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리의 최고의 내집마련 프로젝트 1주차🏠
1. 열심히 정리한 단지 정리 엑셀 파일 화면 캡쳐 이미지 첨부
2. 선정한 5개의 단지명, 단지장보(연식, 세대수, 평형), 가격 정보(매매가/전세가/전고점/하락률) 작성하기
내 예산범위 +1억 안에서 필터링하고 다시 전고점순으로 상위순위로 뽑은것이 위 순서이다.
그러나 단지별 위치, 연식, 세대수, 타입, 하락률을 모두 고려해봤을때 임장하고 싶은 최종 단지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3. 단지 선정하며 느낀 점 작성하기
1) 단지별 시세 및 전고점, 전저점을 따는데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다. 단순히 가격을 보지 않고, 단지의 위치, 단지만의 특성을 찾으려고 노력했고, 어떤 점이 사람들의 선호를 끌어서 단지 가격이 높게 형성되는지, 어떤 점때문에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지를 간결하게나마 알아내려고 노력하면서 기재하였더니 재미있었다.
2) 내가 정말 투자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보니, 하나의 가격도 허투루 적을 수 없었다. 호가, 전저점, 전고점을 찾을 수 없는 경우 아실같은 다른 포탈도 같이 참고했고, 가격만으로 알기어려운 단지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호갱노노를 통해 실제 거주하는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까지 보게 되었다.
3)내 예산에 맞는 단지를 추려내고 그 중에서 가장 좋은것은 무엇일지 생각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이 단지의 위치, 어느 직장 다니는 사람들이 거주할지 궁금해졌다. 단지 위치별 교통, 환경을 따져보기 위해 지도를 캡쳐하고 단지 리스트와 교통, 환경 특징을 집어 넣고 보니 가격을 이해하기가 수월해졌다.
4) 정리!를 해야 어떤 단지에 더 기회가 있는지 볼 수 있다. 막연히 내가 가진 예산과 맞는 매전갭으로 필터링해서 호갱노노에서 단지를 검색했다면 머리에 하나도 남지 않는다. 비슷한 평형, 연식대의 구축이어도 정리를 해놓고 전고점은 얼마인지 방은 몇개인지.. 시트에 놓고 비교하니 임장해봐야할 단지가 간결하게 추려져서 아주 좋은 도구라는 생각이 들었다. (너나위님 감사합니다!!!! :)
5)사람들이 선호하는 곳은 이미 전고점을 돌파했다. 하지만 아닌 것이 더 많고, 아직 나에게 기회는 있다.
동작구 다 오른 것 아냐? 동작구를 내가 가진 예산으로 할 수 있다고? 라고 생각했는데, 역시 자세히 보아야 기회를 잡을 수 있음을 깨달았다.
댓글
웰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