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집마련 예산 계산
(1) 종잣돈과 소득 확인하기
결혼 전에 작성해둔 구독 엑셀을 참고하여 첫 단계는 무난히 클리어했습니다. 소득은 저희의 수입원을 모두 분석하여 투자 수익과 급여 수익으로 크게 분류하고, 다시 세분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급여 수익은 '기본급'과 '성과급' 등으로 쪼갤 수 있습니다. 자산도 마찬가지로 예적금, 청약, 주식 등에 얼마씩 있는지 세세히 기재해 놓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
(2) 대출 확인하기
아쉽게도 저희는 정책 대출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ㅜ
언젠가 육아 휴직을 할텐데, 그런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고려한 대출액을 확인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희 예산으로 가능한 규제/비규제 지역의 최종 예산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후보 단지를 정리해보러 갑니다.
2) 후보 단지 정리하기
먼저, 제공해주신 전국 평당가 자료에서 (1) 예산 안에 있으며, (2) 남편과 저의 통근 시간이 1시간을 넘지 않는 범위에 있는 서울 지역을 3개를 골랐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부동산에 들어가 (아파트/매매/예산입력/2~30평대/700세대 이상) 조건 필터를 걸었습니다.
너나위님이 '전고점'도 포함시켜 표를 만들어보라 하셔서 아래와 같이 5개의 단지를 선정해봤습니다. 3~5번은 이미 임장을 가 본 지역이고 1~2는 아직 안 가본 곳이라 다음 주에 남편과 슬슬 다녀올까 싶습니다.
*남편과 저의 통근 시간은 대충 다 45~60분 이내라 비교가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아 다 60분으로 표기했습니다.
댓글
앨리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미리미리 남편분과 미래를 함께 설계하고 나아가시는 점 너무 좋네요:) 저도 벤치마킹해서 뒤따라가볼게요~~~ 이번주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