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중급반_3주차과제_가양2단지 성지아파트 매물임장 후기_13기62조_헤븐

1. 매물 임장 후 느낀 점

수강 기간 중 아파트 전수 조사를 다 하지 못하고 1-2구 정도만 한 상태였지만 그 중에 각 생활권에서 1~2개 정도의 아파트를 골라 먼저 전화임장을 했다. 각 다른 구, 다른 생활권에서 1군데 정도는 임장 팀들로 인해 집을 보여줄 수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2군데 정도에서는 매물 임장 스케줄을 잡지 못했다. 매물이 적당히 없는 케이스도 있었고 경계해서 그런 것 같기도 했다. 다행히 가양 쪽에서 회신 전화를 받고 약속을 잡아 매물 임장을 할 수 있었다. 운 좋게 좋은 사장님을 만나 입주 후 한번도 수리 없이 사신 집, 중간에 수리를 한번 한 집, 현재 사람이 살고 있는 집, 전세 주려고 세입자를 내 보내고 올 수리해서 며칠 뒤에 새 세입자가 들어올 집을 다 볼 수 있었다.

 

  1. 입주 후 한번도 수리를 안하고 사신 집

    초등5-6학년 정도되는 남학생과 부부가 사는 집 이였는데 수리를 한번도 안해서 매매한다면 외부 샤시까지 올 수리를 해야 할 상황 이였다. 주인 부부는 아이가 클 때까지 알뜰이 사시다가 이번에 옆에 큰 아파트 단지로 집을 넓혀 가신다고 했다. 작은 평수  인데 붙박이장 부터 요모조모 공간을 나눠 놓았지만 직장인 혼자, 혹은 신혼부부가 살기에 적당하고 작은 방이 책상이 들어가기 어려운 것 같아서 아이가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조금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댁에서도 자녀의 책상이 거실에 있었다. 화장실 및 세탁실 모두 수리가 필요하고 거실 벽도 터야 할 상황 이였다. 상태 대비 가격이 그렇게 싸다고 느껴지지 않았는데 아마도 부동산 사장님이 동네 분들과 오래도록 잘 아시는 분이셔서 일단 가격을 조금 유지해서 부르시는 것 같았다.

  2. 중간에 수리를 한 집

     같은 조건에 수리를 한번 한 집 이였는데 중년 부인이 혼자 거주하시는 집이라 깨끗했고 집을 매도하는 이유는 집을 같은 단지에 조금 작은 평수로 옮기고 돈을 융통 하시려고 하신다고 했다. 첫 번째 집에 비해 내외부 샤시, 거실 벽, 화장실 등 수리를 다 해 놓으셨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한 상태라 매매한다면 요새 트렌드에 맞춰 부분 수리를 조금 하면 직장인이나 신혼 부부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격은 첫번째 집에 비해 2천 정도 더 부르셨는데 집 주인이 돈을 융통하려고는 하지만 급한 것 같지는 않고 이곳에 분양받으셔서 30년을 사신 분이라 애착이 많으셔서 가격 인하는 좀 어렵지 않을까 생각되었다.

  3. 세입자가 있는 집과 올수리 되어 있는 빈집

    옆단지 한강타운의 30평대 집도 보여주셨는데 확실히 성지에 비해 대단지, 신축으로 아파트현관, 아파트 외부등의 분위기가 잘 다듬어지고 관리된 느낌이 들었고 아파트 내부도요새 아파트 같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하게 기본 인테리어가 되어 있었다. 세입자를 받으려고 수리해놓은 빈 집은 올 화이트 인테리어를 해놓아서 보기에 깔끔하고 환하고 넓어 보였다. 이런 식으로 인테리어를 해서 내어 놓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샘플을 볼 수 있어 좋았다.

2. 매물임장 후 보완할 점

     다행히 좋은 사장님을 만나 평수와 상태에 따라 집을 골고루 볼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솔직한 대화 속에서 투자에 대한 진지한 이야기도 많이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돌아와서 복기해 보니 관계성이나 임장이나 다 좋았지만 사장님 인간성에 끌려 냉정하게 매매 가격에 대해 협상하지 못한 점이 걸렸고 사장님이 내 외부 샤시 보여주시고 안팎으로 다 보여주셔서 좋게 따라만 다닌 것 같았다. 좀 더 내가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보지 못한 것은 걸렸지만 이 부분은 사장님이 솔선으로 잘 보여주셔서 뭐를 더 봐야 하는 지는 잘 몰랐다. 다만 가격 등에 대해 넌지시 운을 떼어보고 가격 협상 여지를 좀 가졌더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사장님이 좋기도 하셨지만 온 동네 주민들과 아주 친분이 두터우셔서 모르는 사람이 없으신 것으로 보아 겉보기보다 협상에서는 주민들의 입장을 먼저 고려해주실 수도 있겠다 싶었다. 이런 부분들을 앞으로는 참고해서 매물을 보아야 할 것 같다.

3. 앞으로 1년 이내 내집마련 계획

아파트 전수 조사를 다 하지 못한 상태라 딱 어느 아파트가 좋고 입지 대비 가격이 어떤지 명확한 판단을 내리기는 쉽지 않았다. 다만 그래도 여러 구를 조금씩 임장을 좀 한 터라 가격 대비 입지를 비교해보니 같은 가격이면 이곳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더운 아파트 리스트 전수 작성과 임장이 필요함을 더욱 느꼈다. 

나에게 맞는 급지 전수 조사 및 상위 급지 2곳 정도 전수 조사, 그리고 임장을 통해 1년 안에 내 집을 마련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댓글


헤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