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의 1주차 과제입니다.
저희는 외벌이 4인가족으로 매달 한달 지출과 현재 종잣돈을 체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남편의 세후소득은 알고 있으나 세전소득은 알지 못했는데, 이번기회에 이것도 확인할 수 있어 확실한 대출 가능 금액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정책대출을 말로만 알고있고 막연하게 우리 이거 받으면 되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정확하게 가능한 대출을 파악할 수 있어 한발 더 내집마련에 가까워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희는 월소득의 60% 이상을 저금하고 있어 현재 저금할 수 있는 금액을 입력해보았습니다.
대출은 보수적으로 6%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대출금리로 30년 을 지정하니 가능한 대출액이 나왔습니다.
평소 막연하게 이정도의 대출은 우리가 감당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만 했었는데,
눈으로 대출금을 확인하니 종잣돈과 합쳐 갈 수 있는 매물의 종류를 한정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내가 사고싶은 집의 매매가를 확인했을 때, 가능, 불가능이 나와서 신기하기도 하고 좌절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가족의 현재 적정수준에 맞는 집을 분류해볼 수 있었고, 그에따라 매물을 선택해 볼 수 있어,
정말 막연한 내집마련의 기초를 마련해 본 것 같습니다.
대출금액을 토대로 저희가 평소 이정도는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지역매물에서 좀 더 더해서 살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출의 금액을 요리조리 바꿔보고, 신용대출 금액도 조정해보면서 저희 가족에게 맞는 예산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 후 네이버 부동산을 이용해 조건을 세분화하여 아파트 매물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 ↓ ↓ ↓ ↓ ↓ ↓
항목을 분류하여 위는 예산 100% 이내지역, 아래엔 120%까지의 지역으로 나누어서 분류해 보았습니다.
현 지역에서 사는 것이 쉽지 않다는 판단으로 슬프기도 했지만, 감당가능한 대출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들어 이정도면 우리가 안정적으로 대출을 갚으며 편안하게 살 수 있다는 생각에 마음이 편해지기도 하였던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