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메퍼] 인생을 바꿔주는 단 한번의 기회가 있다면?
안녕하세요 Practice Makes Perfect 프메퍼입니다
내가 미래의 로또 당첨번호를 알고 있다면 좋을텐데… 혹시 한 번쯤 이런 생각해보신 적 있지 않나요? 나에게는 왜 일확천금의 운이 오지 않을까 고민하던 사이 주위에서 행운을 잡는 사람들은 왜 이리도 많은지 현실에 답답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요즘 더 그런 일들이 많이 벌어지고 있는게 현실이죠
뭐 비트코인이 1억이 넘었다고?! 아… 이번에 트럼프 대통령 될 것 같았는데 그때 비트 코인 미리 사 놓을 걸 삼성전자가 4만전자라고? 지금 살걸 그랬나? 아 이미 다시 올랐네…
지금 보면 당연한 것 같지만 막상 현실에 다가오면 실제로 행동하기 어렵죠. 나도 투자라는 걸 잘해서 인생을 바꾸고 싶은데 일생 일대의 투자 기회를 잡기 위해 필요한 것이 뭘까요? 결국 어떻게 행동하면 결과로 만들 수 있을까요?
-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지식
저도 과거엔 투자는 ‘하나 운 좋게 사면 되는 것’ ‘누가 알려주고 찍어주면 사면 되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21년도 처음 주식 투자를 했을 떄, 코로나 백신 키트 주를 사서 용돈 정도를 벌고 나서 내가 아는 지식과 정보가 돈이 될 수 있구나를 처음 꺠달았떤 것 같습니다. 그런데 코로나가 계속 될리도 없고 제가 가진 지식과 정보는 한계가 있었죠 이렇게 투자를 공부하면서 한 번은 운으로 될 수 있어도, 두 번 세번은 운으로 되기 어렵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로또 당첨도 1등이 평균 20억이라고 합니다. 물론 많은 돈이죠. 하지만 우리가 꿈꾸는 강남의 신축아파트는 30억이 넘어가는 게 현실입니다 결국 우리가 진짜 원하는 목표를 이루고 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투자를 여러번 시도하고 성공률을 높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선 투자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지식이란 단순한 ‘정보’가 아닙니다. 혹자는 비트코인이 최고다 똘똘한 1채가 정답이다.ETF가 가장 완벽하다고 각자의 방식이 최고라 얘기합니다. 투자의 대가 워런버핏은 10년 보유할 자산만 가지고 가라고 했다며 서울 자산만이 답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워런버핏도 초기엔 담배꽁초 투자로 이미 수백만달러의 자산을 이뤘었던 얘기는 외면합니다.워런버핏은 여전히 비트코인을 인정하지 않고 있지만 세상에는 비트코인으로도 돈을 번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는 비트코인 또한 투자 방법 중에 하나라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불확실성 때문에 안하겠지만서도요)
결국 투자 방법 자체에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방법이 맞고 틀리고가 중요하기 보다 각자 본인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투자에 대한 결과가 운인지 실력인지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투자를 운에 기대기보다 실력의 영역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선 투자를 위한 나만의 기준과 원칙이 있어야 합니다.
여러가지 투자의 기준과 원칙을 부자들의 책으로도 찾아보고 유튜브나 인터넷 서칭으로 찾아봤지만 다소 이론적인 얘기나 겉도는 얘기들뿐이었습니다. 실제 성공적인 결과를 가진 사람들이 구체적인 투자 기준과 원칙을 배우고 싶었습니다 KB 부자 보고서를 봐도 제 주위를 둘러봐도 부동산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이 가장 많았습니다. 그러다 자연스러 월급쟁이 부자들의 부동산 강의를 처음으로 듣게 되었습니다.
첫 1년은 잘하는 시간이 아닙니다. 무엇을 해야하는지 아는 것이 먼저입니다.-너바나-
어떻게 하면 결과를 만든 사람과 똑같이 해나갈 수 있을까를 알기 위해서 실제 강의를 듣고 10억을 달성한 사람들의 10억 달성기를 모조리 필사부터 했습니다. 그 과정이 이해 안되기도 하고 어렵기도 했습니다.
“진짜 나도 할 수 있을까? 이미 늦은 것 아니야?”
걱정되긴 했지만 그래도 제가 그나마 잘했던 것은 일단 강사님을 믿고 행동으로 옮겼다는 사실입니다. 싸게 사고 규모의 경제로 시스템화하며 장기 보유해나가는 실제 부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강의를 통해 배우고 시간이 지나니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나도 할 수 있겠다!”
신기한 것은 공부를 열심히 하다보니, 어느새 막연한 두려움들이 사라졌다는 사실입니다. 사실 제가 행동하지 못하게 만들었던 것은 ‘무지에서 오는 두려움’이었다는 겁니다. 투자 실력을 키우고 지식을 토대로 나의 원칙과 기준을 공고히 할 수록 투자에 대한 확신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
강의를 통해 지식을 레버리지하고 충분히 나의 기준과 원칙이 세워졌다면 이제 행동을 해야합니다. 처음에 비전보드를 쓰면서 ‘진짜 이게 될까?’하는 의심이 있었습니다. 인생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막연했지만 결국 중요한 건 작은 행동부터 시작됐습니다.
