산아파트
단차가있지만 단지안에서는 거즘 못느꼈다. 하지만 밖에서 두산2차로 넘어갈때에는 어마어마한 언덕이 느껴져서 놀랬다. 단지의 느낌은 오래된 느낌이었고, 쾌적하다는 느낌은 잘 받지 못했다.(아마 관악구에서 본 첫 단지이다보니 비교가 어려웠던 점도 있다) 아파트 초입부터 상권이 발달해있고, 지하철역과 가깝다(봉천역 2호선)
관악구에서는 평지에 속한다고들 한다. 그런데 뭔가 ....아쉬운 느낌이었다.
초등학교배정이 단지마다 달라서 단지 매수에 주의를 기울여야 될 듯 하다. 은천초는 3분거리지만, 신봉초등학교는 10분 거리로 매우 멀다.(균질성이 좋은편은 아니기에 이 부분이 영향을 끼칠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그래도 교통은 정말 굳!(찐장점)
[노원구]
노원구는 예산에 맞는단지보다 학원가와 연식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고 미니임장을 시작하였습니다
선호도가 분명한 구축과 신축에 대한 단지비교 방문 목적으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중계청구3차
깔끔한느낌의 전형적인 구축아파트 느낌.(랜드마크라고 하니 더 좋아보이는 건지, 깔끔하다고 느껴짐)
학원가 빨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막상 가보니 단지옆으로 쪽문이 나있어 단지에서 쪽문으로 나오면 바로 학원가가 펼쳐지고, 단지옆에는 노원구의 유일한 과밀학급인 을지초등학교와, 학업성취도율이 90%이상의 을지중학교가 같이었어서 왜 선호도가 높은지 알 수 있었다.
+(동북선이 청구아파트 쪽문쪽으로 건설중이었음. 노원구에서 입지의 가치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었다. 동북선이 경전철이고, 업무지구로 바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위치상 하계역과 중계역까지의 거리가 멀기때문에 이 앞에 동북선이 생긴다는 것은 큰 장점이라고 생각이 되었다)
또 중계학원가(은행사거리) 왜, 학원가를 말씀하시는지 알 것 같았다. 양옆으로 길고 빵빵하게 형성되어있고 유흥업소를 보기힘들었다. 아이들을 안심하고 보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었고, 학원가 답게 임장을 하면서 아이들을 정말 많이 보았다.
너무 비싸지만 타켓만 가능하다면, 연식상관없이 하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어차피 노원구는 구축이 거의 많기 때문이기도 하고, 위치가 진짜 좋다는 생각을 했다. + 노원구는 30평대를 우선순위에 두고 안된다면 최소 방3개 이상을 보아야 할 것 같다. 신혼부부보다는 가족단위의 구성원을 타겟요소로 삼아야 할 것 같다)
노원롯데캐슬시그니처
신축은 정말 멋있다. 특히 파란색의 저 창문으로 삐까뻔쩍하게 있으니 절로 살고싶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균질성이 많이 떨어지는 느낌과, 지상철의 소음이 심했다.
상계역까지 약 10분 정도 소요되고, 상계역 주변으로 상권이 정말 많이 발달해있어서 놀랬다.
(일반상권 + 유흥상권으로 복합상권 형성), 그런데 롯데캐슬에서 중계학원가 까지는 매우 멀다고 생각이 들었고, 업무지구까지의 거리도 매우멀다는 생각이 든다. 거즘 4호선 끝자락이기 때문에 연식말고는 정말 장점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90년대 아파트 중계청구3차와 23년식의 롯데캐슬시그니처의 가격차가 거의 안난다고 생각이 들었다. 결론은 노원은 권유디강사님 말씀처럼 정말 학군!인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조원분들과 같이 임장을 다니며 과제를 하니 생각의 범위가 정말 컷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특히 노원구는 학원가! 라는 인식이 강해서 신축과의 비교평가가 너무 궁금했었는데, 직접가서보니 정말 공감할 수 밖에 없었고, 청구3차는 정말 뇌리에 크게 박혔습니다.
또 구별로 스타일이 다르다는 것을 내마중2강 때 권유디 강사님께 배우고 직접 경험해서 그런지 뇌리에 콕 박혀 앞으로 월부생활을 하면서 중요한 자산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관악구는 매임을 진행할 예정이고, 위에 나열했던 아파트를 볼 예정입니다.
또 노원구는 동을 좁히고, 단지를 좁혀 리스트만 추릴 예정입니다. 전세가율이 낮기도 하고 조금 좁게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스트를 추리고 매임단지 선정하여 매임도 추가로 진행하겠습니다.
이번 내마중은 저에게 정말 남달랐던 내마중인데, 이렇게 마지막과제를 제출하려하니 시원섭섭한 기분이듭니다.
강의는 끝나지만, 서투기가 예정되어있어서 얼른 매임까지 마무리하고 서투기에 집중할 수 있는 셋팅값으로 전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내마중을 무사히 잘 마칠 수 있도록 도와주신 37조 조원분들과 잔쟈니 튜터님, 피치튜터님을 비롯한 8기 내마중 식구분들 감사합니다.
댓글 0
인내 : 구구마님의 높은 수준과 열의, 노력, 헌신에 감사드리며 나날이 발전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지난 한 달간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