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저자 : 손웅정
출판 : 수오서재
'월드 클래스' 손흥민 선수의 아버지 손웅정님의 삶에 대한, 그리고 양육에 대한 철학이 담긴 책으로,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찾아야 할 본질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내가 원하는 결과를 이루기 위해선 '기본'을 간과해선 안된다는 점을 알려주는 책.
손웅정님에 대해 잘 알지 못 했을 땐,
열정적인 모습으로 인해 누구보다 승패에 연연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었는데,
전혀 그러지 않았다.
경기에 패하더라도, 그 순간을 위해 후회없이 열심히 뛰었다면,
모든 경기를 완벽하게 이겨야 한다는 마음보다는,
축구선수로서의 가져야 할 '매 경기에 완전한 모습으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함' 이라는 본질을 달성했다는 점.
이 책 덕분에 내가 찾아야 할 본질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또, 멘토님이나 튜터님들이 비전보드를 작성할 수록, 순자산이 늘어날 수록
비전보드의 목표는 역설적이게도 돈 자체가 아닌 다른 무언가로 변형이 된다고 했던 말이 기억에 떠올랐다.
p.30 진짜 중요한 것
"핵심은 내가 최선을 다했고 그와 더불어 해야할 일을 행복하게 잘 마쳤다는 데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그 일에 얼마나 성실히 임했는가.
중요한 것은 본질이 무엇이냐를 아는 데 있다."
"잡다한 것들로 채워지는 순간 선택할 것이 많아져 우왕좌왕 시간과 열정을 허투루 쓸 확률도 높아진다."
"소유한다는 것은 곧 그것에 소유당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착각한다. '내가 무엇을 소유한다'라고. 하지만 그 소유물에 쏟는 에너지를 생각하면 우리는 도리어 뭔가를 자꾸 잃고 있는 것이다."
--> 지금 있는 자리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내가 투자공부를 하는 본질이 무엇인지 잘 생각해보고, 하루하루 결과에 일희일비 하기보단 그 자체에서의 보람과 행복을 느끼면서 성장하기.
p.52
"책에는 수많은 해답이 들어 있었다. 책을 읽으면 자잘한 하루 일이 정리되고 내가 궁금해한 세상의 수수께끼가 풀리는 기분이었다. 책을 읽으며 세상과 소통했고 책 속에서 마음의 힘을 얻을 수 있었다."
--> 실제로 책을 통한 정보 습득과 멘탈 케어를 많이 한다.
틈독하기 ! ! 시간 없는 건 핑계.
p.125
"나무를 벨 시간이 여섯 시간 주어진다면 네 시간 동안 도끼날을 갈겠다는 링컨의 말처럼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기본기에 오랜 시간을 매달리는 사람을 보며 미련하다고 폄훼하는 이들도 있지만, 내가 생각하기엔 기본기야말로 그 어떤 방법보다 높은 효율성을 지녔다."
--> 기본기 = 열기 ! 아는 척 하지 말고 기본기에 충실하기.
p.145
"이 세상이라는 전쟁터에서 쫓기는 산양의 무리가 될 것인가, 쫓는 사냥꾼이 될 것인가."
"내 삶의 주도권을 쥐고 살라는, 누군가에게 좌지우지되며 조종당하지 않는 삶을 살라는 이야기다. 하지만 이렇게 안주하고 있으면 언제나 쫓아오는 상대에게 쫓기는 삶을 살고 만다."
--> 내 삶의 주도권은 내가 가지고 있는 것. 주위에 휘둘리지 말기.
p.147
"행복이란 가치는 사람마다 다르다. 성공의 기준도 사람마다 다르다."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나는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한가?"
--> 비전보드를 토대로 미래에 대한 상상 습관화하기. 지금 한 번 보고 오기.
p.211 기회의 신
"돌아보면 '그 때가 기회였구나' 후회하게 될 때도 많지만 기회임을 알아챘을 땐 망설일 것도 계산할 것도 없다. 그냥 잡아야 한다."
--> 최고의 투자를 하려고 목메지 않기...!! 기회를 알고, 그 기회를 어떻게든 잡는 것도 실력 !
p.274 제로부터 다시 시작하는 삶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사는가. 돈을 위해서 일을 하는가. 내 존재를 위해서 일을 하는가."
"저들의 움직임은 무엇을 위한 움직임일까. 돈일까 행복일까 욕망일까 건강일까 즐거움일까... 그리고 생각한다. 지금 나의 움직임은 무엇을 위한 움직임일까?"
--> 열기 때 너바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목적지가 없는 비행기는 추락한다는 사실을 기억에 두고,
나의 목적지들은 어디 어디에 있는지, 내가 왜 항상 노트북 앞에 앉아있는지, 왜 주말마다 잠도 덜 자면서 이러고 있는지 ..! 내 네비 잘 찍기.
댓글 0
초코라떼는말이야 : 몇일전에 본 책이라 반갑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