강의와 독서는 생각을 바꾸지만 실천하는 행동과 태도로 이어져야하고, 이 것이 습관을 만듭니다. 그리고 그 상태로 시간이 지나면 인생이 바뀌고 운명이 달라집니다. -너바나-
‘그래 원래도 가진 것 없던 내가 이걸 한다고 잃을게 있겠냐? 할거면 제대로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앞으로 5년은 무조건 강의에서 시키는 대로 다 한다라는 목표로 행동했습니다.
새로 나오는 책들은 모조리 읽고 후기를 썼습니다. 매주말마다 임장을 가는게 일상이 되고, 새벽에 임장보고서를 쓰면서 졸기도 했죠. 또 그동안의 부동산 지식을 갖춘 것을 토대로 제 투자에 직접 적용하고 실행을 했습니다. 또 지식을 갖춘 것을 토대로, 제 투자에 직접 적용하고 실행을 했습니다.
처음부터 잘할 것이라 생각하기보다 번트라도 친다는 마음으로 1년에 한 채씩 투자를 했습니다. 어느새 투자 경험이 쌓이고 돌이켜보니 결과들이 쌓여 있었습니다. 0채의 무주택자에서 자산 15억 이상의 다주택자 투자자가 되면서 수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어려움들과 수많은 벽들도 만났습니다. 그래도 함꼐 투자하는 동료들과 선배들의 도움으로 현명하게 헤쳐나갈 수 있었습니다. 투자 과정에서 찾아오는 어려움은 고난이 아니라 교훈이라는 말대로 문제를 직시하려 노력했죠. 하나하나씩 문제를 해결하다보니 어느새 그게 제 능력이 되어있었습니다.
결국 행동을 해야 성장하고 더 좋은 투자자가 됩니다. 처음으로 강의를 수강하는 행동에서부터 비롯된 미약한 행동 하나가 결국 비전보드의 목표들을 이루는 상상치 못할 결과들로 다가왔습니다.
3. 부자의 그릇을 갖춘다.
수 많은 부동산 강의 중 하필 월부의 강의를 들은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뒤를 돌아봐 생각해보면, 월부 튜터 멘토님들과 강사님들의 진정성이었던 것 같습니다.
“ㅇㅇ님이 꼭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수강하는 수강생들이 정말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진심으로 가르쳐주시는 마음이 모니터 너머로도 오프라인으로 만나 대화하는 눈빛으로 전해졌고,그게 제 행동으로 이어졌습니다.
단순히 돈을 버는 것을 넘어 어떻게 하면 원하는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지. 행복해질 수 있는지를 배웠던 것이 제가 투자를 오래할 수 있게 하는 동력이 되었습니다. 투자를 오래하면 할 수록 자연스레 반복되는 공부 속에서 실력은 쌓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돈을 버는 방법을 배우고
모으는 방법을 배운 다음
불리는 방법을 배우고
유지하는 방법까지 가르쳐주는 것이 월부의 강의였습니다.
부자의 그릇을 갖추기 위한 부자의 마인드와 더불어 성공의 사다리 꼭대기에 위치하는 기버로서의 자세도 배울 수 있었던 것이 저의 부의 그릇을 넓혀줬습니다.
나누기 위해 더 성장하고 공부하고 제대로 알아야 하는 환경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받는 것은 제 자신이었습니다. 아직 저도 많이 부족하지만, 그 과정을 함께하면서 행복의 의미도 깨달아갈 수 있어 늘 행복한 요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식을 갖고 잠시 성공한다. 몇몇 사람들은 행동을 갖고 조금 더 오래 성공한다. 소수의 사람들이 인격을 갖고 영원히 성공한다 -존 맥스웰-
부자의 그릇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얻은 돈은 결국엔 그 사람들을 떠난다는 것을 투자시장을 통해 많이 봐왔습니다.
저도 그릇을 갖추기 위해 주위에 가진것을 나누고 있고 매년 부자의 그릇을 갖추신 너바나님의 강의를 매번 재수강하고 있습니다
투자를 할 떄마다 느끼는 것은 뛰어난 능력보다도 결국 꾸준함과 수용성 있는 행동력이 결과를 바꾼다는 사실입니다.
부자의 자격을 갖추는 충실한 과정이 따라오다 보면 결과는 자연스레 따라옵니다. 아무리 천금의 기회가 주어져도 실력이 없고 행동하지 못하면 그 기회들은 또 지나갑니다. 여러분이 그 기회를 잡기 위해서라도 지금 첫 걸음을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wecando7/11308613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0
앵자 : 와 제이님 필사 시작하셨구나 ! 엄청 꼼꼼하게 필사 하시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