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분들과 철산역2번 출구 앞에서 쭈뼛쭈볏!! 어색어색해하며 안녕하세요~~를 시작으로
철산쪽 단지들을 돌기 시작했어요~
다들 처음 강의를 수강하신 분들이지만 현명한 내집마련을 위한 열정만은 최고였던 것 같아요!!
다같이 생각을 나누며, 또 광명에 살고 계신 분과 살았던 분이 계셔서 그분들의 시선으로 보는 광명 설명도 곁들여 들으니
더 풍성한 임장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다들 첫 임장의 발자취를 기억하며~~앞으로 남은 기간도 화이팅해요^^
(1) 아파트명 : 브라운스톤광명2단지
세대수 : 445세대
입주년도 : 2007년 5월
위치 : 광명시 철산동
(2) 아파트명 : 신봉마을 LG자이 1차
세대수 : 1990세대
입주년도 : 2004년 2월
위치 :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광명시 종사자수 9만명
수지구 종사자수 7만명
광명이나 수지나 직장이 많은 곳은 아니다. 하지만 직장 수요가 큰 가디, 구디(광명), 판교(수지)와 가깝다는 공통점이 있다.
(1) 아파트명 : 브라운스톤광명2단지
강남역까지 1시간!! 도보 + 7호선 + 2호선
남편 직장까지 자차거리 1시간!!
(2) 아파트명 : 신봉마을 LG자이 1차
강남역까지 마을버스 + 신분당선 1시간 이내
남편직장까지 자차 1시간 이내
(1) 아파트명 : 브라운스톤광명2단지
광명중(71.2%)와 하안북중(85.4%) 두 중학교 거리가 단지에서 큰 차이가 안나 어디로 배정되는지 알아봐야겠다.
학원가는 철산역쪽에 63개로 가깝긴 하지만 유흥상권과 섞여 있어, 아이 있는 엄마로서 좀 선호하는 학원가는 아니었다.
또, 예전에 살았던 조원분의 말을 들어도 그당시에도 부모님이 철산쪽 학원가를 보내고 싶어하진 않으셨다고...
역시 엄마로서 다 같은 마음. 유해시설이 없는 깔끔한 학원가를 더 선호하는 것은 당연한 것 같다.
(2) 아파트명 : 신봉마을 LG자이 1차
홍천중(95.1%)와 성복중(93.9% / 4.6%) 어디 중학교로 배정되는지 확인이 필요하지만 사실 두 곳 모두 학업성취도가 높아서 크게 중요하진 않을 것 같다. 단지 앞에 학원가가 어느정도는 형성되어 있어보인다. 아직 가보기 전이라....아실에서는 단지앞 학원가가 62개로 나오는데 어떤 학원들이 있는지는 다음주에 가서 봐야할 것 같다. 하지만 수지구청역쪽이 제일 큰 학원가가 형성되어 있으니 단지에서 제일 큰 학원가까지 거리도 보면 좋을 것 같다.
(1) 아파트명 : 브라운스톤광명2단지
단지주변 1km이내 대형마트나 백화점이 없음.
하지만 그래도 가까운 거리에 대형마트가 여럿 있고, 고대구로, 광명성애병원등 종합병원도 가까이 있으며, 차로 10분이면 신도림 현대백화점도 갈 수 있어서 엄청 가까이 있지만 않지만 그렇다고 환경적으로 나쁘지는 않아 보인다. 균질성은 있지만 약간 경사져있고, 동네가 지금은 재개발이 이뤄질 주택가가 비워져있어서 아직은 어수선한 분위기다.
(2) 아파트명 : 신봉마을 LG자이 1차
단지주변 1km이내 이마트가 있으며, 백화점은 1km는 넘지만 죽전역에 신세계 백화점이 있어 가까운 편이고, 분당서울대병원도 있어 환경적으로 좋아보인다. 물론 균질성도 좋다. 초등학교가 단지내에 있는 점은 무척 맘에 든다. 하지만 역까지 거리가 꽤 멀어서 버스를 타고 가야한다.
(1) 아파트명 : 브라운스톤광명2단지
직장: 9만명
교통: 강남 한시간 이내!! 환승1번
학군: 광명중(71.2%)와 하안북중(85.4%) / 어느 학교로 배정되느냐에 따라 학업성취도 차이가 큼. / 철산역 학원가 도보로 이용 가능하나 유해시설이 많아서 좀......꺼려지는 학원가.
환경: 1km이내에 백화점, 마트는 없음. 철산역 도보10분이내. 단지 주변이 살짝 경사져 있고, 단지는 구불구불 경사로로 이어져 단지가 하나씩 위치.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어서 구불구불 경사로를 걷지 않아도 되지만..좀 불편해보임. 그리고 단지 주변도 재개발이 이뤄지고 있어, 앞으로 좋아질 것 같지만 지금의 분위기는 별로였음. 초등학교도 가까웠지만..글쎄 이 곳에서 아이를 키우고 싶다는 생각은 안들었던 단지.
(2) 아파트명 : 신봉마을 LG자이 1차
직장: 7만명
교통: 강남 한시간 이내!! 환승1번
학군: 홍천중(95.1%)와 성복중(93.9% / 4.6%) / 어느 학교로 배정되어도 학업성취도가 두 곳다 높아서 괜찮아 보임. / 단지 앞 학원가가 형성되어 있지만 어느정도 수준인지는 직접 가봐야할 것 같다.
환경: 1km이내에 이마트가 있음. 아직 가보지 않았지만 지도상에서는 균질성도 좋아보이고, 대단지에 초품아라 기대된다. 하지만 지하철역이랑 먼 것이 단점.
사실 수지구는 다음주에 가볼 예정이라...단지를 또 직접보고 비교를 해봐야겠지만..
우선 이번주 광명을 보고 난 후 느낀점은..
지도상으로 봤을 때 내맘속1등은 브라운스톤광명2단지였다.
하지만 직접 보고 난 후 아이랑 같이 살고 싶은 단지는 아니었다.
광명 재개발이 모두 이뤄지면 주변환경이 분명 더 좋아질 단지인 것은 맞겠지만..
우선 단지내 느낌이 해도 잘 안들고 답답한 느낌이 들었고, 경사져 있어서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지만) 아무래도 평지가 주는 쾌적한 단지의 느낌이 아니었다.
손품만으로 비교했을 땐 수지와 광명 모두 초등학교가 가깝고, 학원가도 가까운 부분은 비슷했다.
교통부분도 확연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 남편직장과의 거리도 비슷비슷한 거리였다.
광명은 학업성취도 차이가 큰 광명중, 하안북중 중에서 어디로 배정되는지 알아봐야지? 생각이 들었지만 대신 7호선 철산역이 가까운 이점이 있고, 수지는 지하철역이 먼 대신 학업성취도가 높은 중학교가 있다는 차이점만을 생각했다.
역시 부동산은 지도로 입지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손품) 그게 다는 아니라는 점!! 직접 눈으로 보는 단지(발품)도 중요하다고 다시 한 번 느꼈다. 아무래도 투자가 아닌 내가 직접 살 단지이기 때문에....좀 더 내 아이를 키우기 안전한지..를 중점적으로 보게되는 것 같다.
다음주 수지구를 보고 좀 더 내 선택이 명확해질 것 같다.
댓글
우와...입지분석 최고네요~과제는 이렇게 해야되는거군요. 행복하자님 과제하신거 보면서 배워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