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51기_52조_(다스하우스)의 아름다운 내집마련 프로젝트 3주차

  • 24.10.23
  1. 동대문구 전농-답십리 임장후기

 

 

답십리와 청량리 뒷쪽의 전농동은 몇년전에 전세를 구하면서 단지방문과 매물방문을 했는데, 그때는 황량한 겨울날씨에 공사트럭이 너무 많아서 거주하는데 먼지와 공사소음이 심할것 같아서 좋은 인상은 아니었다.
 

이번에 살펴보니 몇년 전의 공사하던 아파트들은 마무리가 되어가서 전반적으로 많이 깨끗해진 인상이다. 하지만 아직 오래된 상가와 철물점, 답십리 고미술 상가, 경로에는 없었지만 답십리역에서 보이는 큰 모텔과 언덕이 어두운 저녁에는 잠재적인  구매자에게는 어떻게 느껴지는 지 한 번 살펴봐야 할 것 같다. 

 

 

편의시설:

이 지역의 새롭고 고급스러운 쇼핑과 편의시설은 대부분 청량리역과 롯데백화점에서 볼 수 있었다. 청량리역 주변도 대규모 공사로 어수선한 느낌. 주변을 둘러싼 빌라와 오래된 주택이 많고 좁은 골목길은 자동차와 오토바이가 다닐때에 위험해 보임.


상가는 아파트의 연식과 스타일을 맞춰가는 듯하다. 새 아파트 상가는 건물도 깨끗하고 학원과 병원, 카페가 있다면, 예전부터 있던 상업지구는 고미술상가, 철물점, 그 외 문닫은 임대구하는 상가가 있다. 

 


병원이 많이 입주한 빌딩은 간판대신 필름으로 뒤덮어서 가시성은 높다고 할 수 있으나, 고급스러운 인상은 주지못했다. 병원 원장님들은 모여서 간판디자인 개선방향을 논의해야 할 것 같다. 1층에 스타벅스가 있는데도 전반적인 인상이 정말 아쉽다.

 

 

또 한가지 눈에 띄는 점은 전신주, 아직 지하화되지 않음. 저녁에 방문해서 가로등 밝기와 교통혼잡 확인할 필요있음. 이 지역을 다니면서 왠지 황량한 느낌이 뭘까 생각해봤는데 길에 나무와 꽃이 별로 없음. 가로수가 전부. 

 

 

교통:

청량리역과 답십리역 근처의 아파트는 도보로 접근 가능하지만   청솔우성, SK, 전농우성 아파트의 경우에는 마을버스나 버스로 지하철역 이동해야하는 거리이다. 청량리역으로 1호선, 답십리역으로 5호선 출퇴근 가능하지만, 버스로 왕십리 이동후 2호선, 5호선,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 이용도 가능하겠다.

 

 

걸어다니며 학교와 학원을 체크해봤는데 생각보다 학원에 눈에 안띄어서 집에 돌아와 확인해보니 학원의 숫자가 많은 편은 아니었다. 

자전거 타고 다니는 초등고학년생을 몇 명 보았는데 학생들이 눈에 많이 띄지는 않았다. 외부인 아파트 출입 금지라서 단지 안에서 노는 경우가 많으니 추후 다시 확인할 필요있음

 

 

전반적인 인상은 몇 년 전에 비해 많이 좋아졌지만, 아직 오래된 상가와 복잡하게 얽힌 전신주, 좁은 골목길에 보행자를 위협하는 오토바이등 1-2급지와 비교하면 아쉬운 점이 많았다.

 


분임을 할 때는 몰랐는데 집에와서 지도을 살펴보다가 지적편집도 기능을 알게되었다. 분임 나가기 전에 미리 체크하고 갔으면 훨씬 편리했을 기능. 

 

 

2. 2024년 내집마련/부동산 투자 계획

  • 내가 1, 2주차에 뽑은 아파트 단지는 모두 전고점을 회복해서 조금 더 찾아볼 필요가 있다. 찾다보니 나의 이상적인 집과 예산의 갭이 있어서 가족회의를 통해서 내집마련 또는 거주보유 분리이냐 우리의 방향성을 논의해야겠다. 가족상황으로 서울의 서쪽으로 가기는 어려운데, 예산으로 가능한 곳은 중구-성동구의 언덕위의 구축 또는 동대문구의 준신축이 있다. 시야를 넓혀서 대규모 입주예정인 동작구, 광진구, 송파구도 같이 살펴봐야겠다
     
  • 내집마련 중급반 또는 열반스쿨 기초를 생각중인데, 11월에 스케줄이 빠듯해서 일정을 점검중이다.
     

  • 월부가 추천하는 경제/재테크 도서 30권 리스트를 확인하고, 체계적인 독서가 생활의 일부가 되도록 해야겠다. 낙숫물이 조장님의 독서나눔은 정말 본받을만하다. 


     


댓글


낙숫물이
24. 10. 23. 16:47

임장 다니며 기록을 꼼꼼히 해주셨네요. 다스하우스님 과제 완료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내집마련도 화이팅입니다💕💕

선자얌
24. 10. 24. 08:23

다스하우스님 과제를 보며 같이 임장을 하고와도 보는 시각이 다를수도 있구나 느꼈습니다 👍 제가 보지못한 시각들로 보신걸 느낄수있어 좋았어요 3주공안 고생많으셨고 감사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