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내마중13기 우리모두 등7ㅣ치고 2제 씨앗심조 오로라V] 3주차 과제

  • 24.11.25

 

오로라V의 최고의 내집마련 프로젝트 3주차🏠

 

 

1. 매물 임장 후 느낀 점

 

총 5개 단지 12개 매물 보았다. 

웰시조안님 덕분에 이렇게 여러개를 볼 수 있었다. 

웰시조안님 감사해요~!!♥

 

  • ○○단지 

     

    1) 단지에 지하주차장 연결 되는 동도 있고 안 되는 동도 있다. 지하주차장 연결되는 동으로 안쪽으로 들어가는 느낌이 든다. 하지만 역을 걸어가기엔 조금은 오히려 유리한 위치에 있다. 하지만 새로 생기는 역에서는 멀어진다. 수리가 잘 되어있고 확장되었다. 수리가 적당히 되어있어 추가로 수리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주방에 미닫이 문도 여닫이로 수리 해놓놨다.  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서 투자금 범위에 전혀 안들어온다. 투자금에 +2억이나 든다. 

     

    2) 처음 매물보다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세가 끼어있고 투자금은 +1.5억, 가격도 싸지 않다. 지하주차장이 연결되어있는 동이다. 집 상태는 그럭저럭 주방 옆 방 미닫이 문이고 냉장고를 넣어놨다. 몰딩이 체리색은 아니지만 연한 나무색? 살짝 싶은 색이긴 하지만 체리색 정도는 아니고 깔끔은 하다. 

     

    3)가격이 가장 싼 매물이고 주인이 거주하는데 새를 놓으려면 수리는 해야한다고 한다. 확장이 안 되어있어서 확장까지 해야한다고 사장님이 자꾸 말씀하시는데 확장을 꼭 해야하나? 이 단지에서 확장이 매물 선호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막상 들어가서 보니 들은 것 보다 깔끔은 하다. 뭔가 협상이 가능할 것 같은 상황인데 내가 지금 자금이 당장 있는 것도 아니고 물건에 확신이 없으니 깎아달라는 말을 못하겠다. 2천만원만 깎으면 전고 대비 -20%가 될 것 같은데.. 그런데 수리를 하면 확장까지하면 추가금 3000만원은 들듯하다. 그럼 5천을 깎아야가능할 것 같네…결국 수리하면 여기도 +1.5억 

     

  • ☆☆단지 

     

    앞서 본 단지보다 단지 상태 및 위치도 좋고 내부 구조도 더 잘 빠짐

    1)올확장에 수리한지 8~9년 되었다함. 원래 오크 몰딩이라 원래 몰딩인데 나쁘지 않고 깔끔하다. 단지 상태가 원래 좀 좋아서 오래되어도 괜찮은 것 같다. 오래 된 수리라도 깔끔하다. 하지만 화장실대신 드레스룸이 있는 것이 아쉽다.

    2)희색 몰딩과 문을 흔색 필름으로 바꿨다. 좀 성의 없는 시공 같았다. 전 집보다 좀 더 최근 수리한 것 같다. 도배상태는 좋지는 않아서 도배정도 하면 완벽. 올확장에  이고 거실 화장실은 한샘 화장실이고 건식느낌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집도 협상 가능할 것 같은데 좀 더 비싼 단지라 투자 불가능하다.

     

  • △△단지


    매물을 무려 5개나 보고 3개의 물건을 브리핑 받은 단지

    24,27,32평 모두 봄

     

    1) 복도식 계단옆 끝집이다. 이런 끝집은 결로나 곰팡이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 집 내부는 깨끗했고 곰팡이나 누수의 흔적은 보이지 않았다.  해도 잘 들고 깔끔한 수리상태였다. 추가로 도배, led등 정도만 하면 될 것 같다. 가격이 싸지만 세가 시세보다 1~2천 정도 싸게 들어있다. 그런데 묵시적갱신을 했다고 하는데 그러면 세입자가 언제든 나갈 수 있는 것 아닌가? 매매를 하면 세입자랑 계약서를 다시 작성하자고 하면 될까? 위치가 버스정류장 바로 앞이고 주차도 가장 여유로운 동이라고 하면 편리성은 좋은 것 같다.

     

    2) 버스정거장에서 조금 오르막으로 올라가야하는 동이다. 샷시포함 수리 상태가 아주 좋다. 주인용 수리. 집에 들어갔는데 엄청 따뜻했다. 해도 잘 들고. 정해진 것이 없어 날짜협의는 좋을 것 같다. 하지만 1천만원이 더 비싸고 세는 새로 놔야하는 상황. 수리상태거 너무 좋아서 전세도 1천만원 정도 높힐 수 있을 것 같은데 그럼 더 싼거 하는게 맞는 것 같다가도 워낙 수리상태가 좋아서 장기적으로 이게 나은가 싶기도 하고 헷갈린다. 

     

    3)할머니혼자 거주하시는데 완전 입주상태 거의 그대로다. 가장 싼 집이지만 수리를 싹 해야한다. 그럼 또 +3000만원은 들어가니 참 어렵다. 신축사고 싶다~~~ ㅎㅎ 권유디님 강의에서 요구와 요청이 다른 경우를 말씀하실 때 예를 들어주신 상황을 만났다. 집주인분이 급하신건가 하는 생각이 든다. 딱히 날짜가 정해진 것 같지는 않은데 말이다. 부사님이 이 단지는 33평대보다 20평대 회전률이 높다고 하신다.

