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스테파니로빈의 부동산 방문하기 과제 [내집마련 기초반 38기 40조 샤샤와함께]

23.10.30





내마반 1주차(예산 확인 및 단지 정하기) – 나의 예산을 계산해보고 & 예산에 맞는 아파트 단지를 찾아보고

내마반 2주차(현장방문 및 입지분석) – 단지의 입지를 평가하고 & 그 주변을 방문해서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내마반 3주차 – 후보단지의 매물을 보러 부동산을 방문

 

▣ 전화예약 - 생략

 

내마반 강의를 수강하며 주차별 과제를 수행하면서, 일관된 기준으로 단지를 찾아보기 보다는 관심있는 단지를 찾아보고 분위기 임장을 하느라 이곳저곳을 다녀왔습니다.

천안시 서북구, 광명시 7호선 지하철 주변 단지, 용산구 용산역 – 이촌역 주변 단지 등을 내마반 강의를 수강하는 3주동안 돌아보았고, 천안 동남구의 신규 입주예정단지인 한양수자인 에코시티의 사전점검을 다녀왔습니다.

강의를 수강하면서 성북구의 31평아파트를 갈아타기하는 것이 앞으로 1년의 과제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용산구 이촌동의 한가람아파트를 돌아보며 구반포 아파트 단지가 떠오르고 분위기도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안정된 느낌, 주거지로서의 편안함, 상가동을 지나면 주거지의 편안하고 안락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신도시 상가의 번잡스러움과는 대별되는 차분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이래서 좋다고 하는구나를 느껴볼 수 있는 단지였습니다. 앞으로 갈아타기를 위해서는 이러한 느낌을 주는 예산에 맞는 가격대의 단지를 찾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거주하는 인천 송도의 아파트도 물론 주거의 안정성과 안전성, 편안함과 안락함을 느낄 수 있는 차분한 단지입니다. 그래서 이 아파트의 갈아타기는 망설여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송도내 대장단지라고 하는 퍼스트파크 주변은 아파트 단지 특유의 신산함이 느껴지고 40평대의 가격이 높아 그 정도의 가격대로 송도내 거주하는 것에 대해서는 가치대비 가격이 너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10월 30일 분양받은 천안 동남구의 한양수자인에코시티의 사전점검이 있는 날이고, 이 아파트의 보유와 매매, 임대에 대해 고민이 깊어 사전점검후 근처 부동산에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 부동산 방문 및 아쉬운 점

 

천안한양수자인에코시티의 대단지 앞에 상가는 아직 공사중이고, 단 1개의 부동산만 영업중이었습니다. 단지가 워낙 세대수가 많고, 주변 도로가 확충이 되지않은 상태에서 3200세대의 대단지가 입주하다보니 임대와 매매물량이 넘쳐나는 상황이었습니다.

투자자 물건도 많고, 입주예정일이 2024년 1월이라 아직까지는 임대 문의가 많지는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분양가가 수도권에 비해 워낙 저렴하지만, 교통이 불편하고 주변도로가 협소하고, 학교도 초등학교 중학교가 기존의 1개교씩만 있어 일단 학령기 아동이 있는 가정은 입주를 망설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수분양자의 실입주가 많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임대도 순조롭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도금도 자비 납부인 상태에서 잔금을 어떤 식으로 확보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강의에서 너나위님이 예시로 동탄의 한숲시티 사례를 말씀해주셨는데, 이 아파트가 그러한 상태인 것입니다. 도심과 떨어진 공기 좋은 산속에 위치한 대단지 아파트...

공기는 아주 좋았습니다. 자재도 좋고, 내부도 큰 하자없이 사전점검을 하였습니다. 이번에 사전점검을 하면서 사전점검 대행업체라는 것을 알게되었고, 폭풍검색으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3명이 한 팀으로 라돈, 포름알데히드 측정기까지 가지고 오시고, 업무를 분담하여 1시간 20분정도 꼼꼼하게 점검하시는 것을 보고 새로운 직업의 출현을 몸소 체험하였습니다.

▣ 희망적인 점

 

10월 28일 광명시를 임장하고, 10월 29일 용산구를 임장하며,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의 갈아타기에 대한 욕구를 갖게 되었고, 상급지에 대한 느낌, 좋은 단지에 대한 느낌을 갖게 되었습니다. 지금 당장 갈아타기를 할 수는 없지만, 투자를 통해 종잣돈을 조금 더 불리고, 좋은 단지를 더 알게되면 갈아타기를 통한 자산 증식과 거주의 편안함을 함께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댓글


바킨돌
23. 10. 31. 23:48

강의를 듣고 생각을 정리하며 경험을 복기하는 과정을 정말 잘하시는 것 같습니다. 선택의 기로에서 최선의 판단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