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선정한 5개의 단지명, 단지장보(연식, 세대수, 평형), 가격 정보(매매가/전세가/전고점/하락률) 작성하기
3. 단지 선정하며 느낀 점 작성하기
종잣돈에서 1억을 추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수 가능한 아파트가 제한적이라는 현실이 암담했지만, 과제를 하지 않았다면 몰랐을 좋은 가격의 단지를 알게 돼서 좋은 기회였습니다.
관악구는 서울 하급지인 것을 감안해도 생각보다 거래량이 많지 않아서 가격 흐름이나 현재 시세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든 점이 있었고, 이 부분은 미래에 매도를 고려했을 때 위험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물론 입지가 상대적으로 좋은 단지에서는 거래가 많았지만,
동대문구 또는 강동구를 똑같이 조사하여 예산 내 구매 가능한 단지가 있는지 추가로 확인해봐야겠습니다.
거래량, 전고점, 상승률/하락률을 통해 시장에서 평가하는 아파트의 가치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고 주변 사람의 의견이나 개인적인 느낌과 같은 주관적인 요소를 배제하게 되어 판단이 훨씬 수월했습니다. 가격은 거짓말 하지 않는다!
다만 시기에 따라 특정 구나 동에 매수세가 몰리게 된다면 내가 알고 있는 지역의 정보로만 판단했을 때 오류가 생기므로, 최대한 많은 지역의 정보를 수집해야 좀 더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2주차/3주차 강의와 과제를 수행하면서도 계속해서 여러 지역을 파악하는데 힘써야겠습니다.
내집마련 기초반 수강 후 단지 임장을 갔던 곳들의 가격이 왜 이렇게 형성되는지 복기할 수 있었고, 결국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파트를 저렴하게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내 맘에 드는 특정 단지만 계속 눈에 들어 오고 나머지 단지가 별로인 것처럼 느껴지고 있으므로, 다른 단지도 얼른 추가로 임장해서 마음을 더 뻇기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