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주 차에는 조원들과 함께 평촌지역의 랜드마크 단지를 방문해 보고 주요 상권과 분위기를 느끼고 왔다.😀
후보 단지들이 각자 다 다르다 보니 예산안의 단지는 임장하지는 못했지만 지역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느끼고 랜드마크를 보며 조원들과 이야기할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이번 과제로는 랜드마크 단지와 예산안에 들어오는 단지를 분석해 보았다.
아파트 명 : 평촌더샵센트럴시티
세대수:1459세대
입주연도: 2016년 06월 28일
위치: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아파트 명 : 초원2단지대림
세대수:1035세대
입주연도: 1993년 11월 15일
위치: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
직장 : A
안양시 종사자수 : 267,279
사업체 수 : 63,348
안양시의 종사자수나 사업체 수가 생각보다는 많았다.
강남에 비하면 당연히 적지만 어느정도는 일자리도 탄탄한 지역이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교통 A
두 단지 모두 강남에 지하철 1번 환승으로 1시간 내에 접근 가능하다.(출퇴근시간 사당역은 헬....줄이 길어 +10분은 해야할듯ㅠ)
대림아파트는 학원가에서도 가깝고 학업성취도평가 92%인 평촌에서 상위권 학교인 평촌중을 보낼 수 있다.
반면 더샵은 학원가에서 떨어져있고 79%로 다소 낮은 학업성취도 평가인 부안중과 근접하여있다.
말로만 듣던 평촌 학원가는 가봤는데 이러한 건물들이 거리에 쭉 늘어서 있었다.
규모가 정말 놀라웠다..
A
더샵 : 1km내로 이마트와 종합병원이있다. 범계의 중심 상권과는 약간 거리가 있는 점이 아쉽지만 평촌역 상권을 이용 할 수 있다.
대림 : 대림은 역 기준 남쪽에 위치하여 있으며 환경은 더샵과 비슷하다.
평촌더샵센트럴시티
직장: A (26만명)
교통: A 47분(환승1번)
학군: C (79%)
환경: A (이마트, 종합병원)
초원2단지대림
직장: A (26만명)
교통: A 48분(환승1번)
학군: A (92%)
환경: A (이마트, 종합병원)
두 단지는 역을 기준으로 위, 아래에 위치해 있어 역에서의 거리와 상권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연식이 아주 많이 차이 난다는 점! 워낙 신축이 없기 때문에 더샵의 가격이 더 비싸다. 하지만 연식을 빼면
대림은 주변에 아파트 단지들도 많아 균질성이 좋고 무엇보다도 평촌에서는 학군이 중요하기 때문에 좋은 학교에 보낼 수 있는 단지라는 점이 더샵보다 더 큰 장점 인 것 같다.
신혼부부나 성인자녀를 둔 수요층에서는 더샵의 선호도가 높고 학생을 키우는 연령층에서는 대림의 선호도가 더 높을 것 같다.
연식과 가격이 달라 두 단지를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랜드마크 아파트는 예산안에도 들어오지 못함..) 몇 년 후에 더샵의 연식이 오래 될 때쯤의 가격 흐름이 어떨지 더 궁금해졌다.
전반적으로 평촌은 구축아파트들로 이루어져 리모델링이나 재건축 진행 상황을 잘 지켜봐야될 것 같다. 학군과 입지도 좋은 단지가 새거가 되면 어떨지 기대된다. (아주 먼 훗날이겠지..)
댓글
밥푸리님 과제 수고하셨습니다. 분석을 너무 잘하셨네요. 사진이 같이 들어가니 더욱 보기가 좋네요. 수고하셨습니다~~^^
밥푸리님 저희 같은 단지들 보고 온것 같아요. 평촌 좋긴 좋더라구요 완성형 도시 !! 내마 마지막주까지 응원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