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저자 및 출판사 :
읽은 날짜 : 24.11.1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21p 무언가는 포기해야만 한다.
29p 그들은 어떤 일의 핵심에 모든 걸 집중했다. 즉, 그들은 중요한 일에만 파고들었던 것이다.
30p 파고든다는 것은 곧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모든 일의 중요성이 똑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44p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87p 평등이란 거짓이다. 이것을 첫 번째로 이해하는 것이 곧 모든 훌륭한 의사결정의 기반이 된다.
97p 할 일 목록을 하나씩 지우는 데 오랜 시간을 보내고 쓰레기통을 꽉 채우고 책상은 깨끗이 비운 상태로 하루를 마감하는 것은 우쭐해할 일이 아니다. 성과와도 아무 관련이 없다. 우리는 할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남다른 성과를 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든 목록 말이다.
105p 파레토는 우리에게 매우 뚜렷한 방향을 제시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 중 대부분은 당신이 실천하는 몇 개의 일에서 비롯될 것이다. 남다른 성과는 생각보다 훨씬 적은 수의 행동에서 나온다.
107p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음을 깨달았다는 데 있다.
115p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 찾아보면 같은 노력이 언제나 같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금세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이 원칙을 삶에 적용하면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이든, 원하는 성공의 문을 열 수 있을 것이다.
141p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161p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172p 이처럼 올바른 습관을 기르는 데는 시간이 걸리니 너무 금방 포기하진 마라. 올바른 습관이 무엇인지 정한 다음, 그것을 습관으로 확립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할애하고, 그것을 발달시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통제력과 훈련을 동원하라.
190 p 안타깝게도 의지력은 우리 마음대로 언제든 가져다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최대한 적절히 활용하려면 먼저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는 잡는다거나, 볕이 좋을 때 건초를 말려라 같은 말처럼 의지력에서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192p의지력의 수명은 정해져있다. 하지만 조금 한가한 시간이 오면 다시 충전할 수도 있다. 한계가 있지만 다시 만들어 낼 수 있는 자원인 셈이다.
201p 한가지 일을 위해 의지력을 사용해다면 연료를 재충전하지 않는 한, 다음번 일을 할 때 필요한 의지력이 부족해진다
209p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종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233p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무언가를 지나치게 극단으로 몰아가며 뒤로 미루다간 그거을 영영 만나지 못하게 딜 수도 있다.
247p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살아라.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266p하는 일과 일을 하는 방법, 함께 하는 사람들 모두를 생각할 수 있는 최대치로 상상해보라. 긑을 모를 정도로 큰 상자라면 아마 평생토록 그 어떤 벽에도 부딪치지 않을 것이다.
278p 성취와 풍요는 올바른 일을 하고 거기에 어떤 제약도 두지 않을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성과물이다.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한 일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재능의 낭비를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295p 내가 배운 성공의 핵심은 이렇다. 삶의 매 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442p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은 그저 남들보다 오랫동안 일해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내에 더 많은 일을 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정해 두고, 독하게 그것을 지킨다. 그들은 시간을 정해 두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것과 탁월한 성과 사이에 연관 관계가 있음을 알고 있었다.
456p 그렇다. 잘못 읽은게 아니다.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이 두 번째로 오는 것이 맞다. 왜 그럴까? 개인적인 ‘재창조’의 시간을 무시하고는 행복한 마음으로 성공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먼저 휴식 시간을 따로 정해 둔 다음,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찾아라
459p 관건은 하루 주 오치대한 이른 시간 중에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따로 확보해 놓는 것이다. ㅍ
467p 탁월한 성과를 경험하려면 아침에는 생산자가 되고 오후에는 관리자가 되어라.
475p 확보한 시간을 보호하는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변경하거나 미룰 수 없다는 생각을 확고히 하는 것이다.
478p 관건은 단 하나의 일이 완수될 때 넘어가기 시작할 도미노의 모습을 머릿속에 확고히 그리고, 그렇게 되면 다른 모든 일이 더 쉬워지거나 불필요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것이다.