     

    4) 그래서 급 보게된 방2개 24평 매물, 부사님 말씀에 투자금이 적은것 듣고 혹해서 빈집으로 있는 매물을 하나 봤다. 수리상태는 그저 그랬는데 이미 높은 가격으로 세가 나갔다고 했다. 이게 이 가격으로? 꽤 높은 세가 들어갔다. 심지어 최상 수리상태도 아니었는데 말이다. 27평 보다 1~2천 차이 밖에 안 났는데 그정도면 적당한건지 궁금하다. 이 집은 뷰가 엄청 좋았다. 단지 차체가 높긴 하지만 막힌 것 없었다. 

     

    5) 브리핑 해주신 단지중에 싸고 수리상태도 좋고 세도 끼어있는 물건이 있었는데 평일만 볼 수 있다고한다. 그 때 너무 보고 싶은 생각에 평일 예약까지 약속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별로인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같은 투자금으로 더 비싼 단지가 있을 것 같다. 역시 한 발 뒤로 물러서서 바라봐야할 것 같다. 

     

  • ☆☆단지

     

    주변 환경은 너무 좋지만 언덕, 너~~무 언덕이다. 애들도 많더라. 부사님이 이동네 애들은 그냥 이렇게 언덕이 익숙해서 개의치 않는다고 한다. 저세상 환경은 좋다. 그런데 그 동네 중에서도 이 단지는 후순위 

    올화이트로 수리되어있는데 약간 호불호가 있는 요소들이 있다. 광폭베란다에 거의 정원을 만들어 놓았는데 진짜 나무도 있다. 그래도 확장 안 해도 넓고 깔끔은 한 집이다. 그런데 고양이가 있어서 벽지는 찢어진 부분이 있고 포인트 벽지도 있어 도배는 해야할 것 같다. 

     

  • □□단지

     

    1)연식대비 복도식 매물이라 좀 놀랐다. 이 연식에 복도식? 물론 완전 외부에 바로 연결된 복도식은 아니지만 다른 집과 공유하는 복도에 작은 방들 창문이 나있었다. 그리고 집을 좀 요상하게 만든것 같은 느낌이 든다. 민간 건설사던데 왜 그럴까? 강서구에서도 임대 많은 단지에서 본 구조 같은데 여기는 왜 그렇지? 그래서 이 동네인데도 싼건가? 대신 뷰가 너무 좋았다. 메인 도로가 쫙 다 내려다 보이고 시원했다. 바닥은 수리가 필요해 보였다.

    2)이전에 본 단지와 거의 비슷했는데 주방이 기본인 것 같았다. 이 전 집보다 수리상태가 좀 더 안 좋았지만 가격이 2천 저렴하고 부사님이 말도 안 했는데 2천은 깎아보겠다고 하셨다. 말도 안 했는데. 그래서 깎은 가격으로 한다면 여기가 1등 물건이 되었다. 오늘 전체 물건 중에서 제일 좋은 매물!  그런데 ☆☆단지와 전고를 비교해보니 ☆☆단지가 더 높다. 흠…조안님이랑 정말 많이 고민했는데 어려웠다. 역시 비교평가 너 너무 어렵다.!

     

 

2. 매물임장 후 보완할 점

 

두 번째로 본 매물은 기대를 안 한 단지여서 그런지 생각보다 매물이 좋다고 생각했다. 조안님이랑 둘이 사랑에 빠져버릴 뻔 했다. 진짜 돈 들고 있음 사고 칠 수 있는게 이런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돈이 지금 수중에 없는게 다행인건가 ㅎㅎ

 

본 매물이 전부 내 투자금에서 +1억 이상 들어가는 매물들이었다. 

깎아달라는 말을 진짜 못 하겠다. 정말 여기가 최선이라는 의구심이 자꾸 들어서 그런지 진짜 살 것 처럼 던지질 못하겠다. 몇 곳의 부동산은 일찍 갈 수 있어서 미리 브리핑을 받아서 집을 보는 동안 기억하기가 쉬웠다. 하지만 시간을 딱 맞춰서 가거사 늦은 부동산은 정신없이 보느라 제대로 파악이 잘 안 되었다. 일찍 가서 사장님과 이야기를 많이 나누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돈이 수중에 없는게 다행이 안니건가 ㅎㅎ

 

한 번 사장님한테 비싸서, 좀만 싸면 이 말 머리만 꺼냈는데 사장님이 “왜 이리 욕심이 많냐, 투자자들은 욕심이 너무 많더라.” 라고 하시는 말씀에 너무 소심해졌다. 내 돈 몇 억이 들어가는 것인데 싫은 소리가 무슨 대수냐 생각을 하지만…. 막상 현장에 가면 잘 안 되는 것 같다. 

 

간절함+확신 이 두 가지가 조금 더 있어야 할 것 같다. 그러기 위해서는 확신을 줄 수 있는 비교 단지들 다른 매물들을 많이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 앞으로 1년 이내 내집마련 계획

 

  1. 이전 4급지 앞마당 시세전수조사
  2. 신도시, 서기, 실준반 들으며 앞마당 매달 1개씩 만들기

    -3급지 1개, 4급지 추가 1개, 수도권4군 2개 

  3. 앞마당 4개 추가 후 투자
  4. 매달 매물 털기 확실히 하기
  5. 1000만원 이상 깎기 
  6. 투자후보 10개씩 만들기 계속
  7. 0호기 매도, 월세 이사
  8. 전세 세팅 마무리
  9. 1호기 완성 파티~!!!

댓글


웰시조안
24. 11. 28. 23:26

와 엄청 자세하게 정리하셨네요! 조장님 글 보면서 복습했어요! 또 한번 배웁니다ㅎㅎ 앞으로 3급지 앞마당도 계획하시는군요! 이번달 덕분에 매임도 하고 한달간 정말 많이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