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내집마련 중급반 7기 65조 공돌스퀘어] 3주차 과제_현장방문

24.05.27

여의도 임장을 갔다왔습니다.

마지막 조별과제 겸 조원분들과 함께 돌고 왔습니다.


샛강역을 시작으로 진주아파트-> 은하맨숀 아파트-> 시범아파트-> 한양아파트-> 수정아파트-> 삼부아파트-> 여의도 목화아파트르 돌고 여의나루역에서 선유도역으로 넘어갔습니다.

여의동의 아파트를 보며 돌았는데 지금 예산에는 맞지않는 지역이라 그냥 맘편히 보고 왔습니다.

단지들이 오래된 구축아파트라 매매/전세 갭이 큰 상황입니다. 오전에 돌아서 그런지 지나다니는 사람들은 많지 않았지만 도로가 넓고, 고가의 차량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여기서 산다면 아무래도 오래된 아파트로 거주환경 자체는 좋지 않습니다. 아파트 외벽상태나 주차장 상태, 아파트 샤시를 보면 아직도 알루미늄 샤시를 쓰는 집들이 다수였습니다.

학군으로는 여의도초등학교(21명)와 여의도중학교(90%)가 있어 여의도 내에선 가장 좋습니다.


선유도역을 시작으로 양평동 3~6가를 돌았습니다.

양평한신 휴플러스아파트-> 동양엔파트-> 한솔아파트-> 삼호한숲아파트-> 양평성원아파트-> 양평동현대6차 아파트-> 거성파스텔 아파트-> 양평현대2차 아파트 순으로 단지를 돌아봤습니다.


양평동 4~6가는 전반적으로 구석진 곳이라 대부분 조용하고 아파트단지와 빌라가 같이 있으며, 공장도 같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장으로 인해 악취가 조금 있어 아이가 있는 부모로서는 좋은 지역은 아닙니다.

양평동 4가에서는 거성파스텔아파트, 양평동현대6차아파트, 양평현대2차아파트 정도가 괜찮아 보였습니다.

현대6차, 현대2차 아파트가 그나마 아파트 외관이 나아보이지만 연식이 오래되었고, 학군이 그렇게 좋지 못하기에 여기보다는 다른 곳으로 갈 것 같습니다.


당산동 3~8가입니다.

당산4가 현대3차 아파트-> 유원제일2차 아파트-> 성원상떼빌 아파트-> 래미안 당산1차 아파트->강변래미안 아파트-> 당산푸르지오 아파트-> 영등포삼환 아파트-> 당산삼성래미안4차 아파트-> 효성1차 아파트-> 효성2차 아파트-> 당산현대5차 아파트-> 당산센트럴아이파크-> 당산금호어울림 아파트-> 한강아파트-> 반도유보라팰리스 아파트-> 당산삼성2차 아파트-> 당산쌍용예가클래식 아파트 순으로 돌았습니다.


래미안 당산 1차 아파트 : 당산역에서 10분이내 거리이며, 역과 단지사이에 먹자골목이 많고 아파트 방향이 한강을 바라보고 있어 직장인들에게는 좋아보입니다.


당산4가 현대3차 아파트, 유원제일2차 아파트 : 당산역에서 도보 10분이내 거리이며 당산초(25명), 당산서중(88%)과 밀접합니다.


성원상떼빌 아파트 : 당산역에서 10분이내 거리이며, 주 도로 가까이에 있습니다. 주 도로에서 아파트 단지로 들어와야 해서 출,퇴근시에 복잡할 수 있어보입니다. 주변 상가가 많지만 아파트 단지 뒤쪽으로 SKV1타워가 들어오는데 지식산업센터로 보입니다. 주중에는 시끄러울 수 있어보입니다. 학군은 당산초, 당산서중으로 좋은 편입니다.


강변래미안 아파트, 당산푸르지오 아파트 : 당산역 도보 10분이내, 단지 관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학군은 당산동 4,5가에 비해 좋지 않습니다. 당산푸르지오 아파트가 연식이 좋아 예산에서 벗어납니다.

단지로 봐서는 학군을 제외하고는 고려해볼 수 있어보입니다.


영등포삼환 아파트 : 당산역 도보 10분이내, 동간간격이 넓습니다. 학군이 당산동 4,5가에 비해 좋지 않습니다. 아파트 외관이 관리되어 있으나, 주변에 연식이 좋은 아파트가 있어 돋보이진 않습니다.


당산삼성래미안4차 아파트, 당산센트럴아이파크 : 당산5가에서 대장 아파트 2곳입니다. 래미안4차의 경우 동간 간격이 매우 넓고, 단지 조성이 잘 되어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 아파트임에도 연식좋은 아파트와 비슷해 보입니다. 아파트 외벽 도장공사 진행중입니다.

당산센트럴아이파크의 경우 연식이 가장 좋습니다. 연식이 좋은 만큼 편의성, 단지내 구성이 가장 좋습니다. 두 곳 모두 당산초, 당산서중으로 학군이 같습니다.

단지안에 들어서면 사고싶다는 생각이 절로들지만 그런만큼 가격이 높아 예산에 맞지않습니다.


효성1차, 2차 아파트, 당산현대5차 아파트 : 대장아파트 옆에 있습니다. 학군, 역세권, 편의시설을 공유합니다. 다만 연식이 오래되고, 동간 간격이 좁습니다. 단지 내 조성은 좋지 않습니다. 효성2차 아파트의 옆으로 2호선 지상철이 지나가며 소음이 상당합니다.

차선으로 들어가고 싶은 아파트 단지입니다. 시세트래킹하고 있습니다.


당산금호어울림 아파트 : 당산역까지 도보 10분을 넘어갑니다. 학군, 편의시설은 동일하게 공유합니다. 동간 간격이 넓어보이지만 단지 조성은 잘 되어 있지 않습니다. 매매를 할 수는 있어보이는데 고점대비 하락률이 낮습니다.


한강아파트, 당산삼성2차 아파트 : 당산역보다 영등포구청역이 더 가깝습니다. 학군, 편의시설은 동일하게 공유합니다. 도로 옆이라 소음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단지가 길게 구성되어 있어서 부지가 좁습니다.


반도유보라펠리스 아파트 : 준신축이라 단지 내 조성이 괜찮습니다. 당산역보다 영등포 구청역이 가깝습니다. 학군, 편의시설은 좋으나 당산역까지 거리가 도보 10분을 넘어갑니다.

들어가서 살고 싶은 단지이기는 하지만 고점대비 하락률이 낮고 예산에 들어오질 않습니다.



당산예가클래식 아파트 : 연식이 오래된 아파트지만 리모델링을 통해 좋은 아파트가 되었습니다. 위치만 좋았다면 가격이 더욱 올라갔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등포구청역까지 도보 10분이내 거리이며, 코스트코가 바로 앞입니다. 당중초(20명)으로 나쁘지 않습니다.

거주환경만 놓고 본다면 나쁘지 않지만 당산역에서 가까운 쪽을 더 보고싶습니다.



영등포구 임장을 가기 전에 엑셀로 예산에 들어오는 단지, 마음에 드는 단지를 고르고 로드뷰로 어느정도 보고 갔습니다. 막상 가서 보니 마음에 들었던 단지가 마음에 들지 않고, 별 생각없던 단지가 마음에 드는 상황이 생깁니다.

역시 임장은 반드시 가봐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당장은 제가 살 집이 아니고 전세를 놓을 집을 구하는 것이고, 미래에 집에 들어올지 말지도 아직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라 거주환경보단 위치를 중점으로 보고 집을 구할 예정입니다.


댓글


공돌스퀘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