502p 도전적 유형의 사람에게 장작을 구해 오라고 하면 당장 어깨에 도끼를 둘러매고 숲으로 향할 것이다. 반면 목적의식 있는 사람에게 같은 부탁을 하면 그들은 어디로 가면 전기톱을 구할 수 있습니까?라고 물을 것이다.
503p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만 있으면 된다.
511p 동원하여 그것들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애써라
550p 빌어야 한다면 빌어라. 거래를 해야 한다면 거래해라.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면 창의력을 발휘해라. 그저 상황의 희생자가 되지만 마라. 도저히 할 수 없어 라는 재단 위에 자신의 시간을 재물로 바치지 마라.
560p 아직 할 일이 너무 많아 잠을 줄이는 것 말고는 다른 수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지금 당장 책 읽기를 멈추고 맨 앞장으로 되돌아가 처음부터 다시 읽어라. 중간에 중요한 부분을 놓친 것이 분명하다. 충분한 수면과 성공에 연관관계가 있음을 깨달았다면 제때 일어나고 잠들 수 있을 것이다.
3. 적용점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우리는 생계를 책임지는 사람 한 명과 가정주부 한 명으로 이루어진 가정에서 출발하여 생계를 책임지는 사람 두 명과 가정주부는 없는 가정에 도달했다. 회사일은 물론이고 집안일까지 해야 하는 기혼 여성들의 삶이 고달파졌으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도적인 삶을 살아도 괜찮은 때가 있는 가 하면 그렇지 않은 때도 있다. 언제 중도를 택하고 언제 극단을 달려야 할지 아는 것이 본질적으로 지혜로운 삶을 사는 방식이다.
: 내가 그래서 고달프구나.. ㅎㅎㅎ 나는 계속 일을 그만두고자 했다. 왜냐면 너무 감당이 안되니까.. 하지만 이번 주에 조금 이런 생각이 든다. 일을 계속 하면서 엄마에게 금토일을 맡기는 것이 어떨까? 엄마에게 월급을 드리고, 밥도 해주시고, 청소도 해주시고 요리도 해주시고 ㅠㅠ 당분간은 미안하지만,, 3년만이라도 그렇게 해보는게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든다. 남편이 오면 깊게 이야기나눠봐야하겠다.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이 두 번째로 오는 것이 맞다. 왜 그럴까? 개인적인 재창조의 시간을 무시하고는 행복한 마음으로 성공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먼저 휴식 시간을 따로 정해둔 다음,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찾아라.
:<생산성 높은 사람의 일간 에너지 계획>
할일들이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정말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함을 느낀다.. 하지만 나는 잠이 부족하면 안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저자와 같이 깨달았다. 효율이 오르지 않기 때문에… 그래서 잠을 잘 잔다치면, 결국 엄청나게 몰입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매일 4시간을. 방해받지 않는 온전한 시간을, 하루도 거르지 않고 해나간다면, 다 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다만, 놓쳤던 부분은, 에너지 충전을 위한 시간을 우선적으로 빼두어야 한다는 것이 신선하다. !
4.느낀점
원씽 책은 정말 너무 너무 좋다… 정말 필수적인 도서같다. 특히 할일이 너무도 많은 이 바쁜 현대인들이 반드시 숙지해야할 책이다. 힘든거 없어요,,, 시간이 없는게 힘들어요… 불과 어제 했던 말.
가만생각해보니, 내가 진짜 매일을 집중하고 살았는지는 의문이다. 시간이 조금 여유롭게 느껴지면,
팸데이를 보내거나, 할일들을 하면서 하루에 4시간을 확보하지 않고 흘려보낸 적도 많은 것 같다. 그것이 핵심인 것 같다. 4시간이지만, 매일매일 빠지지 않고 하기. 그것이 내가 앞으로 삶과 투자의 밸런스를 맞추면서 해나가는 유일한 방법이지 않을까 싶다.
댓글 0
박마시 : 매일 한가지씩 집중해서 목표한 것을 이뤄내는 그 힘이 참 대단한 것 같아요! 매일 one thing 이뤄내면서 화이팅입니다 선배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