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닉닉의 부동산 방문하기 과제 [내집마련 기초반 38기 75조 닉닉]

  • 23.10.30


드디어 3주차 과제..!

과제를 들었을 때보다 대략 난감; 이었는데, 너나위님 /튜터님들의 말씀처럼 처음이 힘들지, 한 번 하면 쉬워질 거다. 라는 말이 조금은 와닿았다.


각 단계별로 정리하며, 내가 느낀 점과 앞으로의 매물 임장을 위해 개선하면 좋을 점을 같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리 예약하기 : 1일 전에 전화해서 방문 예약을 잡고, 당일 방문 가능한 집 정보를 문의 드렸다. 전화를 하기까지가 참 쉽지 않았는데, 다행히 "친절하신" 부사님이셔서 질문드리고자 했던 거는 다 할 수 있었다. 초보자들에게는 친절한 분이 정말 좋을 거 같다. 너나위님께서 강의에서 언급하셨듯이.

> 1일 전 문의 및 이른 시간대 요청이 좀 아쉬웠다 : 그래서인지 매물을 1곳 밖에 보지 못했다.

가능 범위의 매물이 많이 없었던 부분도 있지만, 시간대가 맞지 않아 보지 못한 곳도 있었기에, 부동산 예약은 가급적 2-3일 전 여유롭게 하면서, 부동산에서 조율할 수 있는 시간을 좀 더 가질 수 있도록 하는게 좋을 거 같다.


  • 현장 방문하기 : 20분 정도 먼저 도착해서 지도를 보며 부동산 사장님과의 대화를 유도하는 건 성공! 부동산 첫 방문이라 사실 모든게 어색하고 이렇게 하는게 맞나? 싶었지만, 강의에서 들었던 내용들을 기억해 최대한 사전 정보를 가져가려고 했다. 해당 단지의 시세, 분위기, 보러갈 집에 대한 사전 정보 등


  • 집 보러 함께 가기 : 강의에서 들어던 공동 매물이었다. 신발장부터 손을 대고 되도록 꼼꼼히 살펴보려고 했다. 베란다도 들어가서 장도 열어보고, 수압이 괜찮은지 물도 다틀어보고. 벽지가 운 부분이 있어 배운대로 부동산 사장님에게 말씀드렸더니 가격에 반영해보겠다는 답변도 들었다. 그 외 조망은 어떤지, 외부 분위기는 어떤지, 소음이 있을지, 바닥 및 천장 수리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등 살펴보았다.

> 배운 내용은 최대한 살피려고 했는데, 다음에는 더욱 꼼꼼하게 보기 위해 체크리스트 필요한 듯. 내가 살 집이니, 하나하나 살펴서 OX 표시와 코멘트 작성을 자세히 해봐야겠다.


  • 다녀와서 정리하기 : 매물을 1곳만 봐서 비교 정리할 부분이 없어서 아쉬웠다. 다만, 매물을 보고 꼭 부동산 사장님과의 시간이 필요하다. 전반적인 집 상태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고 그에 따른 가격 네고도 가능한 분위기였다. 다음 방문시에는 공유받은 매물 정리 양식을 지참해서, 꼭 그 자리에서 비교 정리해볼 수 있도록 해야겠다.


첫 방문이라, 스스로가 어색하고 어수선했던 순간들이 있었지만, 값진 첫 걸음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을 계기로 매물 임장에 좀 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함을 절실히 느꼈고, 금번 방문에서 아쉬웠던 점을 보완해서 다음 방문 때는 더 나은 매물 정리를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댓글


와바다
23. 10. 31. 00:59

첫 시작이 어려울 뿐!!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