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대저택) 최고의 내집마련 프로젝트 3주차🏠
1. 매물 임장 후 느낀 점
단지임장 후 표면적인 부분(역과의 거리, 단지 관리, 주변 상권, 동네 사람들)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면,
매물임장을 하고 난 이후에는 내가 본 매물 타입의 구조, 거주자 분위기, 아파트 내부 관리 상태(청소, 공용부분, 엘리베이터와 주차장의 시설)를 알 수 있었다.
부동산 사장님이 브리핑해주시는 이야기를 들으며 내가 본 아파트를 입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었으며,
근처 비슷한 금액대 혹은 위치로 고민되는 부분에 대해 문의드리면 어느 아파트의 선호도가 더 높은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비교하면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최종적으로 내가 살 것은 아파트 단지가 아니라 아파트 내의 한 세대, 매물이기 때문에 매물임장은 필수라는 생각이 들었다. 같은 층 같은 라인에 있는 물건이라도 거주하는 사람에 따라 집 분위기나 상태가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아파트 내에서 평형별로, 매물상태에 따라 2-3개는 기본으로 봐야 수리 전,후 상태와 확장 여부 등 더 자세히 알 수 있다고 느꼈다.
지어진 지 10년 이내의 집들은 내부 상태가 거의 비슷한 편인데, 20년 이상된 구축들은 중간에 인테리어를 했는지 안했는지에 따라 컨디션 차이가 크다. 그런데 부동산 사장님 성향에 따라 싼매물 입주물건을 보여주시는 경우도 있고, 그런 물건은 보면 깜짝 놀란다며 수리가 아주 잘 된 집만 보여주고 금액대는 조금 더 높은 집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었다. 특올수리된 물건만 보여주는 사장님에게 입주물건이 싸니 그것도 보여달라했을 때 공사비가 올라 수리비가 많이 나오니 이미 수리된 집을 매수하는게 낫다며 입주물건은 안 보는게 낫다. 하는 경우도 있었다.
수리된 물건에 가격까지 싸면 금상첨화겠지만 한 아파트 단지내에서 물건을 5개 이상 본 적이 없는 나로써는 매물임장을 한 아파트 기준 어디까지 얼마만큼 봐야하는지 고민이다.
2. 매물임장 후 보완할 점
3. 앞으로 1년 이내 내집마련 계획
댓글
시드니대저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