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선영이] 2024년 12월 돈독모 독서후기 과제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2. 내용 및 줄거리

 : 70년 이상? 장기간 투자시장에서의 많은 경험을 한 저자의 투자 인싸이트와 생각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다만, 부동산보다는 주식에 집중된 컨텐츠라 내용 하나하나를 이해하기엔 내겐 좀 어려운 느낌이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반세기 이상 오랜 투자경험을 가진 고수의 통찰력과 사고관을 배울 수 있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1) 자신의 돈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사람은 잃어버릴까봐 두려워 절대 투자하지 못한다./ 성공전략은 현재의 경제 순환과 반대로 하는 것

       => 지난 주 튜터님에 들었던 “리스크 없이 투자할 수 없다”는 말이 떠올랐다. 여태 내가 본격적으로 부동산에 투자할 수 없었던 가장 큰 이유가 [확신의 부재] 그리고 그 이면에는 [잃고 싶지 않은 강력한 마음]이었다. 돌이켜보면 내게 좋은 수익률로 결과를 만들었던 것 공포속에서 용기를 냈던 순간이었다. 어쩌면 몰라서 더 용기낼 수도 있었겠으나, 부동산처럼 금액 단위가 크다면 더 많이 공부해서 내 스스로 확신을 쌓는 것이 가장 빠를 것 같다. 

 

   2) 주식은 하락한 뒤에 항상 새로운 최고점에 도달했다.

 

   3) 순종투자자는 옳든 틀렸든 자신만의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것이 단기투자자와 구분되는 결정적인 차이다.

     => 월부에서 강조하는 생각을 담은 임보, 투자자로서의 사고 훈련이 이어지는 맥락이다. 사람마다 처한 상황, 배경,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획일화된 정답이 없는게 투자인 것 같다. 누군가에겐 베스트 선택이었던 투자가 누군가에겐 망하는 지름길로 갈 수도 있으니깐. 그리고 내 생각이 훈련되고 길러져야 지켜내고 불리는 과정을 해 낼 수 있을 것이다.

 

   4) 모든 것이 당신의 생각과 다르게 전달될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예측하기 힘든 리스크까지 전부 계산하라./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라.

=> 시장과 환경은 생각보다 빠르게 많이 변하기도 한다. 그리고 내 생각과 다르고 혹은 틀릴 수도 있다는 여지는 나를 발전시키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투자자로서도 다방면의 정보와 의견에 귀는 기울이되 내가 주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준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면 좋겠다.

 

   5) 증권을 제대로 이해하고 어느 정도 통달하려면 많은 수업료를 지불해야 한다. 투자로 번 돈은 고통이 수반된 돈이다. 먼저 고통이 있고 그 다음에 돈이 따라온다.  

    => 이전에 구해줘월부에서 “인생은 선불”이라던 너나위님의 말씀이 리마인드 되었다. 회사일도, 가족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회적 관계도,  인생의 많은  일들은 공짜가 없고 선불이 많았다. 어쩌면 지금 힘든 시간과 어려운 상황도 이 선불 과정 중 앞단에 있는 일련의 과정일 것이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전자책) 백만장자가 된다는 것은 독립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지독한 자린고비는 절대 독립적일 수 없다. 왜냐하면 무엇이든 아껴야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절대 비싼 자동차도 사지 못할뿐더러 언제라도 살 수 있다는 사실에 기뻐하지 않는다. 돈을 쓴다는 그 생각 자체가 금지되어 있다. 

그렇다면 낭비벽이 심한 사람은 어떨까? 그는 인생을 제대로 만끽하며 원하는 대로 사고 또 모든 걸 소비하지만 그 또한 독립적인 것은 아니다. 있는 돈을 모조리 써버렸기 때문에 새로 돈을 마련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항상 시달린다. 따라서 그는 돈의 출처가 되는 자신의 상사 또는 고객에게 종속될 수밖애 없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공식(이어서 잃어볼 예정:)


댓글 0